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고 먼 女性解放 世界 最大 痲藥 生産|新東亞

멀고 먼 女性解放 世界 最大 痲藥 生産

아프간을 떠나는 者와 남는 者 ②

  • 김영미 │國際紛爭地域 專門 PD

    入力 2014-02-20 16:5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女性解放은 아프간戰爭의 두 番째 名分이었다. 하지만 大多數 女性의 삶은 바뀌지 않았다. 家族法에 따라 女性은 男便의 同意가 있어야만 工夫하고 就業할 수 있다. 혼자선 病院에도 갈 수 없으며 4日에 한 番은 男便과 잠자리를 가져야 한다. 戰爭 以後 아프간은 痲藥으로 뒤덮였다.
    • 헤로인은 두 살 아이의 울음을 달래는 데 要緊하게 쓰인다.
    멀고 먼 여성해방 세계 최대 마약 생산

    痲藥 原初人 楊貴妃를 키우는 아프칸의 農夫들.

    “아프가니스탄 戰爭에 參與하는 男便들의 目的은 아프간 女性의 解放이다.”

    아프가니스탄 戰爭 開始 直前 조지 W부시 大統領의 令夫人인 로라 부시가 라디오에 나와 한 말이다. 아프간戰爭은 差別과 抑壓 속의 女性 解放이라는 目的을 가진 戰爭임을 强調하던 그女의 부드럽고 斷乎한 목소리로 美國 歷史上 가장 긴 戰爭의 序幕이 올랐다.

    美國이 아프간戰爭을 일으킨 첫 番째 名分은 9·11 테러를 일으킨 오사마 빈 라덴 逮捕였고, 두 番째는 부르카로 象徵되는 아프가니스탄 女性의 解放이었다. 2001年 10月 7日 美國과 英國이 미사일과 戰鬪로 아프간 全域을 攻襲하면서 戰爭은 始作됐다. 그리고 12年 後, 美國은 2014年 12月까지 아프간에서 撤軍하기로 決定했다.

    그동안 美國은 빈 라덴을 射殺했으며 아프간 女性解放과 아프간 再建事業을 위해 많은 豫算을 쏟아 부었다. 아프간의 首都 카불은 戰爭 前에 比해 外觀上 많이 變했다. 탈레반 政府 時節, 저녁이 되면 컴컴하고 差도 別로 안 다니던 것에 비해 只今은 交通 滯症이 빚어질 만큼 發展했다. 카불에서 携帶電話 없는 生活은 想像도 할 수 없으며, 市內 곳곳에 新式 建物이 들어서고 電氣불도 환하게 켜져 夜景이 제법 멋있게 變했다.

    化粧室도 없고 脫衣室도 없고



    카불 市內에 사는 마리암 샤래즈(22)는 現在 카불 警察廳에서 4年째 警察로 勤務하고 있는 新式 女性이다. 아프간戰爭이 勃發할 무렵 겨우 열살이던 그女는 “市內 中心에 있던 텔레비전 타워가 한밤中에 엄청난 轟音을 내며 미사일에 爆破되던 場面을 記憶한다. 난 엄마를 붙잡고 울었고 아버지는 동생을 달랬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리암은 어른들이 말하는, 그 옛날 탈레반 政府 時節에 對해서는 잘 記憶하지 못했다. 집안에서 맺어준 그女의 男便도 警察이다. 外出이 禁止됐던 탈레반 政府 時節과 比較하면 아프간 女性의 生活은 可히 革命的으로 變했다고 할 수 있다. 現在 아프간에는 1500餘 名의 女警이 일한다. 全體 警察 人力의 1% 程度를 차지한다. 아프간 內務部는 올해 末까지 女警 5000名을 더 採用하겠다고 밝혔다.

    마리암이 警察이 된 直後 맡은 일은 警察署長室에서 茶를 끓이는 것이었다. 그러나 只今은 女性 被疑者를 逮捕해서 監視하는 일을 한다. 結婚 前에는 아버지가 每日 마리암의 出退勤길에 同行했다. 只今은 男便과 같이 出退勤을 한다. “아프간에서 女性 警察로 일하는 데 아무 問題가 없느냐”는 質問에 마리암은 “나는 多幸히 警察인 男便을 만났지만, 다른 女警은 고작 2~3年 일하고 結婚하면 일을 그만두는 境遇가 많다. 그리고 여경에 對한 福祉制度도 제대로 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아프간 政府는 女性에 對한 暴力을 根絶하기 위해 女警이 必要하다고 主張하지만, 정작 여경에 對한 福祉 水準은 몹시 劣惡하다. 女警 大部分이 男子 同僚들과 化粧室을 共同으로 使用하는 것은 端的인 例다. 國際 人權團體 ‘휴먼 라이츠 워치(HRW)’에 依하면, 女性 專用 化粧室이 따로 設置된 警察官署는 首都인 카불의 警察廳 本廳뿐이다.

