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人間의 豫測 本能, 證市에선…|동아일보

[송동근의 멘탈 投資 講義]人間의 豫測 本能, 證市에선…

  • 入力 2009年 7月 20日 02時 55分


人間의 豫測 本能, 證市에선 陷穽될 수도

‘豫測 成功’ 確認받고 싶어 利益亂 株式 서둘러 賣却하고
‘豫測 失敗’ 認定하기 싫어 손해난 株式 繼續 保有하기도

株式市場의 展望에 對해 意見이 紛紛하다. 投資者들은 지난 두어 달間 進行된 박스圈 場勢의 結論이 어떤 것일지가 궁금하다. 專門家들 사이에 株價指數를 豫測하려는 試圖가 이처럼 많았던 적도 드물었다.

人間에게는 누구나 未來를 豫測하려는 本能이 있다. 지난 數十萬 年 동안 人類는 豫測에 基盤하여 行動해 왔다. 萬若 되는 대로 살고, 먹이가 없으면 어쩔 수 없이 굶는 式의 無作爲의 삶을 살았다면 人類는 이미 滅種했을 것이다. 번개가 치면 그 다음 천둥소리가 들리고 구름이 西쪽으로 가면 비가 오고 들소 떼가 몰려가면 이어서 猛獸가 나타날 것이라는 事實들을 經驗으로 蓄積해서 未來의 狀況에 對備하려는 努力을 해왔다. 비록 地震이나 火山 爆發을 미리 感知하는 超自然的 本能은 없었지만 이처럼 經驗에 基盤한 基本的인 豫測 能力이 있었기에 人間은 發展했다. 數千 年 前부터 내려오는 中國의 陰曆에도 豫測 機能이 있다. 閏달이 낄 때 날씨가 어떤지, 어떤 節氣에는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等 農事를 지으면서 必要한 여러 가지 知識이 여기에 숨어 있다. 只今 基準으로 봐도 確率的으로 매우 正確한 便이다.

人間은 이 같은 豫測을 하고 그 豫測이 들어맞을 때 엄청난 喜悅을 느끼게끔 進化해 왔다고 한다. 神經科學者들은 豫測이 맞았을 때 사람이 느끼는 喜悅感은 마치 痲藥을 할 때의 快感水準과 맞먹는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렇게 豫測을 잘해서 人類는 먹을거리를 確保했고 갖가지 큰 自然 災害와 天敵의 攻擊을 이겨내며 蕃盛했다. 人間 以外에 未來를 豫測하는 動物은 없고 豫測이 들어맞았다고 氣分이 좋아지는 動物은 더더욱 없다.

이처럼 豫測에 能熟했던 人間들은 17世紀 人類 歷史에 登場한 株式市場에서, 生前 처음 보는 難易度의 豫測을 해야 하는 어려움에 逢着했다. 過去의 自然 環境과 株式市場은 全혀 다른 것이었다. 一旦 人間들은 그들의 長技인 豫測 本能을 또 한 番 稼動하기 始作했다. 그러나 過去에 훌륭하게 써먹었던 그들의 ‘豫測 遺傳子’는 현대 株式市場에서 活用하기에는 너무 舊式이었다. 이들이 고작 할 수 있는 것은 株式市場 特有의 複雜性을 나의 基準에 맞게 單純化해 判斷하는 것뿐이었다. 지난 株價의 움직임을 그래프로 만들고, 예전과 비슷한 環境이 只今 다시 오고 있다고 느껴질 때, 證市도 예전처럼 變할 것이라 豫測했다. 이른바 ‘技術的 分析’, 資本主義에 아직 덜 익숙해진 人間의 모습이었다. 많은 投資者들은 이런 式의 分析에 本能的으로 빠져들었다(대부분의 世界的인 投資專門機關은 그것의 有用性에 對한 疑問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技術的 分析을 擔當하는 팀을 따로 두지 않는다).

人間의 豫測 欲求는 賣買패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利益이 난 投資는 自身이 豫測을 잘한 것으로 判斷하고, 그 事實을 確定짓기 위해 빨리 팔아 버린다. 그리고 損害가 난 投資는 豫測이 잘못된 것으로 받아들이기 싫기 때문에 繼續 保有해서 損害만 더 커지게 만든다. 이처럼 利益이 나면 쉽게 罵倒하고 損害를 보면 길게 끌고 가는 것을 氣分效果(disposition effect)라고 한다. 投資 展望이 밝은지를 보고, 아니라고 判斷되면 빨리 파는 것이 제대로 된 投資 姿勢지만, 사람들은 投資 그 自體보다도 自身의 豫測力에 더 關心이 많다.

人間은 落後된 豫測의 틀을 갖고 있기 때문에 連續으로 正確한 豫測을 하는 能力은 아직 없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偶然히 몇 番의 豫測이 맞으면 自信感을 갖고 豫測(賣買)을 더 자주 한다. 또 그 快感에 지나치게 빠져들면 賣買 中毒現象度 생긴다(판돈효과·house money effect). 마치 카지노에서 初步 賭博꾼이 偶然히 딴 돈을 自己 能力으로 錯覺하고 큰 베팅을 해 火를 自招하는 것과 같다.

내가 理解하는 限度 內에서만 豫測하고 投資하면 全體를 보지 못해 投資를 그르칠 수가 있다. 豫測을 제대로, 그리고 持續的으로 하려면 보다 複合的인 틀을 갖고 綜合的으로 보려는 努力이 必要하다. 勿論 쉬운 일은 아니다. 投資의 大家들이 短期的인 市場 豫測을 抛棄하고 企業 價値나 經營陣의 能力 같은 客觀的인 指標를 보고 長期 投資에 邁進하는 理由도 여기에 있다. 그들은 短期 豫測이 얼마나 慌忙하고 어려운지를 알기 때문이다.

송동근 大信證券 專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