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명黃의 執行檢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진명黃의 執行劍을 縮小 復元한 미니어처 모델. 엔씨소프트 의 게임 리니지 시리즈에서 진명黃의 執行검은 最强의 武器로 꼽혔으며, 億臺의 現金 價値를 記錄했다.

진명黃의 執行檢 , 줄여서 執行檢 大韓民國 의 게임 會社 엔씨소프트 가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 리니지2 , 모바일 게임 리니지M 에 登場하는 兩손檢 아이템 이다. 2007年 3月 리니지2에 追加된 執行검은 게임 스토리上 다크엘프 種族의 首長인 '진명黃 單테스'의 것으로 設定되어 있다. 兩손檢 系列 武器의 버프 와 아이템 自體의 높은 能力値로 진명黃의 執行검은 리니지 最强의 武器利子 게임의 象徵이 되었으나, 製作 期間만 6個月~1年을 要求하는 까다로운 製作 方式으로 인해 極히 稀少했다.

製作의 難易度와, 다른 아이템과는 달리 첫 '人챈트' [主席 1] 詩에도 破壞될 수 있다는 리스크로 因해 執行劍의 價値는 人챈트되지 않은 것도 現金 3,500萬원, 4番 强化된 境遇 1億 2,500萬원을 呼價하기도 했다. 2011年 한 아이템 去來 사이트에서는 이벤트 1等 景品으로 黃金 100 과 함께 진명黃의 執行劍을 거는 等 아이템의 價値가 갈수록 높아지자, 執行검은 집을 팔아야 살 수 있다는 뜻으로 집版檢 이라고도 불렸다 [1] . 以後로도 執行劍의 最高 人챈트 記錄이 更新될 때마다 言論의 注目을 받았으나, 2015年 以來 게임 유저 數 減少 및 그로 인한 市場 內 賣物 增加로 執行劍의 價値는 漸漸 下落했다.

값비싼 執行劍을 둘러싸고 게임 內·外部에서 이따금 紛爭이 發生했다. 한 인터넷 放送인 은 게임 內 시스템을 惡用하여 相對 血盟원이 갖고 있던 執行劍을 消滅시키는 한便, 2011年에는 한 유저가 엔씨소프트 側에 自身의 執行劍을 훔쳐 간 詐欺犯들의 處罰과 아이템 復舊를 要請했다가 거절당하자 게임社를 告訴했다. 2013年에는 60代 女性이 民法 의 ' 錯誤 '라는 槪念 等을 引用하여, 人챈트 失敗로 사라진 執行劍을 復舊해 달라는 請求 訴訟을 提起하였으나 敗訴했다.

2020年 韓國시리즈 에서 NC 다이노스 의 優勝을 맞아, 選手들은 球團에서 미리 準備한 執行檢 模樣의 트로피를 드는 세레머니를 펼쳤다 [2] . 執行檢 트로피는 155cm 크기, 한 손으로 들 수 있는 무게로 製作되었다. 김택진 社長이 直接 마운드로 올라 執行劍을 公開하고, 主張이자 리니지 유저人 양의지 選手가 들어올리는 式으로 進行되었다. 執行檢 세레머니는 여러 言論에서도 肯定的인 評價를 받았다.

게임 內 登場 [ 編輯 ]

진명黃의 執行검은 2007年 3月 리니지의 '시즌 2 엇갈린 憎惡'의 마지막 에피소드 '避할 수 없는 運命' 업데이트를 맞아, 시드랏슈 서버에서 라스타바드 던전과 함께 追加된다 [3] [4] . 여기서 登場한 '진명黃 單테스'는 게임 스토리 上 다크엘프 種族의 首長이자 長老 '大法官' 8名과 明王 4名을 麾下에 둔 라스타바드 던전의 支配者였다. 그는 반왕 켄라우헬과 함께, 繁榮하던 글루디오 마을을 멸망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단테스는 明王 中 한 名의 計略에 넘어가 이계의 神 '기르타스'를 召喚하다가 同族 大多數와 함께 死亡하고,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時點에서는 던전 깊숙한 곳에 肉身만 겨우 자리잡아 그저 對話만 可能한 NPC 로 轉落한다. 그의 옆에 놓인 檢이자, 背反者人 名王들의 執行을 위한 檢, 기르타스의 召喚과 함께 죽은 單테스와 다크엘프 種族의 怨恨이 서린 劍이 바로 '진명黃의 執行檢'이다 [5] .