    女警이 男女 共用 化粧室을 利用하다보니 男子 同僚로부터 性醜行을 當하기 쉽다. 化粧室이 외진 곳에 있거나 化粧室門에 잠금裝置가 없는 境遇가 많아서다. 마리암은 “化粧室에서 性醜行을 當할 수 있어 우리는 두 사람이 짝을 지어 서로 網을 봐주며 化粧室을 가거나 勤務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집에 가서 解決한다”며 멋쩍게 웃었다.

    하지만 化粧室보다 더 큰 問題는 脫衣室이다. 警察 正服 차림으로 出退勤하면 탈레반의 攻擊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女警들은 大部分 出勤한 뒤 警察服으로 갈아입는데, 옷을 갈아입을 수 있는 女性專用 脫衣室은 單 한 곳도 없다. 化粧室과 脫衣室 같은 女警의 身邊安全과 關聯된 施設에 對해 아프간 政府는 아무런 關心이 없다.

    유엔은 올해 아프간 警察에 女子化粧室 設置 豫算을 支援할 計劃이지만, 豫算이 제대로 執行될지는 알 수 없다. 匿名의 한 유엔 職員은 “유엔이 아무리 여경을 위한 豫算을 策定해도 內務長官의 承認과 當局의 意志가 있어야 하는데 그들은 이 돈이 왜 化粧室 따위에 執行돼야 하는지 理解를 못 한다”고 말했다. HRW의 브래드 애덤스 아시아支部長도 “이는 單純히 化粧室에 局限된 問題가 아니라 아프간 政府가 司法機關에서 일하는 女性의 任務를 어떻게 認識하는지를 보여주는 事例”라고 指摘했다.

    4日에 한 番 잠자리 같이해야

    아프간 政府의 女性人權에 對한 認識은 2009年 通過한 ‘家族法’에서도 엿볼 수 있다. 當時 改正된 아프간 家族法에는 外出 時 男便의 許諾을 얻어야 하며, 就業·敎育·病院 檢診 時 반드시 男便의 同意가 必要하며, 女性을 除外한 아버지와 할아버지에게만 子女 養育權을 附與한다는 條項이 있다. 게다가 女性은 最小 4日에 한 番 男便의 잠자리 要求에 應해야 한다는 條項까지 들어 있어 問題가 된 바 있다. 當時 유엔과 傘下 援助機構 等은 男便의 아내 强姦을 合法化한다며 非難을 쏟아냈다.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은 “혐오스러운 法案”이라고 말했고, 고든 브라운 英國 總理는 “이 法案은 아프간의 進展보다는 後退를 加速化할 危險이 크다”라고 指摘했다.

    美國과 英國 等이 이 法案에 그토록 銳敏하게 反應한 理由는 아프간戰爭의 重要한 目的 中 하나가 ‘女性解放’이었기 때문이다. 美國 政府는 아프간 女性의 人權이 9·11 테러 以前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評價를 듣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이 家族法은 內容上 탈레반 政府 時節과 다를 바가 거의 없어 美國과 英國은 唐慌했다.

    美國이 計劃한 아프간 女性解放計劃에 問題가 생겼다는 것을 美國 社會가 처음 認知한 건 2005年 톨로 TV의 女性 앵커 샤理마 레자위가 殺害된 事件이 發生하면서부터다. 아프간의 新世代를 代表하며 人氣를 한 몸에 받았던 이 女性 앵커는 얼굴을 드러내고 男性 앵커와 단둘이 放送에 나온다는 理由로 오빠에게 ‘名譽 殺人’을 當했다. 筆者는 그 事件을 取材하며 當時 그女를 殺害한 오빠를 만났다. 샤리마의 오빠는 ‘이웃들의 繼續되는 壓力’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랑하는 동생을 名譽殺人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멀고 먼 여성해방 세계 최대 마약 생산

