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리봉동 ‘벌집村’에 大規模 複合住居團地 들어선다|동아일보

가리봉동 ‘벌집村’에 大規模 複合住居團地 들어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남구로역 同一 센타시아
住宅整備 再開發 神通企劃 確定
一帶 共同住宅 3380家口 들어서
G밸리와 隣接해 背後團地로 開發
稀少性 높은 小型 아파트 눈길

가리봉동 115 일대가 주택정비형 재개발 사업의 신속통합(신통)기획에 확정되면서 공동주택 2200여 가구가 들어서는 도심형 첨단 복합 주거지로 재탄생한다. 동일건설 제공
가리봉동 115 一帶가 住宅整備型 再開發 事業의 迅速統合(神通)企劃에 確定되면서 共同住宅 2200餘 家口가 들어서는 都心型 尖端 複合 住居地로 再誕生한다. 同一建設 提供
1970年代 韓國 輸出을 이끌던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115 一帶에 이른바 ‘벌집村’이 最高層 아파트를 中心으로 한 大規模 住居地로 거듭난다.

서울市는 올해 初 “가리봉동 115 一帶 住宅整備型 再開發事業의 迅速統合(神通)企劃을 確定했다”고 밝혔다. 神通企劃은 서울市가 迅速하게 再開發事業을 推進할 수 있도록 旣存 整備計劃 樹立 節次를 縮小한 公共支援 計劃이다.

이에 따라 가리봉동 115 一帶(8萬4222㎡)는 共同住宅 2200餘 家口가 들어서는 都心型 尖端 複合 住居地(最高 50層 內外)로 再誕生한다. 隣近 가리봉동 87-177 一帶도 지난해 6月 神通企劃 對象으로 確定됐다. 두 區域 事業이 完了되면 이 一帶에 共同住宅 3380餘 家口가 들어설 展望이다. 2014年 뉴타운에서 解除된 지 9年 만에 이 一帶 再開發事業이 正常軌道에 오르는 셈이다.

이곳은 1970年代 高度 成長期를 이끈 歐露工團 歷史와 櫃를 같이한다. 板子집이 좁은 골목 兩쪽에 촘촘히 붙어 늘어서 ‘벌집村’으로 불렸다. 當時 歐露工團에서 일하던 男女 勤勞者의 눈물과 한숨이 서린 住居址였다. 이 一帶엔 最近까지 8.3∼13.2㎡(藥 2.5∼4坪) 程度의 작은 집이 密集해 있었다. 이 一帶는 歐露工團 衰落과 함께 슬럼化돼 서울에서 가장 落後한 地域 中 한 곳으로 꼽힌다.

市는 落後한 歐露工團 住居地 用途地域을 第2種一般住居地域(2種7層)에서 準住居地域(50層 內外)으로 上向해 商業·業務·住居 機能이 結合한 複合住居團地로 만들 計劃이다.

歐露工團 背後地인 가리봉동 一帶는 當初 뉴타운地區로 指定됐으나 長期間 再開發 事業이 漂流하면서 老後·슬럼化돼 住居 環境이 매우 劣惡하다. 또 G밸리(구로·加山디지털團地)가 情報技術(IT) 産業 中心地로 跳躍하면서 勤勞者를 위한 良質의 住宅 供給이 時急한 狀況이다.

이에 이 地域에서 일하는 1∼2人 家口, 靑年 世代를 위한 小型 住居·오피스텔 等 約 2200家口의 다양한 住居 類型을 導入하기로 했다. 街路邊에는 鳶島型 商街를 配置해 地域 活性化를 誘導한다.

對象地 一部는 準住居地域으로 上向하고 準住居地域 延面積의 10%를 商業·業務 施設, 從事者 支援 오피스텔로 計劃했다.

또 現在 周邊에서 여러 開發 事業이 推進되는 點을 考慮해 道路 體系를 改善하고 隣近 開發 盞餘地와 調和롭게 整備될 수 있도록 對象地 一帶를 地區單位計劃으로 管理한다.

地域의 生活 中心街路 牛馬길은 旣存 一方通行(1車線)을 洋方通行(2車線) 體系로 轉換하고 이番 再開發區域에서 除外된 가리봉市場 等을 包含한 一帶를 地區單位計劃으로 管理한다. 用途地域은 2種 7層에서 準住居 50層 內外로 上向했다.

具體的으로 南部循環路 隣接否認 南側에는 50層 안팎 高層 苦蜜 타워棟을 配置하고 北側 구로남초등학교 周邊은 中低層의 板狀型을 配置해 열린 景觀을 形成한다.

좁은 골목길과 急傾斜度 改善해 安全하고 快適한 步行路를 造成한다. 구로남초등학교에서 團地를 거쳐 牛馬길로 連結되는 公共 步行路는 安全한 通學路로 만들고 牛馬길을 따라 配置되는 鳶島型 商家의 底層部는 디자인 特化 區間으로 造成해 가로 活性化를 誘導한다.