진명黃의 집行檢이 첫 登場한 2007年 當時, 防牌를 使用할 수 없는 兩손檢 系列 武器는 유저들에게 歡迎받지 못했다. 그러나 2008年 兩손檢 攻擊 速度 向上, 兩손檢 專用 스킬 '쇼크 스턴' 追加, 記事 職業에 敵의 攻擊을 反射하는 兩손檢 스킬 '카운터 背理語' 追加 等 [4] [6] 패치로 性能이 좋아졌다. 基本 能力値度 一般 近接 武器보다 3倍 以上 攻擊力이 높아 旣存의 '日本도', '레이피어'를 제치고 最强의 아이템 稱號를 얻었으며 [7] [8] , 더 나아가 리니지 시리즈의 象徵이 되었다 [9] . 엔씨소프트 側은 2010年 12月 인벤 과의 인터뷰에서 진명黃의 執行劍을 두고 "아이템의 피라미드에서 最上級에 該當"한다고 言及했다 [10] .

그러나 진명黃의 執行검은 까다로운 製作 方式 탓에 極히 稀少했다. 執行劍을 製作하려면 100萬 아데나(리니지 貨幣), 오리下르콘 販禁 10個, 美스릴 販禁 10個, 은 販禁 10個, 黃金 販禁 10個, 白金板金 10個, 블랙 美스릴 100個, 라스타바드 武器 製作 祕法서 1個, 武官의 兩손檢 1個, 어둠의 鑛石 500個, 그랑카인의 눈물 10個 等의 材料가 必要했다. 모두 몬스터 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었으나, 드롭 確率은 랜덤이라 모으는 데 많은 時間이 걸렸다. 個人 유저는 蒐集하기가 거의 不可能하였고, 巨大 血盟이라고 해도 全部 모으는 데 6個月~1年 程度의 時間이 必要했다 [11] . 特히 核心 材料인 '라스타바드 歷史서' 8種은 진명黃의 8長老 '大法官' 들을 쓰러트려야 한 種類씩 '封印' 狀態로 얻을 수 있었다. 封印된 채로는 販賣도 不可能하였고, 執行檢 製作을 위해 封印을 解除할 時 一定 確率로 歷史書가 사라져 製作 難易度를 더욱 높였다. 實際로 執行검은 게임에 追加된 以後 8個月이 지나서야 처음으로 登場했다 [5] [12] . 2010年 基準 진명黃의 執行檢 所有者는 全體 리니지 使用者를 통틀어 40餘 名에 不過했다 [13] .

2017年 3月 後續作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의 게임 弘報 映像 末尾에 유저들의 去來窓에서 진명黃의 집行檢이 登場했다 [14] . 같은 해 5月 16日 서울 江南 역삼동 더라움에서 열린 리니지M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엔씨소프트의 李聲九 常務는 攻城戰을 통해 最高의 血盟에게는 진명黃의 집行檢이 支給된다고 言及했다 [15] . 리니지M에서 執行劍의 製作 材料는 '神話 製作 祕法서', '드래곤의 숨결' 4種 等으로 리니지 시리즈 本篇과는 달랐다 [16] . 執行검은 리니지M에서도 24番 强化된 '無官의 兩손檢'보다 더 좋은 能力値를 지녀 位相을 그대로 維持했다 [17] [主席 2] . 2019年 3月 12日 리니지M의 데捕虜쥬02 서버 유저 'K탱크'가 前 서버 最初로 執行劍을 製作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를 記念하여 모든 유저에게 '아인하사드의 祝福'이라는 아이템 300個를 支給했다 [18] .

그 外 2016年 이츠게임즈에서 發賣된, 리니지 의 IP 侵害 論難을 빚은 모바일 게임 '아덴'에서는 該當 아이템 이름에서 한 글字 모자란 '明皇의 執行檢'李 登場했다 [19] .

