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프랑수아 뒤고미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자크 프랑수아 뒤고미에
Jacques Francois Dugommier
자크 프랑수아 코키유 초상화. 프랑수아 부초의 작(1836년).
자크 프랑수아 코키유 肖像畫. 프랑수아 浮草 의 作(1836年).
別名 뒤고미에
出生地 프랑스 과들루프
死亡地 프랑스 라갈
服務 프랑스 王國
프랑스 第1共和國
服務期間 1750年~1794年
最終階級 師團長
指揮 東部 피레네 軍
主要 參戰 7年 戰爭
프랑스 革命 戰爭
기타 履歷 에투알 개선문에 이름이 새겨져 있음
徐薰 生 루이 勳章

자크 프랑수아 뒤고미에 ( 프랑스語 : Jacques Francois Dugommier , 1738年 8月 1日 - 1794年 11月 17日 )는 프랑스 革命期 의 軍人이다. 뒤고미에 將軍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本名은 자크 프랑수아 코키유(Jacques Francois Coquille).

生涯 [ 編輯 ]

뒤고미에는 프랑스의 植民地 과들루프 胎生이며, 1759年 , 과들루프 大英國 防衛展에 (38年生 임에도 不拘하고) 16歲의 나이에 從軍하여 以後 7年 戰爭 美國 獨立 戰爭 을 치루면서, 軍人으로서의 名聲을 차근차근 쌓아갔다. 1785年부터 “뒤고미에”라는 이름을 使用하게 된다. 中領으로 退役하여, 마르티니크에서 살고 있었다.

熱情的인 愛國者였던 뒤고미에는 프랑스 革命 勃發 後 議員으로 國民 公會 에 派遣되었다. 파리에서 그 熱情이 마라 가 軍隊 復歸를 勸誘 旅團長에 任命된다.

이탈리아 遠征軍 司令官 [ 編輯 ]

1793年 9月, 니스 피에몬테 에서 오스트리아軍을 쫓아냈다. 11月 뒤고미에는 國民 公會에서 派遣된 카르土 將軍을 代身하여 툴롱 奪還 任務를 맡았다. 그는 그곳에서 要塞를 奪還하기 爲한 戰略으로 部下 少領의 方案을 採擇했다. 이 作戰을 進言했던 砲兵 將校는 後에 프랑스 皇帝가 되는 나폴레옹 이었다. 作戰은 成功하여 12月 18日 툴롱 奪還에 成功했다. ( 툴롱 包圍戰 )

나폴레옹은 뒤高美에를 “勇敢하고 大膽하며, 銳利한 戰略的 눈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무섭고, 性格이 急했다”고 높이 評價했다. 그는 末年에 세인트헬레나섬 에서 그를 回顧했다. 또한 遺産에서 그의 아들 또는 孫子에게 10萬 프랑을 支拂하라는 遺言을 남겼다.

피레네 進軍 [ 編輯 ]

以後 뒤고미에는 東部 피레네 軍 司令官에 任命되었고, 안토니오 리카도 리카요가 指揮하는 스페인 軍隊에 占領當한 領土를 奪還하라는 名을 받는다. 그는 거기에서 먼저 끊임없이 스페인軍의 襲擊을 받아 成果도 올리지 못하고 弱化된 軍隊를 再編成했다. 뛰어난 戰略과 赤軍 總司令官이 疾病으로 잇따라 死亡하면서, 運좋게 스페인軍을 프랑스에서 追放하는 데 成功한다.

1794年 9月 17日 , 뒤고미에는 5月 7日 부터 包圍를 繼續했던 베루街듀 要塞를 奪還했다. 9月 22日 , 大膽無雙한 攻擊으로 코스土쥬 要塞와 땅을 强奪하고, 敵을 敗走시키면서 많은 裝備와 軍需 物資를 얻었다.

11月 18日 에는 카탈루냐 地方 의 블랙 마운틴 戰鬪에 臨했지만, 戰鬪의 渦中에 大砲에서 發射된 流彈에 맞아 戰死하고 만다. 그러나 戰鬪는 프랑스軍이 勝利를 거둔 東部 피레네 軍은 페리놀 將軍에 依해 引受되었다.

事後 뒤高美에의 屍身은 페르피냥에 묻혔다. 또한 그의 이름은 팡테옹 에 새겨져 있다. 페르피냥에는 現在 그를 기리기 위해 피라미드 模樣의 記念碑가 세워져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