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월의 如前한 매派 本色…코스피 2400線 津땀 死守|東亞日報

파월의 如前한 매派 本色…코스피 2400線 津땀 死守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0日 21時 35分


코멘트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AP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 AP 뉴시스
“인플레이션 鈍化 指標에 眩惑돼선 안 된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은 10日(現地 時間) 國際通貨基金(IMF) 컨퍼런스에서 여러 次例 인플레이션 再上昇 危險을 警告했다. 最近 몇 달間 인플레이션 鈍化 指標를 보고 섣불리 피벗(政策 轉換)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明確히 한 것이다. 파월 議長은 “우리는 2%臺 인플레이션으로 가는 길이 保障되지 않았음을 알고 있다”며 “인플레이션은 (내려가는 것처럼 보이다 올라가는) 눈속임을 여러 次例 보여줬다”고 指摘했다.

● 파월, ‘基準金利 引下 없다’ 警告
앞서 파월 議長은 1日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記者會見에서 한 次例 追加 引上을 豫告한 9月 經濟展望要約(SEP) 點圖表에 對해 “時間이 지나면 展望의 效果도 사라진다”며 追加 引上 可能性을 一蹴하는 듯한 말을 했다. 場中 5%를 突破한 10年 滿期 國債 金利가 最近 4.5% 臺까지 後退한 理由 中 하나다. 市場은 金利 引下가 다가왔다는 期待感에 휩싸였다.

하지만 파월 議長은 10日 金利 引上 可能性을 繼續 열어놓을 것임을 强調했다. 聯準은 過度한 緊縮을 願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失手는 인플레이션 統制 失敗다. 연준은 金利를 얼마나 오랫동안 높게 維持할지 考慮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必要하다면 追加 金利 引上에 躊躇하지 않을 것”이라고 强調했다. 最近 2回 連續 基準金利를 5.25~5.5%로 凍結했지만 引上 카드는 如前히 살아 있음을 確認한 것이다.

如前히 聯準 金利 引上은 終了됐다는 데 무게를 두는 市場은 引下 時點이 얼마나 멀어질지에 關心을 두고 있다. 다음 週 發表될 10月 消費者物價指數(CPI) 推移 等이 다음달 12, 13日 열릴 FOMC에 影響을 줄 것으로 보인다.

● 國內 二次電池 株價 ‘출렁’
파월 議長의 ‘媒婆’ 發言에 이날 美 재무부 30年 滿期 國債 入札이 不振해 國債 需要 弱化 憂慮가 커지며 國債 金利를 끌어올렸다. 10年 滿期 國債 金利는 0.14%포인트 올라 4.624%를 記錄했고 2年 滿期 國債 金利는 이달 1日 以後 처음으로 다시 5%를 넘었다.

美 國債 金利 上昇과 基準金利 追加 引上 可能性을 열어둔 파월 議長 發言은 10日 國內 證市 下落으로 이어졌다. 6日 電擊 施行된 空賣渡 全面 禁止로 2,500線까지 올랐던 코스피는 4日 만에 92.71포인트가 빠져 艱辛히 2400線을 지켰다.

코스닥은 1.69% 내린 789.31에 去來를 마치며 800線 아래로 떨어졌다. 特히 2次電池 關聯 株式들이 連續해서 내림勢를 보이면서 空賣渡 禁止 첫날 急騰한 上昇分을 모두 내줬다. 2次電池 代表主인 에코프로는 68萬5000원에 場을 마치며 前날보다 6.04% 下落했다. 空賣渡 禁止 前인 3日 宗家(63萬7000원)에 近接한 水準이다. 포스코홀딩스,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等도 一齊히 下落하면서 空賣渡 禁止 以前 水準으로 되돌아갔다. 이날 서울 外換市場에서 원-달러 換率도 前날보다 6.7원 오른 1316.8원에 去來를 마쳤다.

證券業界는 空賣渡 禁止 以後에도 空賣渡 殘量이 크게 줄지 않았다는 點에 注目하면서 國內 證市가 追加로 下落할 可能性도 있다고 보고 있다. 6日 空賣渡 殘量은 2億5030萬餘 主로 空賣渡 全面 禁止 直前 去來日인 3日(2億6136萬餘 株)보다 4.23% 減少하는 데 그쳤다. 空賣渡 物量을 保有하고 있는 이들이 空賣渡 禁止 措置 以後 株式을 갚기보다는 追加 下落을 豫想하면서 觀望勢에 突入했다는 意味로 풀이된다.

한便 外國人 投資者들은 지난달까지 3個月 連續으로 國內 證市에서 資金을 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韓國銀行이 發表한 ‘10月 以後 國際金融外換市場 動向’에 따르면 지난달 國內 證市에서 外國人 投資金은 22億 달러 純流出됐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