    痲藥을 燒却하는 아프간 軍人들

    美國人들은 衝擊과 함께 ‘탈레반도 없는데 왜 名譽殺人이 벌어졌을까’ 하는 疑問을 가졌다. 아프간 女性部 公報部 職員은 이 疑問에 對해 “아프간에서 女性解放의 敵은 탈레반이 아니라 男性의 女性人權에 對한 認識이다. 탈레반은 이를 등에 업고 政治力을 驅使하는 것뿐이다. 탈레반이 없어져도 女性은 絶對 하루아침에 解放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言論人保護協會(CPJ)의 밥 디츠는 “그 事件은 美國 言論에 ‘美國이 아프가니스탄에서 女性解放을 말하는 것’이 잘못된 일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한 契機가 되었다. 女性에 對한 差別意識은 아프간 全體에 堅固하게 자리 잡고 있고, 美國 政府가 아프간 女性解放을 理由로 戰爭을 開始한 것은 섣부른 錯覺이라는 自省의 목소리가 美國 言論界에서 나오기 始作했다”라고 했다.

    아프간의 現地 言論 아프간 옵서버의 女性 記者 쉬키버는 “2001年 美軍이 아프간에 들어왔을 때 많은 女性이 希望을 가졌다. 이제 學校와 職場도 다닐 수 있고, 女性이 抑壓에서 벗어나 自由롭게 꿈을 펼칠 수 있다는 美國의 말 때문이었다. 女學生들은 操心스럽게 學校도 다녔고 女子 警察에 應試했으며, 世上 밖으로 나오려 했다. 하지만 그것은 幻想일 뿐 只今은 아무도 그 말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카불 위클리’의 하뮨 記者는 “女性이 敎育받는 것을 反對하는 테러犯들은 장난감 銃에 든 鹽酸을 女學生들에게 發射한다. 이 液體에 맞은 女學生들이 얼굴에 火傷을 입고 失明 狀態가 되었다. 女學校 校長이 탈레반에게 斬首되는 일도 있었다. 아프간 東部 카피社 州에서 女學生들이 있는 敎室에 毒가스를 撒布해 數十 名이 失神하는 事故도 있었다. 그 學校는 事實上 閉鎖됐다. 父母들이 女學生을 學校에 보내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名譽殺人당한 女性 앵커

    女性 國會議員이나 女俳優, 女記者 등 아프간戰爭 以後 꿈에 부풀어 社會 各層에 進出했던 많은 아프간 女性 人士가 끊임없이 殺害 脅迫에 시달렸다. 이들이 自身의 꿈을 펼치는 것은 목숨을 擔保로 하는 일이었다. 이슬람 根本主義 律法 ‘샤리아(Shariah)’가 支配하는 아프간에서 女性에 對한 認識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었다. 美軍이 아무리 女性解放을 외치고 强調해도 狀況은 쉽게 달라지지 않았다.

    탈레반 政府에서 祕密裏에 女性運動을 하던 아프간 女性革命聯合(RAWA)은 탈레반이 물러난 2001年 以後에도 睡眠 으로 나오지 않았다. 어렵게 通話가 된 이 團體의 組織員은 “美國이 탈레반을 쫓아냈어도 아프가니스탄의 社會 情緖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안다. 女性에 對한 뿌리 깊은 差別은 아프가니스탄의 오래된 歷史이자 傳統이다. 女性에 對한 繼續되는 테러는 탈레반이 저지르는 것이라고 하지만 그들은 行動隊員일 뿐이다. 女性이 밖으로 나오는 것을 認定하지 않는 大多數 아프가니스탄 男性의 默認이 탈레반이 아무렇지도 않게 女性을 죽일 수 있는 背景이다. 우리는 이 情緖를 알기에 如前히 地下에서 活動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프간에서 女性 役割에 對한 認識은 如前히 큰 課題다. 勿論 아프간戰爭 以後 아프간 女學生들의 就學이나 女性 勤勞者의 增加, 女性의 示威 參加 等 겉으로는 女性의 權利가 伸張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同時에 人權 蹂躪과 彈壓이 벌어진다. 딸만 내리 2名을 낳은 22歲 아프간 女性이 아들을 낳지 못했다는 理由로 男便에 依해 목이 졸려 殺害된 事件이나 15歲 新婦가 媤宅 家族으로부터 淪落을 강요당하다 이를 拒否한다는 理由로 拷問을 받는가 하면 강간당한 女性이 姦通 嫌疑로 收監되는 等 아프간에서는 자고 일어나면 女性의 人權과 關聯된 끔찍한 事件이 터진다.