價値 [ 編輯 ]

MMORPG 게임인 리니지2는 大規模 업데이트마다 强力한 性能의 新規 아이템을 出市하였고, 그에 따라 市場 價格도 急變했다. 稀貴하거나 '人챈트'를 통해 强化된 아이템은 더더욱 價格이 上昇했다. 例를 들어 9番 强化된 아이템은 2000年代 初盤 現金 100萬원 以上에 去來되었고, '+9 싸울아비 長劍'이란 아이템은 400萬원을 呼價했다. 그러나 까다로운 製作法과, 다른 아이템과 달리 첫 强化 詩에도 破壞될 수 있어 稀貴하였던 '진명黃의 執行檢'은 例外였다 [20] [主席 3] . 人챈트 回數가 0人 執行劍道 2008年 1,800萬원臺에 去來되었으며, 2015年에는 3,500萬원臺에 이르렀다 [20] . 4番 强化한 '+4 執行檢'은 2013年 1億 2千萬원을 呼價했다 [22] . 2011年 한 아이템 去來 사이트에서는 이벤트 1等 景品으로 黃金 100 , 中型車 起亞 K5 와 함께 진명黃의 執行劍을 걸었다 [1] . 이처럼 價格이 날이 갈수록 高空行進瑕疵, 執行검은 '집을 팔아야 살 수 있는 劍'이라는 뜻의 '집版檢'으로도 불렸다 [4] .

執行劍의 人챈트 記錄은 更新될 때마다 言論에서 報道되었다. 2015年 8月 9日, 쥬드 서버의 유저 'ID아카디아'가 '+5 진명黃의 執行檢'의 引證 스크린샷을 올리자 記事化되기도 했다. '+5 執行檢'의 價格은 5億원 以上일 것이라는 所聞이 있었지만, 實際로는 性能에 비해 너무 높은 價格으로 인해 去來가 不發되었다고 한다 [23] [24] [25] . 2017年에는 8番 人챈트에 成功한 집行檢이 登場했다 [25] . 3年 뒤인 2020年 5月 14日에는 데捕虜쥬 서버의 '드렁몰라'가 '+9 執行檢'을 完成했다 [26] . 엔씨소프트는 이를 記念하여 모든 서버에 特別 버프 銅像을 세우는 한便, 드렁몰라에게 純金과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진 實物 執行劍을 膳物했다 [27] .

執行劍의 價値는 2015年 '잊혀진 섬'의 업데이트로 라스타바드 던전이 사라진 以後 下落한다. 執行檢 製作 材料를 獨占하기 위해 一部 血盟에서 라스타바드 던전_ '統制'하여 一般 使用者들의 進入을 막자 [28] , 엔씨소프트는 2011年 라스타바드 던전에 사냥터 統制 行爲 防止, 時間制 適用 및 立場 可能 曜日 指定 等 措置를 取했다. 그러나 이로 因해 執行劍의 製作 難易度는 더욱 올라갔고, 유저들의 紛爭은 繼續되자 2015年 엔씨소프트는 던전_ 아예 削除한다 [29] . 이 패치로 보스 몬스터 '大法官'도 함께 사라지면서, 執行劍의 製作 材料인 '封印된 歷史서'를 더는 獲得할 수 없게 되었다 [30] . 以後 製作 材料는 엔씨소프트의 랜덤박스 에서나 登場하는 等 正常的인 活動으로는 取得할 수 없었다. 여기에 會社의 지나친 캐시 아이템 濫發로 게임을 그만두는 유저들의 아이템이 市中에 大量으로 流入되면서, 유저 減少와 맞물려 2017年 3月 執行劍의 價格은 3千萬원 아래로 떨어졌다 [31] . 執行劍의 價値 下落을 막기 위해 엔씨소프트는 2017年 '라스타바드의 廢墟'라는 이름으로 던전_ 再開場하고 核心 材料도 8個에서 4個로 줄이는 한便 武器의 能力値度 向上시켰으나 [29] [32] , 리니지M 出市 以後로는 2千萬원 以下의 價格帶를 記錄했다 [33] . 리니지 리마스터 패치 以後에는 性能이 더 좋은 '아인하사드의 閃光'과 '그랑카인의 審判'이 登場하며 最强의 武器라는 職位도 사라졌다. '+10 執行檢'을 主材料로 삼는 그랑카인의 審判은 2020年 10月 12日 最初로 製作되었다 [34] .

유저와의 紛爭 [ 編輯 ]

2011年 10月 리니지 스트리머인 BJ 人犯은 PK (유저間 對決)로 相對 유저를 죽인 유저가 死亡할 境遇, 페널티로 아이템이 사라진다는 點을 惡用하여 敵對 血盟의 유저였던 '白龍사랑'의 執行劍을 소멸시켰다. 人犯은 白龍사랑과의 PK에서 故意로 死亡한 뒤, 그가 아지트로 돌아갈 때 '매스텔레포트'를 利用해 强制로 自己 便宜 유저들이 있는 곳으로 移動, 일點사하여 射殺한다. 以後 PK 페널티로 白龍사랑은 진명黃의 執行劍을 잃었고, 人犯意 行爲는 '最惡의 PK'로 膾炙되었다. 게임 웹진 인벤 의 장요한 記者는 加害者 處罰 및 시스템 改善이 없는 데 對해 一部 유저들이 憤怒했다고 傳했다 [35] .

