迂書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우셔 事件 에서 넘어옴)

軍事作戰 中인 日本軍

迂書 事件 ( 中國語 : 霧社事件 우서스젠 [ * ] , 日本語 : むしゃ じけん/霧社事件 無샤地켄 [ * ] )은 1930年 日本 帝國 臺灣 統治 時代( 臺灣一致時期 )에 臺灣 原住民 이 일으킨 最大 規模의 蜂起이다. 抗爭을 主導한 臺灣 原住民 中 하나인 歲디크族 에 對한 日本 帝國 의 大量 虐殺로 끝났다.

槪要 [ 編輯 ]

事件은 日帝 軍警이 原住民을 蔑視하여 始作되었다. 原住民은 半眞(蕃人) 또는 歲離叛(生蕃) [1] 等으로 불리며 普通 中國人 에 비해 野蠻人 取扱을 받고 있었다. 아타얄족 (泰雅族)은 그들이 살고 있던 땅이 開發되면서 强制 移住 및 强制 勞動을 當했는데, 이 때문에 日本 軍警에 對한 原住民의 反感은 極에 達했다.

1930年 10月 9日 , 巡察 中이던 日本人 景觀 요시무라 가쓰히코 는 싸이더커族의 族長 壘다오 바이 의 孫子 結婚式 行列과 마주치게 되었다. 新郞이 傳統 盞에 葡萄酒 를 따라 景觀에게 친절히 勸하자, 요시무라는 “禽獸의 피로 더럽혀진 손”으로 따르는 盞을 받을 수 없다며 拒絶하였다. 好意를 拒絶當한 族長 孫子가 體面때문에 거듭 盞을 勸했으나, 오히려 요시무라는 棍棒으로 族長 孫子를 두 次例 毆打했고, 이에 侮辱感을 느낀 다른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 景觀을 暴行하는 事件이 發生했다. 後날 요시무라의 法定 證言에 따르면 그것은 “非衛生으로부터 스스로를 保護하기 위한 措置”였다고 한다. 그 다음날 族長 孫子는 警察署를 찾아가 謝罪와 함께 謝過의 뜻으로 葡萄酒를 바치려 했으나 拒否當했다. 日本軍警과 原住民의 關係는 急速度로 惡化되었다.

結局, 10月 27日 , 族長 壘다오 바이는 1,200名의 戰死를 組織해 迂書 初等學校에서 열린 陸上競技에 參席하러 온 日本人들을 襲擊하여 134名의 日本人을 殺害했고, 215名이 負傷당했다. 歲디크族 出身 日本警察官 2名이 이 事件 以後 家族과 함께 自殺하기도 했다. 主要 警察署 郵遞局, 및 다른 植民地 官廳 等이 襲擊당했고, 一部 個人 火器와 彈藥이 奪取당하기도 했다.

日本軍의 報復은 卽刻 進行되었다. 警察과 軍隊로 卽刻 討伐隊가 組織되었고, 日本은 離間질 政策으로 싸이더커族과 敵對關係에 있는 他 不足과, 살려주겠다고 꼬드겨 離脫시킨 歲디크族 等을 包攝했다. 11月 中旬에 日本軍은 空中에서 武裝이 貧弱한 세디크족을 相對로 毒가스가 注入된 散彈을 撒布하기 始作했다. 12月 1日 族長이 自殺했으며, 蜂起는 3週 동안 持續되어 總 50日 동안 抵抗이 繼續되었다.

日本의 記錄에 따르면, 約 700名의 이타얄族이 죽거나 自殺했으며, 500名이 降伏해왔다. 追加로 約 200名의 降伏한 싸이더커族이 日本側에 加擔한 叛亂 세디크족의 손에 죽었다. 日本은 降伏한 세디크족의 身邊 保護를 책임지고 있으면서도 同族 虐殺을 傍觀했다. 남은 生存者들은 좁은 保護區域에 갇혀 嚴重한 監視下에 놓였다.

抗爭이 勃發하기 前에 迂書 地球는 日本 植民 支配의 效率性을 立證하는 成功的인 地球로 評價되고 있었던 만큼, 日本은 큰 衝擊에 빠졌으며, 原住民 政策을 武斷 統治에서 一種의 文化 統治로 變換하여, 原住民의 呼稱을 露骨的인 斑疹에서 가오산族 (高山族)이란 名稱으로 바꾸고 朝鮮人, 滿洲人 等과 같은 外地人과 동렬로 놓았다. 그러나 形式的인 措置에 지나지 않았다.

現在 [ 編輯 ]

1945年 부터 臺灣에 對한 統治權을 返還받은 中華民國 은 日本이 만들어 놓은 우셔 事件의 日本人犧牲追慕碑를 撤去하고, 代身 原住民 犧牲者追慕碑를 세웠다. 臺灣 史學者들은 迂書 事件을 機械中立的인 史觀에 根據한 名稱이라며 霧社起義(迂書 依據)로 바꿀 것을 要求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征服者에게 順順히 따르지 않는 土着民에 對한 蔑稱 또는 臺灣一致時期 의 타이완 原住民에 對한 蔑稱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