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기아 普及型 電氣車, LG엔솔과 合作 배터리 裝着한다|동아일보

[單獨]기아 普及型 電氣車, LG엔솔과 合作 배터리 裝着한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兩社 合作 인도네시아工場서 生産
中 배터리에 맞서 價格競爭力 갖춰
來年 上半期 出市豫定 小型모델 搭載
4000萬원臺 모델로 本格 大衆化 나서

기아 EV4
起亞 EV4
起亞의 中低價 新型 電氣車인 EV3와 EV4에 인도네시아産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가 搭載된다. 이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자동차가 合作해 인도네시아에 세운 배터리 工場(HLI그린파워)에서 供給될 豫定이다. 韓國 代表 完成車 및 배터리셀 業體의 聯合 戰線이 本格的으로 稼動되면서 價性比로 重武裝한 中國 電氣車 陣營과의 價格 競爭이 熾烈해질 것으로 展望된다.

● 現代車그룹, LG엔솔과 ‘電氣車 大衆化’ 始動

13日 本報 取材 結果 各各 7月과 來年 上半期(1∼6月)에 出市될 小型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 EV3와 세단 EV4에는 HLI그린파워에서 供給되는 배터리가 裝着된다. 두 車種은 起亞의 代表的 ‘電氣車 大衆化’ 모델로 價格은 4000萬 원臺가 될 것으로 推定된다. 이 배터리가 들어간 EV3와 EV4는 韓國과 美國, 유럽 等 中國 以外 글로벌 地域에서 販賣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現代車그룹이 持分 折半씩을 가진 HLI그린파워는 인도네시아 工場을 2021年 9月 着工했고 올해부터 量産에 突入한다.

두 會社는 니켈 埋藏量 世界 1位(2100萬 t)에 값싼 人件費를 가진 現地 長點을 考慮해 韓國 企業으로선 東南亞 地域 最初로 인도네시아에 배터리셀 工場을 만들었다. 3分期(7∼9月)부터는 현대車 現地 生産 工場에서 內需用으로 量産될 코나 일렉트릭에도 여기서 製作된 배터리가 들어간다.

그동안 中低價 電氣車 모델의 境遇 中國産 배터리에 크게 依存해 오던 現代車그룹의 배터리 供給網도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只今까지 販賣價가 2000萬 원臺인 起亞 레이 EV에는 中國 CATL의 리튬燐酸鐵(LFP) 배터리가, 各各 始作價 4855萬 원과 4352萬 原因 起亞 니로EV와 現代車 코나 일렉트릭(國內)에는 CATL의 NCM 배터리가 搭載된 것으로 알려졌다.

國內 自動車 業界 한 關係者는 “韓國 배터리셀 業體 製品이라 해도 그間 現代車그룹의 國內外 生産 工場에서 만들어지는 中低價 電氣車 모델에 中國에서 만들어진 배터리를 適用하는 境遇가 많았는데 選擇肢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라며 “도요타를 비롯한 日本 車 브랜드의 ‘텃밭’인 東南亞 地域을 電氣車 모델로 攻掠하려는 現代車그룹의 戰略에도 速度가 붙을 것”이라고 했다.

● 國內 배터리社, 普及型 電氣車로 擴張

主로 5000萬 원 以上의 高價 電氣車 모델에 배터리를 納品하던 國內 배터리셀 業體들의 事業 領域 擴張 可能性에도 ‘靑信號’가 켜졌다는 分析도 나온다. 이番을 契機로 美드니켈(Mid-Ni) 배터리 等 高容量 하이니켈(High-Ni) 배터리 對備 效率性은 떨어지지만, 價格 競爭力이 좋은 製品群으로 販賣處(포트폴리오)를 넓히면서 中國産 LFP 배터리의 攻勢에 對應할 수 있을 것이란 얘기다.

普及型 電氣車用 배터리 市場의 向後 成長 可能性은 큰 것으로 評價되고 있다. 테슬라 ‘모델Y’의 境遇 中國産 LFP 배터리를 搭載한 ‘모델Y 後輪驅動’의 販賣量 好調에 힘입어 올해 1∼4月 累積 國內 輸入車 販賣量(6016代) 1位에 올랐다. 김필수 대림대 未來自動車學部 敎授는 “같은 NCM 배터리라 하더라도 그 안에 다양한 性能과 價格帶의 製品이 있다”며 “(인도네시아産 배터리 納品은) 韓國 배터리셀 業體들이 普及型 배터리 市場 進出에 信號彈을 쏜 것”이라고 說明했다.


김재형 記者 monami@donga.com
#起亞 #現代自動車 #普及型 電氣車 #lg엔솔 #배터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