執行檢 復舊 訴訟 [ 編輯 ]

2011年 리니지의 한 유저는 게임 內 모임에 參與했다가, 自身을 '거지'라고 놀리던 다른 유저의 挑發에 넘어가 진명黃의 執行劍을 바닥에 내리며 '이래도 내가 거지냐?'라고 채팅을 했다. 그 瞬間 멧돼지 로 遁甲해 있던 共犯이 바닥에 놓여 있던 執行劍을 줍고 逃走하자, 이 유저는 會社 側에 詐欺犯들의 處罰과 아이템 復舊를 要請했다. 엔씨소프트는 加害者들의 計定을 永久 停止하였으나, 아이템의 復舊는 '顧客 스스로의 過失'로 인한 損失은 補償하지 않는다는 運營 規定을 들어 拒絶했다. 그 유저는 이에 反撥하여 損害賠償 請求 訴訟을 提起했다 [36] . 또한 멧돼지 日當을 占有離脫物橫領罪 嫌疑로 告訴하였으나, 아이템은 實際 物件이 아니라는 理由로 인정받지 못했다 [37] .

한便 2013年 5月 30日, 60代 女性이 엔씨소프트를 相對로 人챈트 失敗로 사라진 진명黃의 執行劍을 復舊해 달라며 訴訟했다. 2012年 4月부터 始作하여 7달만에 게임 레벨 70을 達成한 李 유저는 '法律行爲의 重要 部分에 錯誤 가 있을 때는 意思表示를 取消할 수 있다'는 民法 規定을 들어, 다른 아이템을 인챈트하려다 벌어진 ' 錯誤 '로 집行檢이 消滅되었다고 主張했다. 裁判을 審理한 서울中央地方法院 은 原告 敗訴 判決을 내렸다. 事件 特性上 게임 用語가 多數 使用된 이 判決文에는 [38] 다음과 같은 理由를 들어 執行檢 人챈트 行爲가 錯誤로 벌어진 것이라 보기 힘들다고 敍述되어 있다 [39] .

  1. 武器와 魴魚灸는 人챈트를 위한 魔法 注文書가 서로 다른데, 原稿는 執行檢 人챈트 移轉 武器 人챈트 注文書를 購入한 點
  2. 집行檢에 걸린, 本人認證으로만 풀 수 있는 '封印'을 풀었다가 다시 封印하고는, 또 다시 解除한 以後 人챈트를 試圖한 點
  3. 執行劍을 封印해 두고 나서 人챈트하기 前까지 다른 魴魚灸 人챈트를 試圖했고, 執行檢 人챈트 直前에 體力의 가더 人챈트가 失敗하자 바로 武器 人챈트 魔法 注文書를 사서 人챈트를 한 데다가, 人챈트 失敗로 진명黃의 집行檢이 사라진 것을 보고도 룸티스의 푸른 귀걸이를 다시 人챈트 試圖한 點
  4. 原稿는 진명黃의 執行劍의 價値가 높고 人챈트에 成功해도 그 利得이 그리 높지 않아 危險을 負擔할 아이템이 아니라고 主張하지만 該當 서버 內에서 진명黃의 執行劍을 人챈트 試圖한 다른 사람도 있는 等, 價値 上昇에 對한 誘引이 없다고 하긴 어렵다는 點
  5. 原稿의 레벨이 70에 達하고, 以前에 진명黃의 執行檢 人챈트를 한 次例 成功한 點.
  6. 原稿는 被告 會社(NC소프트)가 人챈트 失敗時 아이템 消滅 危險性을 告知하지 않아서 錯誤를 일으켰다고 主張하지만, 이미 여러 次例 人챈트를 해 보면서 失敗時 아이템 消滅 危險性을 알고 있었던 데다가 封印 解除, 魔法 注文書 購入 等 일정한 段階를 거쳐야 人챈트를 할 수 있는데 피고 會社가 告知하지 않아서 錯誤를 일으켰다고 보기 어려운 點.

