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外交 危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카타르와 外交 關係를 斷絶한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 바레인 , 아랍에미리트 , 이집트 , 리비아 의 非承認 政府, 몰디브 , 예멘 , 모리타니

2017年 카타르 外交 危機 는 2017年 6月 사우디아라비아 의 主導 下에 아랍에미리트 , 예멘 , 바레인 , 이집트 , 리비아 等 아랍圈 6個國이 카타르 와 斷交를 宣言한 事件을 말한다. [1] [2] [3] 이어서 몰디브 도 카타르와의 斷交를 宣言했다. 이들 國家들은 카타르가 테러리즘과 極端主義 組織을 支援하며 安保를 不安하게 한다는 것을 斷交 名分으로 내세웠다. [4] 카타르와 斷交를 宣言한 該當國들은 自國 內 카타르 外交官 撤收를 命令하고 航空機와 船舶 運航을 續續 中斷시켰다. [4]

6月 6日 저녁에는 요르단 이 카타르와의 外交 關係를 格下시켰고, 6月 7日에는 모리타니 政府가 追加로 카타르와 斷交했다. [5]

背景 [ 編輯 ]

카타르는 持續的으로 다른 中東 國家들과는 다른 路線을 보여왔다. 카타르는 알자지라 라는 뉴스 채널을 運營해왔으며 親 이란 性向, 무슬림兄弟團 에 友好的인 態度 等으로 中東 國家들에게 非難을 받아왔다. 탈레반 이 政治權 內部로 들어오는 것을 許容하기도 했다. 카타르는 美國 의 中東 최우방 戰線으로 中東에서 가장 큰 美軍 基地가 駐屯하는 곳이기도 하다.

斷交를 宣言한 7個國 中 이집트, 리비아, 몰디브를 除外한 나머지 國家들은 모두 걸프 協力 會議 (GCC)의 會員國들이다. 數年동안 GCC 會員國들은 아랍 世界에서 影響力을 行使하는 問題로 카타르와 衝突해왔다.

斷交를 宣言한 7個國들은 카타르가 테러를 支援하고 自國內 問題에 干涉하며 이란과의 關係를 維持하고 있다며 非難했다. 카타르는 卽刻 테러를 支援하고 있다는 事實을 否認했으며 美國 主導의 臺 IS 軍事 介入 에 參與하고 있다는 事實을 指摘했다. 이란의 影響力을 無視할 수 없었던 것 뿐이라며 이란을 擁護하고 있다는 主張도 默殺했다. 알자지라 放送은 이 事態가 5月에 있었던 카타르 官營通信 QNA의 해킹 事件에서 觸發된 것이라고 報道했다. 當時 QNA는 카타르 國王 聲明으로 "이란에 對한 敵對 政策을 正當化 할 수 없다"고 發表했는데 이것이 해킹에 依한 假짜 뉴스로 밝혀진 것이다. 當時 이란은 이 해킹 事態가 도널드 트럼프 가 꾸민 짓이라며 非難했다.

關聯 國家 [ 編輯 ]

斷交 國家 [ 編輯 ]

6月 20日 基準, 12個 國家가 카타르와 斷交하였다.

國校 維持 國家 [ 編輯 ]

外交 格下 國家 [ 編輯 ]

6月 20日 基準, 다음 4個 國家가 카타르와의 外交 關係를 格下하였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Qatar row: Six countries cut links with Doha” . 《BBC News》 (英國 英語). 2017年 6月 5日 . 2017年 6月 5日에 確認함 .  
  2. “Saudi Arabia, UAE, Egypt, Bahrain cut ties to Qatar” . 《www.aljazeera.com》.  
  3. “Arab states sever ties with Qatar, announce blockade” . 《ch-aviation》. 2017年 6月 5日 . 2017年 6月 5日에 確認함 .  
  4. “사우디아라비아 等 아랍圈 7個國, 카타르와 斷交 宣言” . 《JTBC》. 2017年 6月 6日 . 2017年 6月 6日에 確認함 .  
  5. 윤지원 (2017年 6月 7日). “카타르 外交孤立 '深化'…요르단·모리타니까지 9個國” . 뉴스源 . 2017年 6月 7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