戰國 時代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戰國時代 에서 넘어옴)

紀元前 260年 後半의 戰國七雄

戰國 時代 (戰國時代, 英語 : Warring States period , 紀元前 476年 또는 紀元前 403年 ~ 紀元前 221年 )는 紀元前 476年 ( 紀元前 403年 )부터 (秦)나라가 中國 統一을 達成한 紀元前 221年 까지의 期間을 가리키며, 그 時期의 이야기가 主로 《 戰國策 》(戰國策)에서 登場하므로 戰國時代라 불린다.

基準點 [ 編輯 ]

戰國 時代를 春秋時代와 區分하는 基準은 歷史家마다 조금씩 다르다. 于先 戰國時代의 어원이된 戰國策은 戰國時代 나라들의 逸話를 모은책이라 특별한 基準點이 없다. 다만 그中 東柱冊 1卷의 첫이야기가 周나라 天子의 象徵物인 舊正 을 諸侯國인 秦나라와 齊나라가 要求하고 周나라 代父 안율이 이를 지켜내는 이야기로 始作한다. 以後 司馬遷 은 自身의 歷史서 詐欺 의 戰國時代 歷史標인 六國年表 序文에서 齊나라의 전상이 제 肝共 降任 을 殺害하고 陳(晉)나라 에서는 代父 兆(趙), 位(魏), 韓(韓)氏가 實權者 지백을 攻擊해 除去했는데 千자국 周나라가 이를 默認하고, 後代에는 齊나라와 진나라의 諸侯를 끌어내리고 스스로 諸侯가 되었는데 이것을 周나라가 公認해준 事件을 注目해 六國年表의 始作을 秦나라 內戰이 있었던 秦나라 餘公共의 卽位年(紀元前 476年)을 基準으로 한다. 資治通鑑 에서도 司馬遷처럼 지백事件에 注目해 秦나라의 滅亡을 戰國時代의 基準點으로 삼았다(기원전 422年). 個別事件마다 間隙이 넓기는 하지만 共通的인 部分은 紀元前 400年代에 周나라 天子의 權威가 深刻하게 失墜되고 諸侯國에 對한 微弱한 統制力마저 完全히 喪失한 것을 確認할 수 있다.

周나라 封建制度의 崩壞 [ 編輯 ]

한·魏·弔歌 後(侯)라고 稱해졌다는 것은 單純히 下剋上을 의미한 것만이 아니라 紂王이 이를 認定하고 스스로 宗法制(宗法制)를 飜覆하지 않을 수 없었던 事情이 背景에 있기에 그 脈絡을 살펴보는 일이 重要하다. 이윽고 强力한 諸侯들은 스스로 王(王)을 稱하게 됨으로 이 때부터 名實共히 州王朝의 權威가 떨어지고 그 時期까지 中原에서 나름대로의 社會的 秩序와 政治的 均衡을 維持시켜오던 封建制度에 龜裂이 일어나기 始作하고 結局 崩壞되어 버리는 始發點이 된다. 얼마 後 第(齊)나라도 旣存의 姜氏(姜氏)를 代身하여 全氏(田氏)가 支配하기 始作하였다. 이 時期부터 各 諸侯들이 周나라로부터 精神的 獨立을 志向해 제各其 王을 稱하였다. 거기에 春秋 時代 草創期부터 周나라의 權威에 不服하던 楚나라度 이時期즘 140餘 個國이었던 都市國家의 거의 모두가 이 때에 와서 7個 强大國 中 어느 한 領土에 編入되어 버렸다.

처음 强力했던 나라는 위나라였다. 問候(文侯)·혜왕(惠王)은 널리 人材를 求하여 大規模 灌漑事業을 벌이고, 한便으로는 支配한 地域을 郡縣火(郡縣化)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다음 第(齊)가 霸權을 쥐었지만 얼마 안 있어 變更의 陳(秦)·硏(燕)李 强大해져 勢力을 膨脹함으로 인해 비로소 中原은 陳·初·硏·第·韓·魏·조의 7雄이 割據하는 形勢로 바뀌었다. 그 中 晉은 효공(孝公) 때 商鞅의 變法에 依하여 크게 富國强兵(富國?兵)의 成果를 올려 다른 나라를 누를 수 있는 힘을 보여주게 된다. 所謂 合從連橫(合從連衡)李 提唱된 것도, 또 4軍(君)의 活躍이 있었던 것도 이 時期였다. 이윽고 6國이 陳(秦)에 屈服당하고 中國 最初의 統一國家가 出現하게 되었다.

戰國 時代는 封建制 에 따르는 邑第國家가 解體되고 中央集權的인 郡縣制 에 依한 古代 統一國家가 形成되는 過渡期에 該當한다. 戰國 時代가 되자, 社 階級 出身의 官僚가 實際의 政治를 掌握하게 되어, 그 最高 地位에 上(相)이 놓인다. 그 任務는 君主를 補佐하여 政治의 全般을 總理하는 일이었는데, 이것은 從來의 代父 等과는 달라서 世襲이 許容되지 않았다. 또한 軍制(軍制)에 있어서도 이 때까지는 大夫가 世襲的으로 指揮權을 가지고 있었던 것임에 反하여 將軍이라는 職位가 新設되어 戰爭이 일어날 때마다 君主에 依해 將軍이 任命되기에 이르렀다. 西周(西周)로부터 春秋 時代에 걸쳐서는 政治·軍事 兩面에 있어서 大夫가 世襲的으로 權利를 가지고 있었음에 反하여, 全國 時代가 되자 政治·軍士가 分離되고 저마다의 責任者가 必要에 따라서 君主에 依해서 任命되기에 이르렀던 것이다. 君主權이 强化되는 한便, 能力에 따른 官僚軍이 形成되기에 이르렀다.