執行檢 트로피 [ 編輯 ]

執行檢 세레머니를 펼치는 NC다이노스 選手들

2020年 韓國시리즈 를 앞두고 프로野球團 NC 다이노스 選手團은 優勝 세레머니를 論議했다. 그러다 2壘手인 박민우 가 某企業 엔씨소프트의 게임에 登場하는 劍을 活用하자는 아이디어를 냈고, 이것이 받아들여져 155cm의 執行檢 模樣 트로피가 完成되었다 [40] . 競技 以後인 11月 26日 박민우는 키움 히어로즈 의 '大砲 세레머니' [主席 4] 가 마음에 들었다며, 그것과 비슷하면서도 NC의 特徵이 드러나는 세레머니를 떠올리다가 執行劍에 생각이 닿았다고 陳述했다. 그러나 정작 게임을 한 적은 없어, 執行劍의 實物은 優勝 當日에나 알았다고 後述했다 [41] . 11月 27日 韓國日報 와의 인터뷰에서는 "아이디어를 낼 때부터 레전드로 남을 줄 알았다"며 '팬들의 記憶에 오래 남으면서도 NC를 表現할 수 있고 NC만 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위해 진명黃의 執行劍을 小品으로 選擇했다고 밝혔다. 球團 優勝 時 使用하느냐, 시리즈 競技 中 더그아웃 에 展示하느냐를 두고 球團과 論議한 끝에 製作 期間을 考慮하여 優勝 세레머니에서 公開하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42] .

製作 過程은 外部로 流出되어 選手들의 競技力에 影響을 주지 않도록 祕密裏에 進行되었고, 執行檢 트로피는 마운드에 오르기 前 別途 場所에 保管되었다 [43] . 이런 祕密性을 利用하여 엔씨소프트는 優勝 세레머니 全 게임 廣告를 통해 執行檢 스토리텔링 을 展開했다. 엔씨소프트는 韓國시리즈 내내 送出된 리니지2M 廣告 映像에서, '따이'라는 추임새와 함께 검을 만드는 대장장이들을 보여주었다. 映像 속 대장장이로 扮裝한 사람들은 김택진 社長과 리니지2M 開發陣이었다. 廣告를 視聽한 사람들 中 劍의 正體를 把握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 스토리텔링 廣告는 NC 다이노스가 優勝한 後, 김택진 社長이 마운드에 올라 트로피를 덮은 검은 천을 걷고 '손수 만든' 執行劍을 公開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44] . 選手團 中에서도 執行檢 公開 計劃을 事前에 알고 있던 人物은 아이디어 提供者인 박민우와, 主張 양의지 뿐이었다 [42] . 實際로 砲手인 김태군 은 집行檢이 천에 씌워진 채로 마운드 에 올라올 때까지도 그냥 트로피인 줄 알았다가, 劍이 모습을 드러내자 選手들 모두 깜짝 놀랐다고 陳述했다 [45] .

執行檢 트로피는 安全을 위해 날카롭지 않게 製作되었으며, 사이즈와 무게 亦是 選手들이 한 손으로 들 수 있도록 調節되었다 [46] . 執行檢 세레머니의 全體的인 構圖는 三銃士 에서 모티브를 따 왔다. 檢 模樣 트로피는 三銃士의 劍 3자루를 象徵하는 한便 [2] , 트로피를 選手團 모두가 원으로 모여 들어올리는 세레머니는 作品의 有名 臺詞 'All for One, One for All' (하나를 위한 모두, 모두를 위한 하나)을 活用한 것이라고 한다 [40] . 트로피는 韓國시리즈 MVP이자 유저人 양의지 가 뽑아들었다 [9] [47] . 實際로 양의지는 優勝 後 KBS 인터뷰에서 "優勝 보너스보다 10强 집行檢이 조금 더 비싼 것 같아요. 選擇을 하라면 10强 執行劍을 擇하겠습니다"라고 對答했다 [48] .

