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아나는 美金利引下 期待感…韓 引下 불씨도 커질까|동아일보

살아나는 美金利引下 期待感…韓 引下 불씨도 커질까

  • 뉴스1
  • 入力 2024年 5月 8日 06時 39分


코멘트
1일(현지시간)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5.25~5.5%로 유지하면서 2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지난 7월 이후 6회 연속 동결했다. 뉴스1
1日(現地時間) 연준의 通貨政策 決定機構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는 基準金利를 豫想대로 5.25~5.5%로 維持하면서 23年 만에 最高 水準으로 지난 7月 以後 6回 連續 凍結했다. 뉴스1
美國 雇傭 市場에서 鈍化가 나타나고 聯邦準備制度(聯準·Fed) 人士들이 비둘기派적 發言을 이어가면서 年內 金利 引下에 對한 期待感이 되살아나고 있다. 먹구름이 드리웠던 韓國銀行의 引下 展望에도 다시 불씨가 켜질지 注目된다.

8日 主要 外信에 따르면 最近 사그라들었던 金利 引下 期待感이 美國 雇傭 指標 鈍化로 꿈틀대고 있다.

美國 勞動部에 따르면 4月 美國의 非農業 일자리는 前月 對比 17萬 5000件 늘어 지난해 10月 以後 半年 만에 18萬 건 아래로 내려갔다. 이는 30萬 3000件에 達했던 前月의 折半에 가깝고, 블룸버그 展望値인 24萬 4000件을 下廻하는 水準이다.

4月 失業率은 前月과 같은 3.9%로 2022年 1月 以後 27個月 만에 가장 높았다. 展望値인 3.8%도 上廻했다. 時間當 平均 賃金 增加率도 前年 同月 對比 3.9% 上昇해 2021年 6月 以後 가장 낮았다. 展望인 4.0%도 밑돌았다.

여기에 美 聯準 人士들이 비둘기派적(通貨緩和 選好) 發言도 이어졌다.

聯準 序列 2位로 꼽히는 존 윌리엄스 美國 뉴욕 聯邦準備銀行(FRB) 總裁는 6日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밀컨 콘퍼런스에 參席해 “結局 우리는 金利 引下를 하게 될 것”이라며 “現在로서는 通貨政策이 매우 좋은 位置에 있다”고 말했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聯銀 總裁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컬럼비아 로터리 클럽에서 “現在 金利가 인플레이션을 緩和하는 데 充分히 制約的”이라고 發言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國際通貨基金(IMF) 總裁도 “올해 인플레이션이 目標値까지 下落하고 연준이 金利 引下를 始作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이같은 雰圍氣는 5月 FOMC 以後 美國의 年內 引下 期待感이 한풀 꺾였던 것과 사뭇 다르다. 當時 연준이 政策金利를 5.25~5.50%에서 維持하기로 滿場一致로 決定하고, 제롬 파월 聯準 議長이 “金利를 引下하기 爲해선 2% 目標를 向한 디스인플레이션 進展에 對한 剛한 確信이 必要한데, 얼마나 오랜 時間이 걸릴지 알 수 없다”고 發言하면서 緊縮 基調가 相當 期間 持續될 수 있다는 觀測이 많았었다.

美國 年內 引下 期待感이 되살아나면서 萎縮됐던 韓國銀行의 年內 基準金利 引下 可能性도 다시 活氣를 띨지 注目된다.

앞서 李昌鏞 韓銀 總裁는 지난 2日(現地時間)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記者懇談會를 열고 “지난 4月 通貨政策方向 會議(通房) 當時 생각했던 3가지 前提가 한 달 새 다 바뀌었다”며 金利 引下 時點에 對해 “只今 얘기하기 宏壯히 어려워졌다”고 밝혔다. 李 總裁의 이같은 發言에는 무엇보다 FOMC 直後 美國의 金利 引下가 遲延될 것이란 認識이 깔려 있었다.

現在 韓美 基準金利 差異는 歷代 最大인 2.00%포인트(上段 基準)까지 벌어져 있다. 韓銀이 美國보다 앞서 金利를 낮추면 金利 車가 더욱 벌어지며 달러·元 換率 上昇을 招來할 수 있다. 지난달 16日 中東發 國際情勢 不安으로 달러 換率이 1400원을 突破하는 等 高換率 局面에서 先制 引下는 더더욱 어렵다.

다만 앞으로 美國 通貨政策 不確實性이 解消되면 한은의 自律的 通貨政策 與件에도 숨筒이 트일 展望이다.

市場은 아직까지 조심스러운 反應을 내놓고 있다. 美國 雇傭指標에서 鈍化 信號가 捕捉됐지만 確信을 가지기엔 이르다는 分析이다.

전규연 하나증권 硏究院은 報告書에서 “美國 雇傭指標가 豫想보다 不振한 모습을 보이면서 金利先物市場의 美 聯準 9月 金利 引下 確率이 45.5%에서 48.8%로 上昇했다”면서도 “다만 이番 雇傭 데이터는 勞動市場이 徐徐히 鈍化하는 것을 확인시켜 준 것일 뿐, 雇用市場은 如前히 堅固하다고 評價할 수 있다. 金利 引下 與件이 마련되기 위해선 雇用市場의 漸進的 鈍化가 꾸준히 나타나야 한다”고 밝혔다.

임혜윤 한화투자증권 硏究員도 “이番 指標가 聯準 決定에 當場 影響을 주기는 어렵다”며 “앞으로 雇傭과 賃金 鈍化가 趨勢로 이어질지가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