•  


住宅 保有한 兄弟와 살아도 請約 可能해[부동산 빨간펜]|동아일보

住宅 保有한 兄弟와 살아도 請約 可能해[부동산 빨간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世帶員은 入住者 募集公告日이 基準
오피스텔은 請約 時 住宅 數에서 除外
60歲 넘는 老父母에게 住宅 있다면
請約 時 無住宅… 扶養家族은 안 돼

韓國에 住宅 請約 制度가 本格的으로 導入된 時期는 1977年이라고 합니다. 45年이 넘는 時間 동안 請約 制度는 庶民들에게 내 집 마련의 機會를 주는 手段이 되고 있죠. 請約과 關聯된 事項은 個別 團地 入住者 募集公告文을 읽어보는 것이 가장 正確하지만, 入住者 募集公告文은 깨알같이 작은 글씨로 적혀 있어 읽을 엄두가 나지 않곤 합니다. 그래도 내게 必要한 情報라면 알고 넘어가야겠죠? 이番에는 入住者 募集公告文에 담긴 世帶員, 住宅 所有 與否 等 具體的인 請約 資格에 對해서 다뤄 보고자 합니다.



Q. 過去에 父母님과 함께 居住할 때 父母님이 住宅 請約에 當籤되셨습니다. 只今은 獨立해서 제가 世帶主가 됐는데 父母님의 過去 當籤 事實이 제 請約 要件에 影響을 주나요?

“請約 資格에 影響을 미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勿論 世帶員 中 住宅을 保有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過去에 請約 當籤이 된 사람이 있는지 等을 根據로 請約 資格을 制限하기도 합니다. 單, 當籤으로 因한 請約 制限은 入住者 募集公告日 現在 世代원을 基準으로 判斷합니다. 公告日 基準 父母님과 別途 世代를 構成하고 있다면 父母님은 世帶員에 包含되지 않으니 考慮 對象에서 除外됩니다.”

Q. 住宅을 所有하고 있는 兄弟·姊妹의 同居人입니다. 같은 世代別 住民登錄表에 登載되어 있는데 無住宅世代 構成員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可能합니다. 먼저 世帶員 判斷 基準은 入住者 募集公告日 現在 請約 申請者 및 配偶者의 世代別 住民登錄票 및 家族關係입니다. 直系존비속이 아닌 兄弟·姊妹는 請約 申請者와 同一한 世代別 住民登錄表에 登載되더라도 世代원으로 認定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申請者의 住宅 所有 判斷에 影響을 미치지 않습니다.”

Q. 現在 所有하고 있는 住宅을 家庭어린이집으로 活用하고 있습니다. 이런 境遇에도 住宅을 保有한 것으로 봐야 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所有한 住宅을 어린이집으로 活用하더라도 登記事項證明書 및 建築物臺帳에 住宅으로 登載되어 있으면 請約 制度에서는 住宅을 所有한 것으로 判斷합니다. 業務用으로 썼다고 錯覺해 無住宅 期間으로 算入했다가는 不適格 判定을 받을 수 있습니다. 所有한 住宅을 老人福祉施設로 活用하더라도 結果는 같습니다. 反面 오피스텔, 寄宿舍 等 準住宅을 所有한 境遇에는 住宅 請約 때 住宅 所有者로 보지 않습니다.”

Q. 住宅을 保有하더라도 請約 資格이 維持되는 境遇는 없나요?

“있습니다. 專用面積 60㎡ 以下 小型 住宅, 또는 公示地價 基準 地方은 1億 원, 首都圈은 1億6000萬 원 以下인 低價 住宅은 保有하더라도 請約에서 無住宅者로 看做합니다. 請約 制度에서는 地方에서 低價 住宅을 保有한 사람과 主要 立地 高價 아파트를 保有한 사람을 다르게 보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適用되는 例外 事例도 있습니다. 바로 貰入者가 1年 以上 居住하던 住宅을 買入해 生涯 最初로 取得한 境遇입니다. 專用面積 60㎡ 以下이고 實去來價格이 脂肪 2億 원, 首都圈은 3億 원 以下여야 합니다. 最近 傳貰詐欺 等으로 本人이 居住하는 집을 어쩔 수 없이 買入해야 하는 境遇 請約에서 不利益을 받는 것을 救濟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外에도 相續으로 住宅 共有持分을 取得한 境遇라면 不適格者로 通報받더라도 3個月 內에 持分을 處分하면 되는 等 例外가 있습니다.”

Q. 父母님이 60歲 以上이면 父母님이 住宅 또는 分讓權을 所有하고 있더라도 저는 無住宅者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면 現在 父母님과 같이 사는 제가 請約할 때 父母님을 扶養家族으로 넣어도 問題 없을까요?

“不可能합니다. 請約 制度에서 無住宅과 扶養家族 基準이 다르게 適用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境遇라면 無住宅으로만 認定됩니다. 特別供給에서도 事案이 나뉩니다. 婚姻 後 住宅을 所有한 父母님과 함께 同一 世代를 構成해 居住하는 境遇를 생각해 볼까요. 父母님이 모두 滿 60歲 以上이라면 本人은 無住宅者로 看做돼 生涯最初 特別供給 請約을 申請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公共賃貸住宅, 老父母 特別供給 請約 時에는 父母님을 扶養家族으로 넣을 수 없고, 無住宅者로도 認定되지 않습니다.”

Q. A, B 두 住宅에 各各 請約해 A團地에서는 豫備入住者로 選定되고 B團地에서는 當籤이 되었습니다. A團地의 豫備入住者 動·湖水 抽籤日과 B團地의 當籤일이 같은 날입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A住宅이 더 魅力的이라고 생각해 A團地 豫備入住者 動·湖水 抽籤에 參與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境遇라면 B住宅을 供給받아야 합니다. 이를 어겨 A住宅의 動·湖水 抽籤에 參與해 追加入住者로 通知되면 모든 當籤이 無效로 處理되는 點에 留意해야 합니다.

‘不動産 빨간펜’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不動産에 對해 궁금症을 넘어 답답함이 느껴질 때, 이제는 ‘不動産 빨간펜’에 물어보세요. 언제든 e메일(dongaland@donga.com)로 質問을 보내 주세요. QR코드를 스캔하면 ‘不動産 빨간펜’ 코너 온라인 페이지로 連結됩니다.

이祝福 記者 bless@donga.com
#住宅 請約 #內 집 마련 #入住者 募集 公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