이 執行檢 세레머니는 前現職 NC 다이노스 選手들과 여러 言論에서 肯定的인 評價를 받았다. 打者로 活動한 애런 알테어 는 "난 우리의 檢 세레모니가 正말 멋지고 印象이 깊었다. 누가 그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그 사람의 月給을 올려야 할 것 같다"라고 稱讚했다 [49] . 前 NC 다이노스 選手였던 에릭 테임즈 , 再비어 스크럭스 亦是 自身의 인스타그램에 執行檢 세레머니 寫眞을 올리며 和答했다 [40] . MLB.com 의 맷 모나건은 優勝 세레머니를 두고 "마치 비디오 게임에서 最終 보스를 이기고 에메랄드 劍을 얻은 것 같다"라고 評하며, 그 劍이 엔씨소프트의 리니지에서 由來했다는 것도 說明했다 [50] . CBS Sports 의 샤나 맥캐리스턴은 執行檢 트로피를 '아주 巨大한(gigantic) 檢'이라 紹介하며, '이 特異한 記念式을 보라'고 所感을 남겼다 [51] . 마니아타임즈의 김학수 編輯局長은 NC 다이노스가 세리모니를 통해 勝利를 위해 오랫동안 칼을 갈아왔다는 意圖를 보여줄 수 있었다고 論評했다 [52] . 디 애瑟래틱 은 트위터에 세레머니 映像을 올리고 "스포츠 史上 最高의 트로피? 우린 그 方法을 이야기할 만큼 充分한 時間을 들이지 못했다. KBO리그의 챔피언 트로피는 말 그대로 檢이다"라고 紹介했다 [53] . 스포츠韓國 의 윤승재 記者는 "9年 전 ‘게임會社가 野球團을 運營할 수 없다’라고 코웃음 치던 이들을 한放 먹인 象徵的인 세리머니가 아니었을까"라고 好評했다 [54] . 이코노믹리뷰 의 전현수 記者는 執行檢 트로피 아이디어가 選手團에서 나온 것을 두고, NC 다이노스 選手들이 엔씨소프트 브랜드에 忠誠心을 느끼고 있다는 傍證이라고 主張했다 [55] . NH投資證券 의 안재민 硏究員은 證券街 리포트를 통해 "세리머니로 들어올린 執行劍으로 因해 엔씨소프트의 브랜드 認知度 上昇과 投資에 對한 哲學이 浮刻되고, 企業價値에도 肯定的 影響이 期待된다"라고 診斷했다 [56] . 東亞日報 의 조광민은 세레머니를 위해 엔씨소프트가 세운 마케팅 戰略을 稱讚하며, 緻密한 準備를 통한 劇的인 場面 演出로 집行檢이 리니지 利用者들만 아는 비싼 아이템에서 勝利의 象徵으로 거듭났다고 論評했다 [9] .

各州 [ 編輯 ]

  1. 리니지 시리즈 에서 特定한 節次를 거쳐 아이템의 能力値를 높이는 行爲. '强化'라고도 한다. 人챈트 回數는 아이템 이름 앞에 '+5 執行檢'처럼 '+回數', 또는 '5强 執行檢'처럼 '回數+江' 形式으로 表記되었다.
  2. 리니지 시리즈의 아이템 强化 回數는 最大 12番을 넘지 못하였다. 여기서는 韓國經濟의 황대영 記者가 리니지M 에서 執行劍의 强함을 드러내기 위해, 比較群 아이템에 意圖的으로 理論 賞의 强化 回數인 '+24'를 適用하였다.
  3. 진명黃의 執行검은 '블랙 美스릴'이라는 材質의 特性으로 인해 첫 試圖에도 破壞될 수 있었다. 유저들의 經驗則에 따르면, 一般的인 武器 人챈트는 5番째까지 安全하다고 여겨진다 [21]
  4. 選手가 得點하고 더그아웃에 돌아오면 바주카砲 장난감 等으로 脯를 쏘는 키움 히어로즈 의 세레머니.

出處 [ 編輯 ]

