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이사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조 이사무
長 勇
出生地 日本 , 후쿠오카시
死亡地 日本 , 오키나와
服務 日本 陸軍
服務期間 1916年 ~ 1945年
最終階級 중장 中將(中?)
指揮 日本帝國 陸軍 第26師團
日本帝國 陸軍 第4軍,
南支那 方面軍, 지나 派遣軍,
中央 지구군, 日本帝國 陸軍 第3方面軍
主要 參戰 러日 戰爭 , 第2次 世界 大戰

조 이사무 ( 英語 : Joe Isamu , 1895年 1月 19日 ~ 1945年 6月 23日 )는 第2次 世界 大戰 에서 活躍한 日本帝國 陸軍 의 軍人이다. 그는 超國家主義를 追求하는 黃桃派 信奉者였다.

經歷 [ 編輯 ]

이사무는 후쿠오카 出身으로 1916年 日本 陸軍士官學校 를 卒業하고, 1928年 日本 陸軍大學 을 卒業하였다. 任官 後 첫 赴任地가 關東軍 이었는데, 關東軍 에는 日本 內 政治에 關心이 많은 政治 軍人들이 많았다. 조는 이러한 影響을 받아 政治化되었으며, 日本에 돌아와 現役 軍人의 身分으로 여러 政治的인 일에 干與하였고, 民間政治를 顚覆하려던 陸軍 中心의 쿠데타 計劃인 3月 事件 10月 事件 에 直間接的으로 連累되었다.

그는 1930年 하시모토 긴고로 (橋本欣五?)와 軍內 祕密結社인 사쿠라回(??)를 結成하여, 民間人의 腐敗 政治를 一掃한다는 名分으로 民主制를 否定하고 國家主義的인 全體主義 政府를 樹立하려 祈禱하였다. 1936年 黃桃派 將校들에 依한 쿠데타인 2.26 事件 이 일어났고, 그와 同志였던 하시모토는 여기에 連累된 것으로 判斷되어 豫編處分을 받았으나, 그는 가벼운 懲戒만을 받고 繼續 現役으로 勤務하였다.

그는 突擊에 執着하는 盲腸으로 알려져 있으며, 部下들의 吸煙과 飮酒를 嚴格하게 禁止하여 直接 毆打하는 것으로 有名했다.

中日 戰爭과 太平洋 戰爭 [ 編輯 ]

中日 戰爭 이 勃發하자, 이사무는 상하이 派遣軍 麾下의 第74聯隊의 聯隊長을 맡아 參戰하였다. 그는副司令官을 맡고 있던 餓死카 야스히코 (朝香鳩彦) 中將의 副官으로서 모든 捕虜를 處刑하라는 命令을 내렸으나, 아사카가 直接 그러한 命令을 내렸는지, 或은 條가 上官의 이름을 빌려 命令을 내렸는지는 論難이 있다. 이러한 獨斷的인 行動으로 그는 司令官인 마쓰이 이와네 (松井石根) 大將에게 크게 叱責을 들었다.

以後 1939~1940年에는 朝鮮 駐屯의 26師團의 參謀長에 任命되어 豆滿江 近處의 國境 附近에서 蘇聯軍과 對決한 장고봉 事件 (張鼓峰事件)에 參戰하였다. 以後 타이완 軍 司令部를 거쳐 1940~1941年에는 프랑스領 인도차이나를 占領하기 위한 印度차이나 遠征軍의 參謀長을 맡았다.

以後 日本에 돌아와 1941年 所長으로 進級하였으며, 太平洋 戰爭 前夜에 日本 陸軍省 의 軍務局에서 東南亞 侵攻作戰을 入眼하였다. 開戰과 함께 南方總軍과 함께 東南아시아 로 進擊하여 필리핀 作戰에 參加하였다.

1942~1944年 그는 다시 滿洲로 돌아가 제10사단의 師團長이 되었고, 以後 關東軍 司令部에서 勤務하다가 제1기계화여단의 旅團長이 되었다.

오키나와 戰鬪 [ 編輯 ]

1944年 7月 이사무는 오키나와 方位를 擔當한 第32軍의 參謀長으로 任命되고, 45年 3月 中將으로 昇進하였다. 第32軍은 슈리山 近處의 防禦 陣地를 세워두고 持久戰으로 美軍에 맞서려고 했으나, 그는 美軍에 對한 强力한 攻勢를 主張하여 貫徹시켰는데, 이는 美軍의 反擊에 依해 粉碎되어 도리어 日本軍에게 큰 被害를 입혔다. 그는 섬의 陷落이 臨迫하자 6月 23日 司令官 우시지마 미쓰루 (牛島?) 大將과 함께 傳統的인 사무라이 割腹 意識으로 自殺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