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널리스트의 마켓뷰]來年 中市場 觀戰포인트는 成長-分配 均衡|東亞日報

[애널리스트의 마켓뷰]來年 中市場 觀戰포인트는 成長-分配 均衡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전종규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전종규 삼성증권 首席硏究委員
지난달 22日 第20次 中國 黨大會가 끝났다. 全 世界가 이 黨大會에 注目한 理由는 向後 새로운 指導部의 構成과 統治 戰略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結果는 强力한 ‘시진핑 원팀’의 誕生이었다. 最高 指導部는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의 側近으로 채워졌고 공청團 系列의 汪洋과 후춘화는 苦杯를 마셨다. 시 主席은 덩샤오핑이 設計했던 任期 制限과 集團指導 體制, 68歲 以上 隱退 等 政治 시스템도 없앴다.

시 主席이 이끌어 갈 向後 5年에 對한 金融市場의 評價는 期待보다 憂慮가 크다. 黨大會가 끝나고 中國 株式市場과 홍콩市場에서 外國人이 離脫해 株價는 急落했다. 投資者들은 견제받지 않는 權力, 成長보다 分配 中心인 政策, 半(反)市場的인 國家 介入에 對해 冷靜한 評價를 내리고 있다.

黨大會 以後 政府 政策의 變化도 觀戰 포인트였다. 一角에서는 景氣 回復을 위한 통 큰 政策 轉換을 期待하기도 했지만 當場 經濟 政策과 防疫 指針에 變化가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 主席이 黨大會 演說에서 現行 政策은 成功的인 對處라고 主張했기 때문이다. 問題는 只今의 中國과 홍콩 經濟 狀況이다. 不動産 景氣는 1998年 以來 最惡의 沈滯에 빠졌고 ‘제로 코로나’ 政策으로 消費가 不振하다. 中國의 9月 소매 販賣 增加率은 2.5%에 不過하고 3分期 홍콩의 經濟成長率은 ―4.5%다. 제로 코로나 防疫은 시진핑 원팀이 公式的으로 出帆하는 來年 3月 全國人民代表大會 때부터 풀릴 可能性이 높다.

시 主席의 ‘剛한 中國’이란 成長 戰略도 지켜봐야 한다. 그는 지난달 16日 黨大會 演說에서 ‘2035年 現代化 國家 建設’과 ‘祖國 統一’을 約束했다. 14億 中國人에게 1人當 國內總生産(GDP) 2萬 달러 達成과 臺灣 統一을 約束한 셈이다.

同時에 그는 成長과 分配라는 두 마리 토끼를 노리고 있다. 2035年 GDP 30兆 달러를 達成하기 위해선 向後 10年間 年平均 成長率 4.7%를 維持해야 하는데, 如干 어려운 課題가 아니다. 中國이 只今의 危機를 克服하고 內需 中心의 經濟大國으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技術 革新, 市場 開放, 消費 促進이라는 엔진이 必要하다. 그러면서 이 成果를 中國人들에게 配分하는 政策도 함께 펴야 한다. 來年度 金融市場의 가장 큰 觀戰 포인트는 시 主席이 成長과 分配 사이에서 어떻게 均衡을 잡는지가 될 것이다.

臺灣 리스크도 있다. 68歲가 넘어 隱退 對象이었던 왕이 外交部長이 政治局員 25名에 包含됐다. 그는 臺灣에 强勁한 立場을 보여 왔기 때문에 앞으로 地政學的 리스크가 發生할 可能性이 있다. 武力 使用 可能性도 提起되는 만큼 經濟 政策이 成功하지 못하면 4, 5年 後에는 臺灣을 둘러싼 리스크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다.



전종규 삼성증권 首席硏究委員
#中國 市場 #觀戰포인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