    아프간에서 女性 人權 問題가 繼續 發生하자 美國이 戰爭을 일으킨 正當性이 흔들리는 것은 當然하다. 아프간의 通信社 ‘PAN’의 記者 샤피르는 “아프간에서 女性 人權 事件이 요즘 特히 많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元來 일어나던 事件이 미디어의 發達로 많이 알려지는 것뿐이다. 美軍과 聯合軍이 들어온 後 12年이 지났지만 女性 人權 問題는 예전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프간 女性 抑壓의 象徵인 부르카는 如前히 카불 市內에서도 쉽게 볼 수 있으며 시골地域은 부르카를 걸치지 않고는 外出할 수도 없다. 탈레반의 强制가 없음에도 아프간 治安이 不安해지면서 女性들은 外出을 스스로 삼간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아프간 駐在 美大使館은 最近 아프간 政府가 女性 權利 向上을 爲해 많은 努力을 기울인다고 稱頌하는 聲明을 種種 發表한다.

    戰爭 以後 增加한 楊貴妃밭

    女性 人權 問題뿐 아니라 아프간 內에서의 痲藥 問題도 올해 아프간을 떠나는 美國의 발목을 잡는다. 2001年, 美國이 아프간에 들어오며 가장 豪氣 있게 한 일 中 하나가 阿片 栽培地에 불을 지르는 것이었다.

    아프간은 世界 헤로인 生産量의 90%를 차지한다. 當時 美國은 아프간에 安定과 平和를 實現하기 위해 이 나라의 헤로인 生産과 密輸를 斷乎하게 막아야 한다고 믿었다. 痲藥을 없애겠다는 美國에 問題를 提起하는 나라는 없었다. 痲藥 密賣로 만들어진 地下 世界의 隱密한 돈이 國際社會의 골칫거리였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世界 最高의 헤로인 山地를 없앤다는 말은 當然히 國際 社會의 應援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12年이 지난 只今 아프간은 如前히 世界 最高의 헤로인 生産國이며 지난해에는 오히려 楊貴妃 栽培 規模가 史上 最大였다. 지난해 末 유엔痲藥犯罪事務所(UNODC)는 ‘아프가니스탄 阿片 調査’ 年例 報告書에서 올해 아프간의 楊貴妃 栽培 面積이 20萬9000㏊로 지난해보다 36% 넓어졌다고 밝혔다. 이는 從前 最大 水準인 2007年 19萬3000㏊를 뛰어넘은 數値다.

    올해의 阿片 生産量은 지난해 對比 49% 增加한 5500t에 達한다. 聯合軍이 進駐한 後 10年 동안 아프가니스탄의 痲藥 生産은 40倍假量 늘어났다. 이렇게 만들어진 아프간 痲藥 經濟의 1年 去來 規模는 現在 650億 달러에 達한다. 國際社會의 應援을 업고 始作한 아프간의 痲藥 退治 事業이 어쩌다 이런 地境에 이르렀을까. 그 궁금症을 풀어보기 위해선 阿片을 栽培하는 農夫들을 만날 必要가 있다.

    아프간 北部都市 馬字里샤리프의 外郭에는 드넓은 楊貴妃밭이 펼쳐져 있다. 每年 4月이면 밭은 온통 붉고 아름다운 楊貴妃꽃으로 뒤덮인다. 6月이 오면 이 꽃이 떨어지고 열매가 맺히는데 칼로 열매를 가르면 짙은 보라色 乳液이 흘러나온다. 그 乳液을 말리면 阿片이 되고 여기에 火藥藥品을 添加하면 헤로인이 된다.

    멀고 먼 여성해방 세계 최대 마약 생산

    탈레반 爆彈테러 犧牲者들의 葬禮式.(왼쪽) 痲藥原料인 楊貴妃를 收穫하는 아프간 女性들.(오른쪽)

    反美感情 擴散

    馬字里샤리프 隣近에서 제법 큰 規模의 楊貴妃 밭을 所有한 모하메드(45, 假名)氏는 1年에 한 番 收穫할 수 있는 阿片을 지난 12年間 한 해도 거르지 않고 收穫했다. 그는 “그동안 別일이 다 있었다. 아프간 軍人이 와서 우리밭에 石油를 뿌리고 불을 지르기도 하고 낫을 들고 와서 꽃을 다 잘라내기도 했다, 하지만 나는 이에 屈하지 않고 阿片 農事를 지었다”고 말했다. 地域 社會에서 그는 ‘抛棄하지 않는 阿片農夫’로 불린다. 그의 阿片 栽培 方式을 배우려 連日 그의 집에는 사람이 끊이지 않는다.

