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富者됩시다]내 信用等級 어떻게 決定될까… 信用에 關한 4가지 誤解와 眞實|東亞日報

[富者됩시다]내 信用等級 어떻게 決定될까… 信用에 關한 4가지 誤解와 眞實

  • Array
  • 入力 2010年 10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信用等級의 重要性은 認識하고 있으면서도 正確하게 信用等級이 무엇이며 어떻게 決定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意外로 많지 않다. 經濟生活의 中心에 서 있는 ‘信用等級’에 對한 誤解와 眞實을 짚어보고 效率的인 管理法을 살펴봤다.

○ 信用等級을 둘러싼 誤解와 眞實

①信用等級이 貸出과 카드 發給을 全的으로 決定한다 =國內에서는 KCB(코리아크레딧뷰로), 韓國信用評價情報, 한국신용정보 等 3個 機關이 個人의 信用等級을 評價해 金融會社에 이를 提供한다. 하지만 金融會社들이 信用評價會社가 提供하는 이 情報를 絶對的인 基準으로 삼는 것은 아니다. 銀行, 카드社 等 金融會社들은 所得, 財産, 職場 等 다양한 情報를 가지고 있는 만큼 信用評價會社의 信用等級을 補助 資料로 活用해 自體的인 信用評點 및 信用等級을 算定해 이를 通해 貸出 承認이나 카드 發給 與否 等을 決定한다.

②캐피털社에 照會하면 信用等級이 單숨에 下落한다 =信用評點 및 等級은 現在까지의 信用 去來를 綜合 評價한 것이므로 캐피털社에서 信用照會를 하고 貸出을 받았다고 해도 單숨에 等級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短期間에 많은 貸出 照會를 하는 것은 個人이 急錢이 必要하다는 것으로 解釋돼 貸出審査를 하는 데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수는 있다.

③所得이 높으면 信用等級도 높을 것이다 =現在 우리나라에서 使用되고 있는 信用評價會社의 信用等級에는 所得이나 財産과 關聯된 情報가 包含돼 있지 않다. 따라서 所得 水準이 높지 않더라도 健全한 信用生活(카드 決濟 및 貸出利子 納付 等)을 하고 있는 사람은 信用等級이 높을 수 있다. 反對로 所得 水準이 높더라도 자주 延滯를 하는 사람은 信用等級이 낮게 나오게 된다.

④信用評價會社 間에 等級 差異가 나는 것은 情報의 差異 때문이다 =個人 信用評價會社들은 金融會社로부터 蒐集한 金融去來情報 및 通信會社 및 流通會社 等으로부터 傳達받은 各種 情報를 바탕으로 統計 模型을 만들어 信用等級을 産出한다. 貸出金額, 延滯金額, 延滯件數 等의 項目들을 抽出해 自體的으로 信用評價 模型의 變數를 定하고 이 變數의 比重과 값에 따라 信用等級을 最終 決定하는 것. 이에 따라 該當 變數의 比重을 會社에 따라 다르게 設定한다면 情報가 같더라도 信用等級에 差異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 信用等級 管理를 위해 神經 써야 할 것들

一旦 가장 操心해야 할 것은 ‘延滯’다. 카드나 貸出 利子 延滯뿐만 아니라 電氣料, 水道料와 같은 公課金이나 携帶電話 料金 延滯들도 信用等級에 否定的 影響을 미칠 수 있다. 또 主去來 銀行을 定해 去來實績을 쌓는 것이 좋다. 平素에 主去來 銀行을 定해 延滯 없이 去來를 잘 이어왔다면 貸出이나 카드 發給 時 有利하게 作用할 수 있다. 自身의 信用評點을 週期的으로 確認하는 것도 重要하다. 信用評價機關을 利用할 境遇 本人의 情報가 1年에 1回 無料로 提供된다. KCB의 ‘함께 만드는 健康한 家計經濟 캠페인’ 사이트(www.financehelp.or.kr)에서도 簡單한 認證節次를 통해 누구나 無料로 自身의 信用等級을 照會할 수 있다.

張允瀞 記者 yunjung@donga.com
▼ 코리아크레딧뷰로 金容德 社長 “信用等級 管理 첫걸음은 延滯 管理” ▼

“單純히 이 사람이 돈을 갚을 能力이 되는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돈을 갚을 意志도 함께 評價해 算出하는 것이 ‘信用等級’입니다.”

18日 만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金容德 社長(寫眞)은 金融去來에 있어서의 誠實性과 意志를 强調하며 信用等級 管理의 첫 番째 要件으로도 “自身이 ‘約束’을 지키는 사람임을 보여주는 일”을 꼽았다. 아무리 高所得者高 資産家라도 해도 稅金債務者나 延滯者는 낮은 信用等級을 못 면하지만 돈을 延滯하지 않고, 꾸준히 健全한 去來實績을 쌓아간다면 所得이 낮아도 高信用者가 될 수 있다는 것.

그는 그래서인지 庶民金融 商品에의 申請基準으로 信用等級이 利用되는 것에 對한 負擔을 操心스레 드러내기도 했다. “信用等級은 낮아도 所得이 높은 사람이 充分히 있을 수 있기 때문에 眞正으로 支援이 必要한 庶民層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信用等級도 活用하되 金融當局이 基準을 좀 더 細密하게 指定할 必要가 있습니다.”

KCB는 올해부터 世界 有數한 信用評價會社와의 노하우 共有에 나서는 한便 硏究소 等 硏究機能을 强化해 家計市場 動向을 把握하는 데 힘을 기울인다는 計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