  1. “中型車 맞먹는 리니지 아이템 '진명黃의 執行檢 ' . News1. 2013年 10月 18日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 윤민혁 記者 (2020年 11月 25日). “美 MLB도 注目한 ‘執行檢’... NC 優勝에 '택진이兄' 膳物 ‘팍팍’” . 조선비즈 . 2020年 11月 26日에 確認함 .  
  3. 장요한; 江隱祕 記者 (2017年 6月 16日). “廢墟가 된 글루딘과 다크엘프 스토리, 이미지로 보는 리니지 시즌2 年代記” . 인벤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 황대영 記者 (2017年 3月 24日). ' 리니지', 執行檢 價格 暴落…'市場經濟 赤信號 '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5. 황대영 記者 (2017年 7月 3日). “[리니지M] 執行劍의 主人, '진명黃'은 大體 누구?”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6. 서동민 記者 (2017年 6月 9日). “日本刀부터 執行檢까지…'리니지' 最强 武器 歷史”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7. 류종화 記者 (2013年 11月 26日). “應答하라 1998, 同接 1千名 '리니지' 와 벤처企業 엔씨소프트” . 게임메카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8. 김준완 (2016年 4月 5日). “當身을 설레게 한 게임 속 `잇 아이템`” . 每日經濟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9. 조광민 記者 (2020年 12月 1日). “現實로 나온 執行檢. 엔씨소프트의 格이 다른 마케팅” . 東亞日報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10. 長引聲 記者 (2010年 12月 17日). “[인터뷰] 끝나지 않은 全盛期, 12周年 맞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를 말하다!” . 인벤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11. “진명黃의 執行檢, 價格이 3000萬원? 이렇게 비싼 理由는…” . 東亞日報. 2013年 10月 18日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12. 이동연 記者 (2018年 9月 25日). “[리니지M] 엔드 콘텐츠로 最高의 經驗値와 華麗한 리워드! PC 리니지로 보는 '라스타바드 ' . 인벤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13. 손재권,황시영 記者 (2010年 1月 15日). “게임아이템 仲介業이 뜬다” . 每日經濟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14. 황대영 記者 (2017年 3月 29日). ' 리니지M', 執行檢 去來 可能…4月12日 事前豫約 突入”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15. 백민재 記者 (2017年 5月 16日). ' 리니지M', 原作과 執行檢 製作 方式 다르다”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16. 황대영 記者 (2017年 6月 28日). ' 리니지M' 最强武器 執行檢, 언제 나오나”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17. 황대영 記者 (2017年 7月 6日). " +24劍=執行檢?" 리니지M, 武器 대미지 計算法은” . 韓國經濟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18. 이동연 記者 (2019年 3月 12日). “[리니지M] 最初의 神話 武器 진명黃의 執行檢 登場, 그 主人公은 데포2섭 'K탱크(킹아더) ' . 인벤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19. 이대호 記者 (2016年 11月 2日). “IP 再解釋인가 侵害인가…이용자들도 헷갈리는 게임들” . 디지털데일리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0. 황대영 記者 (2015年 11月 3日). “리니지 아이템의 끝없는 進化...執行검은 ‘恐怖’와 ‘羨望’의 對象” . 아시아투데이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1. 황대영 記者 (2017年 7月 15日). ' 리니지M' 核心 콘텐츠, 아이템 强化의 定石” . 韓國經濟 . 2020年 12月 3日에 確認함 .  
  22. ' 執行檢' 價格이 3000萬원?…'4輯 執行檢'은 1億2000萬원!” . 이투데이. 2013年 10月 18日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3. 백민재 記者 (2015年 8月 10日). “리니지, +5 强化 最强 執行檢 登場에 '유저들 들썩 '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4. 황대영 記者 (2016年 10月 5日). “‘億’소리나는 리니지 5執行檢?...所聞과 眞實의 差異” . 아시아투데이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5. 황대영 記者 (2017年 5月 26日). “[單獨] '리니지', 億소리 나는 '+8 執行檢' 첫 登場”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26. 전현수 記者 (2020年 5月 18日). “리니지 ‘+9 執行檢’ 前 서버 最初 登場…+8 以後 3年만” . 이코노믹리뷰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27. 부애리 記者 (2020年 6月 11日). " 20年間 20億?" 一般人은 모르는 리니지 VVIP 世上” . 아시아經濟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28. 이동연 記者 (2017年 6月 19日). “[리니지M] 統制가 불러온 監獄 서버의 誕生… 리니지 '統制'의 歷史” . 인벤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29. 심정선 記者 (2017年 4月 5日). “[헤라의 리니지] 라던 復活, 執行檢 價値의 運命 左右한다” . 데일리e스포츠 . 