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같은 거 말고 특별한 거! 나를 드러내는 힘, 득템력|東亞日報

똑같은 거 말고 특별한 거! 나를 드러내는 힘, 득템력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은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피트니스 브랜드 테크노짐과 손잡고 스페셜 한정판 운동기구를 선보였다. 사진은 ‘디올 바이브’ 라인의 다용도 웨이트 벤치. 디올 제공
프랑스 名品 브랜드 디올은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피트니스 브랜드 테크노짐과 손잡고 스페셜 限定版 運動器具를 선보였다. 寫眞은 ‘디올 바이브’ 라인의 多用途 웨이트 벤치. 디올 提供
‘득템력.’

듣기에도 보기에도 生疏한 이 單語는 每年 새해 트렌드를 提示하는 서울대 消費트렌드 分析센터가 꼽은 2022年 키워드 中 하나다.

득템력은 돈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稀少한 商品을 차지할 수 있는 能力을 말한다. 千篇一律的인 製品은 더 以上 差別化의 基準이 될 수 없다. 돈으로 누구나 살 수 있는 物件은 이제 滿足을 주지 못한다. 값비싼 브랜드 製品이 아니라, 갖기 어려운 아이템을 누가 얻는지(획득)로 ‘조금 더 특별한 誇示’가 可能해 진 것이다.

過去 에티켓과 文化的 素養이 그 사람의 地位를 드러내는 보이지 않는 잉크였다면 現代 社會에서는 名品과 部가 보이는 잉크 役割을 해왔다. 하지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萬人을 向한 自己 誇示가 可能해진 只今은 득템력이 ‘새로운 잉크’가 되고 있다.

지나치기 힘든 그 이름, 限定數量

100켤레 限定 골프靴 사기위해 에스컬레이터 逆走行
100萬원 넘는 陶瓷器세트-신발管理祈禱 短期間 完販
SNS에 得템 過程 올려 滿足感 얻고 高價에 되팔기도


얼마 前 大邱 市內의 한 百貨店에서 先着順으로 販賣되는 나이키 골프靴를 사기 위해 ‘오픈런’(開店 전 줄 서 있다가 門 열자마자 뛰어 들어오는 것) 現象이 벌어져 話題가 됐다. 賣場別로 100켤레씩 販賣하는 限定版 신발을 얻기 위해 에스컬레이터를 逆走行하는 顧客들까지 나오며 現場은 阿修羅場이 됐다. 다른 賣場 앞엔 出市 前날 밤부터 오픈런을 노리는 露宿 텐트가 차려졌다. 나이키 온라인 쇼핑몰은 接續者 暴走로 먹통이 됐고 오프라인 販賣 物量은 모두 品切됐다.

大亂을 빚은 ‘에어 조던 1 로우 G’의 價格은 17萬9000원. 득템력의 基準이 價格이 아니라 獲得의 어려움이라는 것을 보여준 代表的인 事例다. 나이키가 限定版 골프靴를 내놓은 건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골프하는 年齡이 낮아지면서 젊은 層의 득템력 競爭이 이番 오픈런으로 表出됐다. 消費者들은 物件을 사기 위해 긴 줄을 서고, 抽籤 等을 거치는 得템의 過程을 SNS에 올리며 즐긴다. 稀少한 商品은 時間이 지날수록 비싼 價格에 리셀(再販賣)되기도 한다. 에어 조던 1 로우 G는 發賣 첫날 80萬 원에 되팔렸다. 2017年에 出市된 ‘조던1 레트로 골프 클里 시카고’는 지난해 國內 리셀 플랫폼에서 209萬 원에 去來됐다.

득템력은 나이를 不問한다. 限定版 신발이 MZ世代(밀레니얼+Z世代) 득템력의 代表 走者라면 中壯年層 消費者에게는 匠人精神 基盤의 製品들이 注目받고 있다. 最高의 핸드페인팅 丈人이 自己 위에 손으로 直接 그림을 그려낸 高級 食器와 獨特한 材料로 만든 手製 萬年筆 等 子女에게 代물림할수록 稀少性과 프리미엄의 價値가 더 높아지는 商品들이 代表的이다.

로얄코펜하겐의 대표 컬렉션 ‘블루 플레인’은 접시 기준으로 762번의 섬세한 붓질이 들어가는 핸드페인팅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도자기에 문양을 그리는 핸드페인팅 모습. 로얄코펜하겐 제공
로얄코펜하겐의 代表 컬렉션 ‘블루 플레인’은 접시 基準으로 762番의 纖細한 붓질이 들어가는 핸드페인팅 過程을 거쳐 完成된다. 陶瓷器에 文樣을 그리는 핸드페인팅 모습. 로얄코펜하겐 提供
247年 傳統의 덴마크 王室 陶瓷器 브랜드 ‘로얄코펜하겐’은 덴마크 女王의 卽位 50周年을 記念해 女王 憲政 컬렉션 ‘2022 로얄 퍼플 에디션’을 國內 限定 販賣하고 있다. 旣存 파란色 顔料 代身 王族의 專有物로 使用되던 보라色을 使用해 少數의 丈人이 直接 핸드페인팅으로 製作하는 限定版이다.

