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방송委員會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朝鮮中央放送 에서 넘어옴)

조선중앙방송委員會
韓國名 조선중앙방송委員會
形態 國營
個國日 1945年 10月 14日
本社 평양시
웹사이트 北韓의 인트라넷인 光明網에 開設됨

조선중앙방송委員會 (朝鮮中央放送委員會)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地方放送과 畵面多重放送, 音聲放送을 總括하는 言論機構이다. 조선중앙방송委員會에서 하는 放送은 代表的으로 朝鮮中央텔레비죤 과 朝鮮중앙방송이 있다.

朝鮮中央텔레비죤 및 평양방송에서는 放送 開始 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國家 人 愛國歌가 演奏된 以後에 〈영광스러운 우리 祖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萬歲!〉, 〈朝鮮人民의 모든 勝利의 組織者이며 嚮導者人 조선로동당 萬歲!〉라고 하는 슬로건을 내보내는데, 이는 2003年 4月 15日( 金日成 의 生日) 以後 改正된 것이며, 그前까지는 1998年 2月 16日( 金正日 國防委員長의 生日)을 前後로 해서 各各 〈偉大한 首領 김일성 同志 萬歲!〉,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萬歲!〉, 〈偉大한 首領 김일성 同志의 革命 思想 만세!〉,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萬歲!〉라는 슬로건이 使用되었다. 2011年頃부터는 〈朝鮮人民의 모든 勝利의 組織者이며 嚮導者人 조선로동당 萬歲!〉라는 슬로건이 〈우리 人民의 모든 勝利의 組織者이며 嚮導者人 영광스러운 조선로동당 萬歲!〉로 바뀌었다.

最高 指導者 等의 新年辭 等 重要한 北韓 內 움직임이 報道돼 外部에서 北韓의 事情을 斟酌하는 手段이 되기도 한다. [1]

歷史 [ 編輯 ]

1945年 10月 14日 開局한 平壤放送局을 前身으로 해 1946年 5月 平壤放送, 1948年 2月 北朝鮮中央放送으로 불리다가 1948年 11月 現在의 名稱으로 確定되었다. 1967年 朝鮮中央 第1放送과 朝鮮中央 第2放送으로 分離된 後, 1972年 11月 對外 및 對南 專擔放送을 擔當했던 第2放送은 평양방송으로 改稱되었다. 個國일이 10月 14日인 까닭은 金日成이 이날 平壤 歸還 演說을 했기 때문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에서는 김일성이 平壤歸還演說을 放送한 것을 契機로 10月 14日을 放送절로 制定하여 해마다 記念하고 있다.

TV 放送 [ 編輯 ]

朝鮮中央텔레비죤은 平壤直轄市 牡丹峯區域 에 있는 平壤텔레비죤탑 에서 平日 午後 3時에 始作해서 午後 10時 30分까지 放送하며, HD級 高畫質( DVB ) 方式으로 送出하고 있다.

라디오 放送 [ 編輯 ]

朝鮮중앙방송의 라디오 放送은 5時에 始作해서 다음날 3時까지 放送된다.

朝鮮중앙방송의 라디오放送은 地方의 여러 放送局과 함께 情報를 交換하고있으며 送信所 11個를 내왔다.

라디오放送은 金日成 主席이 平壤歸還 演說을 첫 放送한 10月 14日 부터 放送하고있으며, 當時는 평양방송이라고 하였다. 主要 프로그램은 라디오放送劇, 連載小說, 報道, 《 勞動新聞 》의 內容을 紹介하는 《오늘號 中央新聞開館》 等이 있다. 라디오放送에서는 敎養編輯物과 音樂編輯物의 比重이 높고, 放送에서 製作된 編輯物들을 다른 朝鮮의 소리 放送局과 평양방송에 交換하고 있다.

運營 現況 [ 編輯 ]

10個의 中繼所가 全國 各地에 있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政府가 運營하는 國營 放送 이다.

組織과 人力 [ 編輯 ]

  • 大國小팀制

職員 [ 編輯 ]

執行機關으로서 社長과 副社長 및 監査, 地域放送局腸을 둔다. 社長과 副社長은 最高人民會議와 人民委員會의 提請으로 조선로동당 이 임명하며, 感謝와 局長 및 職員은 社長이 任命하나 實質的으로는 黨에서 임명해서 보낸다.

送出現況 [ 編輯 ]

1972年 以後 自國의 情勢를 弘報할 目的으로, 外國을 相對로 한 放送通信裝備를 增員設置하였지만 大韓民國 에서는 國家保安法 上 法的으로 規制하고 있는 利敵 表現物 로 看做되어 있기에 送出이 不可能 했지만 2023年 9月 26日에 憲裁에서 國保法 으로 審判을 進行 했다.2024년 中으로 폴란드 親北 團體 市와니 TV가 온라인으로 北韓放送을 韓國, 海外 까지 許容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