이時期에는 다른 나라의 出身者들이 積極的으로 官僚로 採用했다. 內政改革을 斷行한 商鞅, 連衡說(連衡說)을 主張한 醬의(張儀), 始皇帝 의 丞相이 된 呂不韋 (呂不韋) 等이 모두 다 그러했다. 春秋 末期에 나온 孔子 (孔子)는 盧(魯)의 高官이 되어 改革에 失敗한 後, 여러 나라의 君主에게 그 政治學說을 설(說)하고 다니면서 그 學說이 實現되도록 運動했다. 이것은 當時에 이미 旣存의 秩序에서 벗어나고 하나하나의 나라를 超越해 中院 全體의 共感帶와 紐帶感을 造成하는 共通된 文化·思想이 全般的으로 形成되어 있었기에 可能한 것이었지, 오로지 自己의 領地(領地)와 그 利益關係 속에서만이 緊密한 關係를 맺고 있었던 制限되고 斷絶된 當時 代父 階層의 保守的 時代棺 內에서는 거의 不可能한 일이었다고 여겨진다.

鐵器의 普及과 經濟의 發達 [ 編輯 ]

春秋 戰國 時代의 中國社會의 一大 變革 및 눈부신 發展의 原動力이 된 것은 이 時期에 있어서의 生産力의 顯著한 發達이었다. 이 生産力의 發達 要因은 春秋 時代에 始作된 雨景(牛耕)의 普及과 戰國時代에 普及된 鐵製籠球의 使用이었다. 鐵製籠球 以前의 籠球는 거의가 石製나 木製였으며, 그것은 土質이 부드러운 黃土地帶에서의 耕作에는 그런대로 쓸 수가 있지만 樹木을 베어내고 새로 경지(耕地)를 일굴 때는 極히 非能率的인 籠球였다. 이 困難을 打開하며 開墾을 容易하게 하고 心境(深耕)에 依한 土地의 生産力을 增大시켜 준 것이 鐵製籠球이며, 그 使用을 契機로 農業은 놀랍게 進步하기 始作한 것이다.

中國에서 鐵器가 使用되기 始作한 것은 春秋 時代의 全般(紀元前 6, 7世紀頃)이라고 생각되고 있으며, 이때 제나라 同種(銅鐘)의 名文(銘文)에 ‘제철 奴隸 4千名’이라고 새겨져 있는 것으로 보아 官營 제철事業은 꽤 大規模였던 것을 알 수 있다. 또 괭이, 삽, 가래 같은 籠球의 主潮는 戰國時代에 들어와서 發達된 것 같다. 雨景과 鐵器가 普及되어 生産이 富國强兵의 根本으로 奬勵되자 이제까지 돌보지 않던 荒蕪地까지 開拓되며, 그로 인하여 灌漑用 水路나 堤防을 쌓는 土木工事가 일어났는데, 이것도 또한 鐵器에 依支하게 되어 農業生産은 한層 더 發達을 促進시키게 되었다.

철기 (鐵器)의 普及에 따라 눈부신 發展을 보여주기 始作한 農業 生産力이 이 變動期의 刺戟을 받아 商工業의 發達을 재촉하면서 社會 經濟의 여러 樣相에 커다란 變革을 招來한 時期였다. 國境을 超越한 大商人의 活潑한 交流로 國境을 넘어 여러 나라에 販路를 가진 大商人들은 奢侈品을 販賣하여 큰돈을 벌었다. 庶民의 必需品인 鐵器나 소금 等을 製造·販賣하는 大商業 手工業者들의 財産은 때로는 王后(王侯)와도 匹敵한다고 일컬어졌다. 그들에게 있어서는 一一이 通關稅를 必要로 하는 國境이라는 것은 不合理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으며 이로 인해 漸次的으로 國境이 없는 중원의 統一을 裏面에서 追求하는 促進劑 役割을 했다고 일컬어지고 있다. 이는 大商人들이 全國을 有勢하면서 돌아다닐 수 있었던 것에서 보는바와 같이, 分立한 强國들이 서로 對立·抗爭하는 渦中에서도 文化, 經濟의 面에 있어서는 이미 中原이 하나의 世界로 成立되어 있었다는 點을 例示하고 있다. 春秋 時代의 後半 以來, 靑銅器의 名文(銘文) 같은 裝飾性이 强한 文字에는 地方色이 엿보이지만, 平素에 竹簡 (竹簡) 等에 씌어진 文字에는 相當한 統一性이 엿보이는 것도 이런 事實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戰局 七雄 [ 編輯 ]

春秋 時代에는 나라의 祭祀를 끊으면 나라의 祖上으로부터 詛呪받는다고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나라를 占領해도 完全하게 滅해 버리는 일은 그만큼 많지 않고, 또 滅亡해도 復興하는 것이 흔한 일이었다. 戰國 時代에 들어가면 容恕가 없어져, 한番 戰爭에 지는 일은 나라의 滅亡에 直接 連結되었다. 그러한 弱肉强食의 世界에서 漸次 7個의 大國들이 强者로 浮上되어 갔다. 흔히 詐欺의 六國年表에 있는 8個 나라中 千자국 周나라를 뺀 7個의 나라를 基準으로 戰局 七雄 (戰國七雄)이라고 부른다.

戰國 時代를 素材로 한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漫畫, 漫畫冊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