한정판으로 출시된 로얄 퍼플 에디션 풀 레이스 커피잔 140ml. 로얄코펜하겐 제공
限定版으로 出市된 로얄 퍼플 에디션 풀 레이스 커피盞 140ml. 로얄코펜하겐 提供
로얄 퍼플 에디션 풀 레이스 접시 25cm. 로얄코펜하겐 제공
로얄 퍼플 에디션 풀 레이스 접시 25cm. 로얄코펜하겐 提供
로얄코펜하겐의 自己 工藝술을 代表하는 ‘풀 레이스’ 라인은 國內 消費者가 選好할 만한 티팟, 茶盞, 커피盞, 誤發 디쉬, 접시 等 總 5種의 商品을 嚴選해 構成했다. 테두리를 24캐럿 골드로 裝飾한 풀 레이스 라인에 보라色이 適用된 로얄 퍼플 에디션은 덴마크 本國 外에 韓國에서만 만날 수 있다. 커피盞 하나에 199萬 원, 티팟은 340萬 원에 達하지만 商品 價値와 稀貴性 때문에 지난해 12月 豫約 始作 以後 一週日 만에 豫約 販賣가 終了됐다.

브리온베가 ‘라디오포노그라포 RR226 블루’. 브리온베가 제공
브리온베가 ‘라디오포노그羅布 RR226 블루’. 브리온베가 提供
집에 머무는 時間이 길어지면서 家電, 家具 等에도 득템력을 刺戟하는 商品들이 입所聞을 타고 있다. 롯데百貨店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編輯숍 ‘더콘란샵’에서 이탈리아 名品 오디오로 有名한 ‘브리온베가’의 1790萬원짜리 ‘라디오포노그羅布 RR226 블루’를 國內 單獨 限定 數量으로 販賣하고 있다. 이탈리아 工場에서 手作業으로 製作되는 이 製品은 1965年 이탈리아 인테리어 디자인의 傳說 카스틸리오니 兄弟가 디자인한 原作의 턴테이블 모습을 그대로 살렸다. 데이비드 保衛와 제니 等 有名 뮤지션들의 所藏品으로 알려지며 스피커 愛好家들의 득템력을 刺戟하고 있다.

‘디올 바이브’ 라인 한정판 운동기구. 디올 제공
‘디올 바이브’ 라인 限定版 運動器具. 디올 提供
프랑스 名品 브랜드 디올은 이탈리아 피트니스 브랜드 테크노짐과 協業으로 ‘디올 바이브’ 라인 스페셜 限定版 運動器具를 선보였다. 이番 限定版 運動 器具는 디올의 女性服 디렉터 마리아 그라齒牙 치우리가 디자인하고 테크노짐의 最尖端 技術이 適用된 트레드밀과 덤벨, 多用途 웨이트 벤치 等으로 構成됐다. 現在 디올 一部 賣場에서만 購買 可能하다.

삼성전자와 크림이 협업한 ‘비스포크 슈드레서’ 한정판 제품. 삼성전자 제공
三星電子와 크림이 協業韓 ‘비스포크 슈드레서’ 限定版 製品. 三星電子 提供
三星電子가 限定版 去來 플랫폼 크림(KREAM)과 協業해 만든 신발管理機 ‘비스포크 슈드레서’ 限定版은 지난해 12月 販賣 始作을 하자마자 完販됐다. 限定版 製品 價格이 109萬9000원으로 旣存 製品보다 비쌌지만 販賣 79秒 만에 賣盡됐다. 製品 前面에 有名 일러스트레이터인 김정윤 作家의 作品 ‘보이즈 룸’을 刻印했는데, 어릴 적부터 갖고 싶었지만 가지지 못했던 것들에 對한 渴望을 少年의 房 안에 投影한 作品으로 得템과도 맞닿아 있다. 지난해 여름 크림 로고가 刻印된 限定版 슈드레서를 10名에게 贈呈하는 이벤트에는 4萬 名 以上의 申請者가 몰렸다.

마제스티골프코리아의 한정판 프리미엄 여성 골프 클럽 ‘허마제스티’. 마제스티골프코리아 제공
마제스티골프코리아의 限定版 프리미엄 女性 골프 클럽 ‘虛마제스티’. 마제스티골프코리아 提供
마제스티골프코리아가 女性 골퍼들을 위해 지난해 出市한 限定版 프리미엄 골프 클럽 ‘虛마제스티’는 새해 新世界百貨店 名節 膳物 세트로 指定되며 人氣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 製品은 日本의 寫眞作家이자 映畫監督인 미카 니나家와의 ‘M/미카 니나가와’ 브랜드와 協業韓 컬렉션이다. 지난해 3月 1800萬 원이라는 高價에도 6個月 만에 準備한 物量의 折半이 팔리며 人氣를 끌었다.

流通業界 關係者는 “2000年代 들어 名品의 進入障壁이 낮아짐과 同時에 稀少性이 떨어지면서 限定版을 살 수 있는 득템력이 곧 能力인 時代로 變했다”며 “求하기 힘든 製品을 得템한 消費者들은 購買力 뿐만 아니라 限定版을 救한 實行力과 情報力 等을 誇示하며 滿足感을 얻는다”고 말했다.

신동진 記者 shine@donga.com
#스타일매거진q #커버스토리 #得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