    이런 現象은 美國을 비롯한 西方世界에서는 理解하기 힘들다. 痲藥을 栽培하는 사람이 犯罪者가 아니라 地域 有志로 떠받들어지고 營農技術 배우듯 그의 阿片 栽培技術을 배우려 사람들이 모인다는 事實이 말이다. 하지만 아프간 農夫의 視角으로 보면 簡單히 理解된다. 阿片 栽培가 다른 나라에서는 犯罪인 것을 아느냐는 質問에 모하메드 氏는 “나는 農夫이고 阿片은 밀이나 옥수수 或은 토마토처럼 내가 栽培하는 作物일 뿐이다. 이게 왜 犯罪가 되는지 나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태어나서 아프간은 고사하고 自身이 사는 마을도 벗어나본 적이 없는 文盲의 農夫로서 痲藥이 世上에 미치는 잘못된 效果를 理解하기 힘들다.

    大部分의 阿片 栽培 農夫들은 美國과 아프간 軍人이 自身들의 밭에 불을 지르고 農作物을 毁損하는 狀況을 理解하지 못한다. 楊貴妃밭에 타오르는 불길만큼 反美感情도 擴散된다. 그리고 그 틈을 利用해 탈레반이 勢力을 키운다. 탈레반이 農夫들에게 楊貴妃 밭을 保護해주는 서비스를 提供하고 收益金을 나누는 現象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 結果 楊貴妃밭은 繼續 繁昌하고 탈레반은 活動 資金을 얻게 됐다. 이를 두고 유엔痲藥犯罪國(UNODC)의 안토니오 마리아 코스타 局長은 “아프간에 蓄積된 阿片은 時限爆彈이 될 수 있다”고 警告했다. 조지 W 부시 行政府가 아프간 楊貴妃밭에 불을 지르는 동안 아프간山 헤로인이 全 世界 去來 規模의 93%까지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 後 오바마 行政府는 부시 行政府 때의 잘못된 아프간 痲藥政策으로 農民과 部族長들의 反撥을 샀고, 그들이 오히려 탈레반과 더 癒着하는 結果를 가져왔다고 判斷했다. 이는 美國으로서는 무척 唐慌스러운 일이었다. 모두 贊成하는 楊貴妃밭 破壞 때문에 오히려 反美感情만 부추기는 꼴이 됐으니 탈레반의 돈줄인 痲藥 團束 政策에 對한 全面的인 再檢討가 必要해졌다. 그래서 美國 政府는 2009年부터 아프간에서 痲藥 生産의 源泉인 楊貴妃밭을 主로 破壞해온 旣存 政策에서 벗어나 阿片밭은 건드리지 않고 聯邦 痲藥團束局(DEA) 要員들을 아프간에 大擧 投入해 痲藥去來 組織을 集中 團束하는 것으로 作戰을 바꾸었다.

    하지만 急速度로 불어난 아프간의 痲藥은 이미 國境을 넘어 隣近 國家에까지 擴散됐다. 아프간과 國境을 마주하는 이란에 아프간 痲藥은 엄청난 골칫거리다. 現在 이란 警察이 密輸業者로부터 沒收하는 痲藥은 하루 平均 1t이 넘는다고 한다. 지난 1月 痲藥 專擔 警察 首長인 알리 모아예디는 “하루 平均 1286㎏의 痲藥을 沒收하고 있다”며 “이는 이란으로 搬入되는 痲藥의 5分의 1에 該當한다”고 밝혔다. 沒收되지 않는 痲藥 中 이란에서 消費되는 것은 35% 程度에 지나지 않으며 나머지 65%는 유럽 等地로 흘러간다. 이란이 아프간에서 生産되는 痲藥을 유럽과 中東 地域으로 傳達하는 主要 通路가 된 것이다.

    大統領 兄弟들도 痲藥 장사

    UNODC는 2009年 報告書를 통해 “이란과 파키스탄, 中央아시아 各國이 실크로드를 통해 運送하는 아프간의 阿片으로 인해 큰 打擊을 입는다”면서 “數十億 달러에 達하는 阿片 流通의 弊害가 全 世界로 波及된다”고 指摘했다. 特히 아프간-타지키스탄 國境은 阿片의 主要 流通網이다. 國境의 經費가 疏忽한 이곳을 지나 大量의 阿片이 타지키스탄으로 넘어가 유럽에 到達한다.

