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鐵道公, 不實子會社 ‘감싸기’ 論難|東亞日報

鐵道公, 不實子會社 ‘감싸기’ 論難

  • 入力 2006年 6月 20日 03時 01分


코멘트
韓國鐵道公社가 設立한 出資會社들에 對해 大幅的인 構造調整을 勸告한 監査院 監査 結果와는 달리 消極的인 構造調整의 內容을 담고 있는 鐵道工事 用役報告書가 나와 論難이 豫想된다.

컨설팅 業體인 韓國제이마크와 한울會計法人이 鐵道公社의 依賴를 받아 作成한 最終報告書에 따르면 出資會社 中 經營 狀態가 劣惡한 브이캐시 等 一部 會社만 賣却(淸算) 或은 統廢合하는 것으로 돼 있다.

鐵道公社는 用役 結果와 監査院의 指摘을 一部 受容해 出資會社 改善案을 最終 確定할 方針이다.

本報가 민주당 이낙연 議員에게서 19日 入手한 ‘鐵道公社 出資會社 構造調整(改編) 硏究用役 最終報告書’에 따르면 △專門性과 聯關性을 中心으로 小그룹化(1안) △戰略事業 單位別로 專門會社火(2안) △ 旣存會社의 構造를 基盤으로 效率的 經營을 위한 戰略事業 單位의 移管 및 調整(3안) 等의 代案을 내놓았다.

이 報告書는 現行 出資會社의 規模는 維持하되 經營 狀態가 劣惡한 一部 會社를 整理해 工事 全體의 運營 效率性을 提高하는 3案을 有力 안으로 提示했다.

部分的으로 業務가 重複되는 出資會社라 하더라도 戰略事業 單位 間에 競爭과 協力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이는 監査院이 最近 監査 結果에서 鐵道工事(當時 鐵道廳)가 2004年 出資會社를 무더기로 設立해 放漫하게 運營한 데 따른 慢性赤字를 指摘하며 韓國鐵道統合支援센터 等 5곳은 賣却(淸算), 擺撥馬 等 3곳은 統廢合을 勸告한 것에 비하면 規模가 줄어든 것이다.

問題는 지난해 末 現在 鐵道公社 出資會社의 赤字 規模가 總 75億1900萬 원에 이른다는 點이다. 2004年 總 64億5100萬 원의 赤字 規模보다 10億 원이 넘게 늘어났다.

監査院은 “2004年 當時 鐵道廳이 公社로 바뀌면서 出資會社 設立 節次가 까다로워지는 點을 알고 서둘러 子會社를 만들면서 不實 子會社가 量産됐다”고 指摘했다.

이에 對해 이 報告書는 “部分的으로 監査院 勸告 事項과 不一致하는 面이 있다”고 認定하면서도 “人力 管理 等 組織 混亂을 最少化하기 위한 選擇”이라고 밝혔다.

鐵道工事 關係者는 “큰 틀에선 (用役 結果의) 方向대로 가겠지만 一部 생각이 다른 部分은 調整이 必要하다”며 “出資會社 大部分이 2004年에 設立하자마자 決算하게 됐고 노하우가 不足해 赤字가 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와 關聯해 鐵道工事가 退職한 工事 職員 等의 자리를 保全해 주기 위해 出資會社를 縮小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指摘이 나오고 있다.

李 議員은 “監査院에 따르면 出資會社 任員의 80%가 鐵道廳 出身 職員”이라며 “鐵道公社 側이 赤字투성이 子會社를 繼續 갖고 있겠다는 것은 工事 食口를 챙겨 주기 위한 臨時方便이자 血稅 浪費”라고 批判했다.

황태훈 記者 beetle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