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핏의 選擇’ 保險社 처브, 株價 4.7% 急騰[딥다이브]|東亞日報

‘버핏의 選擇’ 保險社 처브, 株價 4.7% 急騰[딥다이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7日 08時 02分


코멘트
다우존스産業平均 指數가 場中 4萬線을 突破하며 새로운 記錄을 썼습니다. 다만 場 막판에 差益實現 賣物이 나오면서 指數는 小幅 下落 마감했죠. 16日(現地時間) 다우指數는 0.10%, S&P500 0.21%, 나스닥指數는 0.26% 下落으로 去來를 마쳤습니다.

블루칩을 모은 다우指數가 3萬線을 突破했던 건 2020年 11月. 코로나 백신 開發 消息이 알려졌던 時期였는데요. 그로부터 3年 6個月 만에 歷史的인 記錄을 세우게 됐습니다. 前날 發表된 4月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이 豫想値를 밑돌면서, 金利 引下 期待感이 커진 것이 影響을 미쳤죠. 코메리카웰스매니지먼트의 존 린치 CIO는 “이番 成果는 資本 形成, 革新, 利益 成長, 經濟 回復力의 힘을 立證한다”면서 “最近 技術的 모멘텀과 收益, 金利 等의 强點은 短期的인 追加 上昇을 示唆한다”고 말합니다.

3년 반 만에 다우지수가 1만 포인트 올랐다. 게티이미지
3年 半 만에 다우指數가 1萬 포인트 올랐다. 게티이미지
이날 다우指數의 新記錄에 크게 寄與한 種目은 월마트입니다. 豫想보다 强한 1分期 實績을 發表하며 株價가 6.99% 急騰했죠. 1分期 賣出(1615億 달러)과 同一 店鋪 賣出 增加率(3.8%), 株當純利益(EPS, 0.60달러) 모두 월街의 展望値를 웃돌았습니다. 더그 맥밀런 CEO는 컨퍼런스콜에서 “이것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結果가 아니다”라고 說明했습니다. 單價 印象이 아닌 去來 件數와 市場 占有率 增加가 强力한 實績의 原動力이란 뜻이죠.

블룸버그는 인플레이션으로 주머니 事情이 빡빡해진 消費者들이 一般商品보다는 食料品과 生必品을 主로 購入하고 있다고 說明합니다. 이 때문에 홈디포나 타겟 같은 競爭業體 販賣는 萎縮되고, 食料品에 强點이 있는 월마트가 利益을 얻고 있죠. 월마트는 더 많은 價格 割引과 新製品 出市에 나선다는 計劃입니다. 올해 900個 以上 賣場을 리모델링한다는 計劃도 밝혔죠.

또 눈에 띄는 種目은 스위스 損害保險社 처브입니다. 워런 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가 67億 달러(約 9兆원)어치 持分을 保有한 事實이 公開 되면서, 이날 株價가 4.71% 上昇했습니다. 이로써 처브는 버크셔해서웨이 포트폴리오 中 9番째로 比重이 큰 種目이 되었다고 합니다.

처브는 世界 最大의 上場 損害保險社이죠. 保險社는 버핏이 投資하기 좋아하는 業種 中 하나입니다. 特히 처브의 株價收益比率(PER)李 11.3倍로 相對的으로 低評價됐다는 게 投資 理由일 것으로 推定되는데요. 버크셔해서웨이는 2個 分期 넘게 처브 持分 投資 事實을 祕密로 維持해왔다가 이番에 公開했습니다.

애플, 셰브론, 파라마운트글로벌은 버크셔해서웨이가 株式을 一部 賣却한 種目으로 確認됐습니다. 이 中 파라마운트는 버크셔가 約 18億 달러의 損失을 입고 賣却한 것으로 推定되는데요. 버핏은 이달 初 열린 年例 株主總會에서 “우리는 그것(파라마운트)을 모두 팔았고 꽤 많은 돈을 잃었다”면서 投資에 對한 責任은 自身에게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By.딥다이브

*이 記事는 17日 發行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記事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經濟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購讀하세요.
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




한애란 記者 har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