    이에 英國 政府는 2015年 3月까지 180萬 달러를 支援해 아프간-타지키스탄 國境 警備를 强化하기로 했다. 이 國境을 막아야 英國까지 痲藥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도 아프간 痲藥의 不法 流通을 막으려 旅券 製造技術이 떨어지는 타지키스탄에 無償으로 旅券을 만들어 주겠다고 提案했다. 러시아의 빅토르 이바노프 聯邦痲藥廳長은 “러시아에서 流通되는 헤로인의 90%는 아프간에서 온 것으로 確認된다”며 “每年 러시아人 3萬 名이 헤로인 때문에 숨진다”고 밝혔다. 아프간의 阿片輸出은 主 消費市場人 유럽과 러시아에 到達하기도 前에 痲藥去來 루트에 位置한 國家들을 中毒시키는 結果도 낳고 있다.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같은 中央아시아 國家들이 代表的인 境遇다.

    痲藥의 增加는 아프간의 慢性的 貧困과 密接한 關聯이 있다. 아프간의 貧困狀態는 深刻하다. 2001年 처음 美軍과 聯合軍이 아프간으로 들어오면서 國際社會의 援助金이 따라 들어왔다. 外國에서 들어온 市民團體나 外國人 德分에 2006年 後半까지 아프간 競技는 나쁘지 않았다. 不動産 값은 치솟고 建設 景氣도 좋아 일當直 建設 勞動者도 많이 必要했다.

    그러나 聯合軍과 탈레반의 戰鬪가 심해지고 自殺爆彈 테러가 繼續 일어나자 安全을 憂慮한 外國人들이 아프간을 떠나기 始作했다. 治安 狀態 惡化는 아프간의 貧困을 加速化했다. 外國人이 떠나면서 일감도 줄고 援助額度 줄었기 때문이다.

    카불에서 高等學校 敎師를 하는 하이다르(34)는 세 아이를 키우는 家長이다. 父母님이 물려준 작은 집에서 살기 때문에 카불 市民의 最大 苦悶인 집 賃借料는 물지 않지만, 月給의 大部分을 食費로 支出한다. 그는 “그렇다고 우리가 많은 飮食을 먹는 것은 아니다. 나는 아주 적은 月給을 받아 食費만 겨우 解決한다, 더 쓸 수 있는 現金이 없어 食費만 支出할 만큼 가난하다”며 恨歎했다.

    아프간 經濟는 繼續 下向曲線을 그렸고 失業率은 40%를 넘겼다. 그러자 어디든 돈이 되는 곳으로 사람들이 모이게 됐다. 그런데 아프간에서 唯一하게 好況을 누리는 事業이 바로 痲藥이었던 것이다. 돈이 되는 痲藥 事業을 하고자 너도나도 모여들었다. 甚至於는 아프간의 代表 航空社인 캄 에어度 自社 航空機에 阿片을 실어 隣接國인 中央아시아 타지키스탄으로 密輸出한다는 主張까지 提起됐다.

    엄마와 아기가 同時 中毒

    美軍은 캄 에어와 맺은 契約을 모두 中斷했다. 카르자이 아프간 大統領의 兄弟들도 痲藥 事業으로 큰돈을 벌었다. 大統領의 동생이자 칸다하르 地方協議會 議長인 아메드 왈리 카르자이의 別名이 ‘痲藥王’일 程度다. 아프간 內務部 高位官吏는 “아프간에서 國境을 넘어가는 모든 짐에는 반드시 阿片이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痲藥事業에 從事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阿片 栽培地는 더욱 늘었다. 이것이 아프간에서 阿片 栽培가 史上 最高値를 記錄한 背景이다”라고 말했다.

    유엔痲藥犯罪國은 아프간 人口 中 15~64歲의 100萬 名假量이 痲藥中毒者라고 밝힌다. 이는 아프간 全體 人口의 8% 되는 規模다. 世界 平均(2.65%)보다 3倍 以上 높은 數値다. 그나마 이 數値는 女性과 兒童 痲藥 服用者는 包含하지 않은 것이다.

