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크 설리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제이크 설리번

제이크 설리번 (Jake Sullivan, 1976年 , 벌링턴 (버몬트주) -)은 美國 의 外交官이자 바이든 行政府의 國家安保補佐官 이다.

生涯 [ 編輯 ]

예일 大學校 에서 政治學 學士學位를 取得하고, 例일 로스쿨 을 卒業했다. 로스쿨에서는 로 리뷰 例일 로 저널 編輯長을 지냈다.

2000年 예일대 로스쿨 在學 時節엔 討論 서클에서 活動하며 世界討論大會에서 準優勝을 차지하였다.

2009年, 힐러리 클린턴 이 國務長官으로 就任하자 35歲의 설리번을 政策企劃局長으로 任命해 政策 調律 業務를 맡겼다. 설리번을 注目하는 理由는 여러 面에서 클린턴과 닮은 게 많기 때문이다. 설리번은 名門 예일대 로스쿨 出身 辯護士로 클린턴의 直系 後輩다. 巨額 年俸이 保障된 워싱턴 K스트리트나 월街 大型 로펌을 놔두고 公共 部門에서 勝負를 건 것도 클린턴과 닮았다. [1]

1976年 11月 28日 生 설리번은 美國 나이로 43歲로 1950年代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行政府 以後 가장 젊은 國家安保補佐官이다. 젊은 나이에도 설리번이 外交·國防 政策을 決定하는 國家安全保障會議 (NSC)를 이끄는 重職을 맡은 것은 外交政策 分野 '水災'로 꼽히기 때문이다. 설리번은 예일대학을 卒業, 로즈 奬學生 으로 英國 옥스퍼드대학에서 碩士 學位를 받았다. [2]

이름이 Jacob Jeremiah Sullivan 인데, 人口 4萬名인 벌링턴 (버몬트주) 에서 태어났다. 벌링턴에는 en:Little Jerusalem (Burlington, Vermont) 이라는 歷史的으로 重要한 猶太人 區域 이 있다. 猶太人으로 推定된다. 조 바이든 大統領이 함께 任命한 앤터니 블링컨 國務長官도 猶太人이다.

그는 오바마 政府 時節 힐러리 클린턴에게 '中國이 保有한 美國 國債를 蕩減받고 臺灣을 넘기자'는 式의 提案을 했었고, 이에 對해 힐러리는 좋은 아이디어라며 檢討해보겠다고 한 적이 있다.

各州 [ 編輯 ]

  1. "힐러리 政策, 설리번에게 물어봐", 東亞日報, 2016-06-21
  2. 바이든 첫 安保補佐官에 '43歲 外交秀才' 제이크 설리번, 파이낸셜뉴스, 2020.11.24.
前任
로버트 C. 오브라이언
第29代 美國 國家安保補佐官
2021年 1月 20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