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語 入力하면 自動 通飜譯… 3年內 世界 言語의 壁 허물것”|東亞日報

“韓國語 入力하면 自動 通飜譯… 3年內 世界 言語의 壁 허물것”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1分期 最大實績 한컴 김상철會長 “핀테크 等 融合 IT市場에도 投資”

“3年 안에 世界 言語의 壁을 없앨 것입니다.”

韓國語로 入力하면 同時에 英語, 러시아語, 아랍語 等 全 世界 모든 言語로 文書가 飜譯돼 만들어지고, 이 過程이 音聲으로도 可能한 프로그램. 바로 김상철 한글과컴퓨터(한컴) 會長(62·寫眞)李 目標로 하는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形態다. 지난달 27日 競技 성남시 분당구 大王板橋로 한글과컴퓨터 社屋에서 만난 金 會長은 “한컴은 韓國이라는 情報技術(IT) 强國에서 25年 동안 政府와 國民에게 인정받은 企業”이라며 “한글의 正體性으로 世界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컴은 올해 1分期(1∼3月) 賣出額이 前年 同期(192億 원) 對比 10% 增加한 212億 원, 營業利益은 18% 增加한 90億 원을 記錄했다. 分期 基準으로 創社 以來 最大 實績이다. 金 會長은 “모바일 成長이 두드러지면서 需要가 急增했다”며 “最近 出市된 ‘갤럭시S6’ 스마트폰에도 基本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으로 한컴오피스가 들어갔다”고 말했다. 한컴의 主力 製品이자 글로벌 2位 오피스 소프트웨어인 한컴오피스는 모바일 部門에서 前年 同期 對比 70% 成長했다.

金 會長이 말하는 한컴의 未來는 ‘한컴오피스의 글로벌化’와 ‘融合 IT 事業 市場 進出’로 要約된다. 金 會長은 “이제는 프로그램을 모바일 機器에 于先 設置해 글로벌 市場力을 確保하고, 이를 基盤으로 PC用 오피스를 만드는 方向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6月 末 出市 豫定인 ‘H워드’는 各 나라의 語順과 人文學의 差異를 反映해 아랍 버전, 러시아 버전, 南美 버전이 各各 다르게 開發됐다”고 말했다. H워드는 글로벌 市場을 겨냥해 한컴이 4年 넘게 開發해 온 PC用 오피스 소프트웨어다. 지난달 27日 글로벌 1位 自動 通飜譯 業體 시스트란 인터내셔널과의 合作 投資 協定 또한 ‘國境 없는 文書 프로그램’ 事業을 위한 行步다.

한컴은 그룹 關係詞와 協力해 融合 IT 事業 市場에도 進出하고 있다. 金 會長은 “只今은 ‘판’李 바뀌는 重要한 時期”라며 “핀테크와 웨어러블 等 新産業과 한컴이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 파워가 融合할 수 있도록 投資할 것”이라고 말했다. 金融 保安 솔루션을 提供하는 ‘소프트포럼’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企業 ‘MDS테크놀로지’ 等 關係史 協力을 통해 올해 안에 핀테크 서비스도 론칭할 計劃이다. 音聲認識 基盤 自動通譯기와 웨어러블 機器 開發도 早晩間 達成할 目標다.

金 會長은 2010年 한컴을 引受해 8番째 主人이 됐다. 한컴은 1990年 이찬진 前 代表가 設立한 뒤로 ‘오피스 소프트웨어 市場의 네이버’를 標榜했지만 主人이 자주 交替되며 混亂期를 거쳤다. 引受 以後 지난해까지 한컴은 總 270名, 全體 人員의 50%를 넘는 人員을 新規 採用했다. 勤務 環境과 福祉도 大幅 改善했다.

鸚鵡새 새欌이 있는 사내 植物園과 薔薇 屋上, 職員用 劇場도 모두 金 會長의 아이디어였다. 1978年 金壺電氣 營業맨으로 社會生活을 始作한 金 會長은 “소프트웨어 企業의 勝敗는 開發者의 創意性에서 갈린다. 사람에 對한 꾸준한 投資로 IT 業界 內에선 드물게 退職率 한 자릿數를 記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