    멀고 먼 여성해방 세계 최대 마약 생산

    自殺爆彈 테러 現場을 調査하는 나토 軍人들

    아프간에서는 엄마와 아기가 同時에 痲藥 中毒이 되는 境遇가 많다. 아프간 中部 와르닥 州에 사는 아이샤(18)와 그의 두 살 된 아기는 헤로인과 阿片에 中毒된 狀態다. 아이샤는 어릴 때부터 아플 때마다 痲藥을 常備藥처럼 服用해왔고 出産 後 우는 아기를 달래기 위해 直接 痲藥 延期를 아기에게 불어주어 그女의 아기까지 痲藥에 中毒됐다. 痲藥에 中毒됐다는 槪念조차 잘 모르는 아이샤는 “아기에게 헤로인을 쓰는 것이 잘못된 일이 아니다. 이것은 우리 固有의 方法이다”라고 말했다.

    그女뿐 아니라 아프간 엄마들이 常備藥으로 或은 아기를 달래려는 目的으로 痲藥을 使用한다. 아프간 警察도 痲藥에 中毒돼 어린아이들을 虐待하거나 拉致·强姦하는 等 事件事故의 張本人이 되곤 한다. 英國 BBC에 따르면, 지난해 2月 痲藥에 中毒된 아프간 警察이 어린애들을 拉致해 몸값을 받은 事件도 發生했다.

    美國의 選擇은 옳았나

    世界保健機構(WHO)의 調査 結果 아프간은 全 世界에서 憂鬱症 患者 比率이 가장 높은 나라다, 政治的 混亂과 戰爭에 시달려온 아프간 사람들에게 憂鬱症이 번지게 됐고, 이는 痲藥 消費를 높이는 惡循環이 繼續된다. 그동안 아프간이 ‘世界 最高의 痲藥王國’이었다면 이제는 痲藥 中毒者로도 世界 最高라는 汚名을 얻게 된 것이다.

    憂鬱함과 가난. 이 두 가지가 痲藥의 消費를 높였고 아프간 사람들은 自身들이 가난할 수밖에 없는 理由로 아프간 政府의 不淨腐敗를 들었다. 英國에 本部를 둔 國際救護團體 ‘옥스팜’李 아프간 成人男女 704名을 對象으로 設問을 實施해 2009年 公開한 結果를 보면 應答者의 70%가 貧困 및 失業을 戰爭 發生의 原因으로 꼽았다. 應答者의 折半에 肉薄하는 48%는 腐敗와 政府의 肥效率性을 戰爭의 原因으로 指目했다. 反面 탈레반(36%), 다른 나라(25%), 알 카에다((18%), 多國籍軍(18%) 等 現在 아프간戰爭에 介入한 當事者들을 戰爭의 原因으로 指目한 應答 比率은 相對的으로 낮았다.

    하지만 카르자이 아프간 大統領은 退任을 6個月假量 앞둔 지난해 10月 英國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在任期間에 아프간 政府가 腐敗와의 戰爭에서 敗하고 女性人權 狀況이 惡化됐다”는 記者의 指摘에 對해 “아프간 政府는 다른 나라 政府에 비해 弱하고 影響力이 크지 않은데다, 이제 막 始作했을 뿐이다. 數億 달러의 돈이 오가는 正말로 큰 腐敗는 아프간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일이다”라고 否認했다. 또한 그는 美國과 聯合軍은 아프간 國民에게 苦痛만 안겨주었다며 西方 世界를 非難했다.

    美國 歷史上 最惡의 支持率로 2008年 退任한 조지 W 부시 前 美 大統領은 退任 直前 全美 公營라디오(NPR)와의 인터뷰에서 自身의 在任 8年間 業績과 關聯해 “이라크와 아프간 國民 5000萬 名을 壓政에서 解放시켰다”고 말했으며 그 자리에서 함께 인터뷰를 했던 令夫人인 로라 女史는 “아프가니스탄에서 女性을 解放시켰다는 것은 意味 있는 일”이라며 男便과 美國의 選擇이 옳았다고 强調했다.

    그러나 이들의 自畫自讚에도 12年間 進行된 아프간戰爭으로 인한 苦痛은 고스란히 아프간 國民의 몫이 되고 있고, 누구도 그 責任을 지지 않는다. 現在 아프간에 駐屯 中인 나토軍은 治安權을 現地 軍警에게 모두 移讓했으며, 남아있는 9萬7800餘 名의 나토軍은 올해 末까지 아프간에서 完全히 撤軍할 豫定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