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알렉산더 뮐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칼 알렉산더 뮐러 에서 넘어옴)

카를 알렉산더 뮐러
出生 1927年 4月 20日 ( 1927-04-20 )
스위스 , 바젤
國籍 스위스
受賞 노벨 物理學賞 (1987)
分野 物理學
所屬 IBM 硏究所
취리히 大學校
바텔 硏究所

카를 알렉산더 뮐러 (Karl Alexander Muller, 1927年 4月 20日 ~ )는 1987年 베드노르츠 와 함께 高溫 超傳導體 에 對한 硏究로 노벨 物理學賞 을 받은 스위스 의 物理學者이다.

幼年期 [ 編輯 ]

그는 스위스 바젤 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고 얼마 後 그의 家族은 그의 父親이 音樂 工夫를 하던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로 移徙했고, 그와 그의 母親은 그의 祖父母가 居住하던 스위스 졸로투른주 로 移徙했다. 얼마 後 그들은 루가노 로 移徙했는데 이 地域은 이탈리아 어 를 쓰는 地域이었기에 그는 이탈리아 語를 곧잘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그가 11歲 때 死亡했다. 1956年 에 그는 結婚을 했고 1957年 에 그의 아들 에릭이, 1959年 에 딸 실비아가 태어났다.

敎育 [ 編輯 ]

그의 어머니의 死亡 以後, 뮐러는 스위스 東部에 屬한 그라우뷘덴週 福音主義 學校에 보내졌다. 그 곳에서 그는 1938年 부터 1945年 까지 7年을 工夫했으며, 그로 인해 그는 第 2次 世界 大戰 中에서도 中立國의 學生으로서 工夫할 수 있었다. 그는 世界의 情勢에 關聯된 授業을 들었고 討論 授業에도 參與했는데, 이것은 그의 經歷과 삶에 큰 影響을 주었다. 그는 電氣工學에 뜻을 두고 취리히 聯邦 工科大學校 (ETH)의 物理學科와 數學科에 支援했다. 그 곳에서 그는 그에게 깊은 影響을 준 볼프강 파울리 에게서 講義를 듣게 되었다. 學事 學位를 받고 1年 동안 大型 아이도포어 디스플레이의 硏究 部署에서 일한 그는 1957年 말에 論文을 發表했다.

經歷 [ 編輯 ]

그는 제네바 바텔 硏究所 에 들어가 自己 共鳴 分野의 管理者가 되었다. 이 期間 동안 그는 취리히 大學校 에서 講演을 하게 되었는데, 이것을 契機로 그는 1963年 IBM 취리히 硏究所 에서 그가 隱退할 때까지 일하게 되었다. 1982年 에 그는 IBM 의 選任 硏究員이 되었다. 1972年 부터 1985年 까지 그는 物理學 分野의 管理者로서 일했다. 그는 뮌헨 工科大學校 의 名譽 博士 學位를 받았고, 1987年 에는 노벨 物理學賞 을 받기 前에 이탈리아 파비아 大學校 에서 物理學 名譽 學位를 받았다.

業績 [ 編輯 ]

大學校에서 그는 G. Busch 敎授 밑에서 半金屬人 回主席 에서의 홀 效果 에 對해 硏究했으며 大學院에 들어가기 前에는 大型 아이도포어 시스템에 對해 硏究했다. IBM 硏究所 에서는 約 15年間 SrTiO3(티탄산 스트론튬)이나 회티탄석 化合物에 對해 硏究했다. 그는 그것들에 다른 많은 金屬 이온 들이 添加되어 나타내는 光色性 , 그들의 化學的 結合, 姜遺傳性 , 構造的인 上典이 臨界點 뭇겹임계 에 對해 硏究했다.

노벨 物理學賞 受賞 [ 編輯 ]

1980年代 初盤에 그는 高溫에서 超傳導 現象을 나타낼 수 있는 物質을 찾기 始作했다. 當時 超傳導 現象이 일어날 수 있는 臨界 溫度(最高 溫度)는 23 K 으로 알려져 있었다. 1983年 그는 베드노르츠 IBM 硏究所 의 硏究員으로 뽑아 自身과 함께 體系的으로 酸化物 에 對한 硏究를 돕게 했다. 1986年 그들은 란타늄 九里 페롭스카이트 (LBCO) 物質이 35 K 에서도 超傳導 現象이 일어난다는 事實을 알게 되었다. 그로 인해 超傳導 現象의 臨界 溫度는 12 K 上昇하게 되었다. 當時 基準으로서는 不可能할 程度로 높아진 溫度였다. 그들은 1986年 4月에 이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그 해에 도쿄 大學校 쇼지 다나카 敎授와 휴스턴 大學校 追稱禹 敎授는 獨自的으로 이들의 硏究를 證明해 주었다. 이 硏究는 또다른 高溫 超傳導體 硏究에 影響을 주어 BSCCO(107 K 에서 超傳導 現象) 및 追稱禹 敎授 等에 依한 YBCO(93 K 에서 超傳導 現象)의 發見 等을 이끌었다.

1987年 에 뮐러와 베드노르츠 노벨 物理學賞 을 받았다. 이들의 受賞은 硏究 發表와 受賞까지의 時間 間隔이 노벨賞 歷史上 가장 짧았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