最近 神通企劃 節次 簡素化에 따라 올해 안으로 가리봉동 115 一帶의 整備區域·計劃 決定이 完了될 展望이다. 또 都市計劃委員會 受權小委員會·事業施行計劃 統合 審議 等을 適用받아 全般的인 事業 期間도 短縮된다.

조남준 都市空間本部長은 “가리봉동 一帶 再開發 候補地 2곳의 神通企劃이 確定되면서 앞으로 G밸리 人材가 職場 가까운 곳에 安定的인 보금자리를 잡게 될 것”이라며 “가리봉동 一帶가 西南圈 代表 住居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事業을 全幅的으로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職場人·新婚夫婦·無住宅者 내 집 장만 機會

不動産 專門家는 “傳貰 詐欺로 因해 빌라에 對한 人氣가 떨어지면서 小型 아파트에 對한 쏠림 現象이 두드러졌다”며 “資金 負擔이 적고 稀少性이 높아지고 있는 狀況에서 내 집 마련이나 投資에 敵機인 時點이다”라고 말했다.

小型 아파트에 對한 稀少性이 높은 서울 구로구에서는 再開發이 한창 進行 中인 가리봉동 一帶의 小型 新築 團地로 關心이 쏠리고 있다.

同一建設의 ‘남구로역 同一 센타시아’ 아파트는 專用面積 33.64∼43.15㎡(供給面積 44.24∼57.12㎡), 地下 2層∼地上 7層, 總 3個 洞, 162家口로 構成됐다. 이 團地는 生涯 最初 및 新婚夫婦의 境遇 80%(1.85∼2.9% 低金利 活用 可能) 貸出이 可能하며 中途金 全額 無利子, 발코니 擴張 및 家電 等에 對한 無償 提供 惠澤이 주어진다.

團地 隣近 神通企劃으로 가리봉中心1區域(2023年 6月 1179家口 確定)과 가리봉2區域(2024年 1月 25日 2200家口 確定) 周邊 再開發 事業이 한창 進行 中인 가리봉동 113 一圓의 中心에 位置한 만큼 周邊이 天地開闢 中이다. 이 團地는 追後 直接 수혜가 期待된다. 2個 事業이 完了되면 이 一帶에 3800餘 家口 大團地가 들어선다.

團地와 徒步 約 4分 거리에는 7號線 남구로역이 位置하는 超驛勢圈이며 2號線 九老디지털單地域(신안산선 2025年 開通), 1·7號線 加山디지털團地驛度 지근거리다. G밸리 徒步 通勤圈으로 이곳 從事者 數만 15萬 名에 이르는 等 直走 近接 背後 需要 亦是 豐富하다는 評價다.

生活 便宜 施設은 이마트 구로店, 加算패션아울렛團地, 在來市場, 고려대구로병원, 團地 앞 住民센터, 구로區廳, 구로남초등학교(徒步 1分), 嶺西中學校(徒步 通學券), 體育센터(水泳場, 피트니스센터) 等이 隣接해 있다.

團地 正門과 100m 以內에 初等學校와 竝設幼稚園이 位置하고 團地 內에는 에너지 節約 시스템을 適用하고 層間 騷音 低減材, 親環境 마감材, 全 層 石材 마감으로 外觀을 高級化했다. 公用 浴室 비데 設置, 太陽光發電 시스템과 採光 시스템, 빗물 貯藏 시스템, 高效率 LED 照明 等이 適用된다. 地上에 車가 없는 아파트로 地下 2個 層의 100% 自走式 駐車 空間도 提供한다. 또한 피트니스센터, 작은도서관, 유튜브 撮影 스튜디오, GX룸, 멀티룸, 시니어센터 等의 커뮤니티 施設도 들어선다.

남구로역 同一 센타시아 分讓 關係者는 “韓國不動産院에 따르면 昨年 1月부터 9月까지 全國 專用面積 60㎡ 以下 小型 아파트는 總 18萬7441件이 賣買됐고 請約 競爭率도 2倍 以上 뛰었다. 서울에 位置하고 小型 아파트로 構成된 남구로역 同一센타시아로 實需要者와 投資者의 耳目이 集中되고 있다”고 傳했다.

入住는 오는 6月 豫定이며 分讓權 轉賣가 可能하고 取得稅 減免 惠澤이 있으며 實居住 義務가 없는 아파트라 職場人·新婚夫婦·無住宅者는 8000萬 원臺로 入住가 可能하다. 갭 投資를 願하는 사람은 6000萬 원臺로 投資도 可能하며 時勢差益은 ‘덤’이라고 關係者는 밝혔다. 先着順 惠澤에 追加 惠澤도 있어 발 빠르게 서두르면 모든 惠澤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住宅 弘報館은 관악구 奉天役 3番 出口 隣近에 있다.


黃海線 記者 hhs2552@donga.com
#話題의 分讓現場 #分讓 #不動産 #가리봉동 #複合住居團地 #남구로역 同一 센타시아 #共同住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