2020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30. 황대영 記者 (2015年 10月 30日). “리니지 ‘잊혀진 섬’ 登場하자 사라진 執行檢” . 아시아투데이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31. 황대영 記者 (2017年 3月 27日). ' 리니지', 執行檢 價格 下落 原因은…"이번에는 다르다 " . 韓國經濟. 2020年 12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32. 황대영 記者 (2017年 4月 10日). ' 執行檢 賣物 失踪'…리니지, 라스타바드 말바꾼 理由는?” . 韓國經濟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33. 金範洙 記者 (2018年 2月 25日). “게임 內 行星이 60億에 팔려...디지털 財貨가 된 아이템” . 조선비즈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34. 고용준 記者 (2020年 11月 26日). “[Oh!덕후] '리니지' 羨望의 武器 '執行檢'의 現住所는” . OSEN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35. 장요한 記者 (2017年 3月 13日). “[리니지] 論難의 매스 텔레포트 PK, 正常的인 플레이 方法인가 시스템 惡用인가” . 인벤 . 2020年 12月 1日에 確認함 .  
  36. 공민환 記者 (2011年 1月 27日). “내가 거지?! 리니지 執行檢 먹튀訴訟” . 인벤 . 2020年 11月 26日에 確認함 .  
  37. 이원희 記者 (2020年 10月 20日). “[겜文學槪論] 리니지 最强템 '神話武器', 正말 江南 빌딩 한 채 값인가” . 데일리 이스포츠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38. 김계연 記者 (2013年 10月 18日). “60代 게임마니아 '最高價 아이템 復舊' 訴訟戰” . 聯合뉴스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39. “[게임과 法] ‘진명黃의 執行檢’과 法律行爲 重要部分의 錯誤” . 디스이즈게임. 2015年 12月 7日 . 2020年 11月 27日에 確認함 .  
  40. 이헌재 記者 (2020年 11月 26日). ““모든 優勝은 큰 劍으로 祝賀받아야”, NC ‘執行檢 세리머니’ 美서도 話題” . 東亞日報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1. 정우영 캐스터; 이성훈 記者 (2020年 11月 26日). “[IN팟] NC 박민우 "執行檢 아이디어는 내가 냈지만, 그날 처음 봤다 " . SBS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2. 김지섭 記者 (2020年 11月 27日). “執行檢 召喚한 박민우 “企劃부터 레전드로 남을 줄 알았다”” . 韓國日報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3. 조성준 記者 (2020年 11月 25日). “NC다이노스 優勝 세리머니 ‘執行檢’ 아이디어는 '박민우 選手 ' . 이투데이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4. 김상윤 記者 (2020年 11月 25日). “美國팬度 부러워한 NC의 執行檢, 택진이兄이 直接 만들었다” . 朝鮮日報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5. 이용균 記者 (2020年 11月 25日). “게임 속 판타지·어릴 적 꿈…두 個의 ‘世界’를 完成한 ‘택진이 兄’” . 京鄕新聞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6. 류재민 記者 (2020年 11月 25日). “‘實際 價格은? 素材는?’ 양의지 執行檢 속에 숨은 디테일” . 서울新聞 . 2020年 11月 25日에 確認함 .  
  47. 이미나 記者 (2020年 11月 25日). “億소리나는 執行檢 뽑은 唯一 戰士는 린意志…아니 양의지” . 韓國經濟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8. “[인터뷰] MVP 양의지 “보너스는 돈 代身 執行劍으로 주세요”” . KBS. 2020年 11月 25日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49. 강재훈 (2020年 11月 27日). “‘마스크 論難에 입 다문’ NC 알테어, “팔테어라 幸福했어요!”” . KBS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0. Monagan, Matt (2020年 11月 25日). “If you win in KBO, you get a massive sword. Every title should be celebrated with a sword” . 《MLB.com》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1. McCarriston, Shanna (2020年 11月 25日). “NC Dinos celebrate first Korean Series win with enormous sword trophy” . CBS Sports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2. 김학수 (2020年 11月 27日). “[마니아 노트] ‘IT業體 野球團’ NC 다이노스와 소프트뱅크 호크스가 韓國과 日本 프로리그를 席卷한 理由는” . 마니아타임즈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3. 김철오 記者 (2020年 11月 25日). ““소드 트로피? 어썸” 海外에서 亂離난 NC ‘執行檢’” . 國民日報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4. 윤승재 記者 (2020年 11月 28日). " 게임社가 웬 프로野球" 코웃음에 NC는 '執行檢'으로 應答했다[스한 위클리]” . 스포츠韓國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5. 전현수 記者 (2020年 11月 27日). “[記者手帖] 양의지가 '執行檢' 들게 한 택진이兄 로열티” . 이코노믹리뷰 . 2020年 11月 28日에 確認함 .  
  56. 강민수 記者 (2020年 11月 26日). “택진이兄 '執行檢'李 보여준 엔씨소프트의 企業價値” . 머니투데이 . 2020年 11月 26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