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히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요시히메 ( 日本語 : 義? , 덴分 17年( 1548年 또는 1547年 ) ~ 겐나 9年 陰曆 7月 17日 ( 1623年 8月 13日 ))는 데와국 센고쿠 다이묘 모가미 요시모리 의 딸이다. 다테 데루무네 의 正室이며 다테 마사무네 의 母親이다. 統稱은 요네자와性 (米?城)의 히가시칸/히가시다테( 東館 )에 산 것으로부터 誤히가시노 호오 ( お東の方 )나 모가미 高젠 ( 最上御前 )이라고도 불렸다. 出家 後 法名은 好슌인 ( 保春院 ).

生涯 [ 編輯 ]

데와 야마가타性 에서 모가미 요시모리 의 딸로 태어난다. 要視히메는 오빠 요시미쓰와는 사이가 좋아 두 사람 사이에 주고받은 便紙가 많이 남아 있다.

에이로쿠 7年(1564年) 무렵 모가미氏 와 對立하던 다테 데루무네에게 시집가 에이로쿠 10年 8月 3日(1567年 9月 5日) 19歲에 마사무네를 낳은 뒤 고지로, 둘째 딸(모두 腰絶)을 낳는다.

다테가 時代 [ 編輯 ]

덴쇼 6年(1578年) 가미야魔性 週 加味야마 미쓰카네가 그女의 男便 데루무네와 聯合해 오빠 요시미쓰를 攻擊해 요시미쓰는 不利한 狀況에 빠졌다. 오빠의 危險을 눈치챈 要視히메는 가마로 陣中을 뚫고 男便 곁으로 들어가 데루무네에게 抗議를 하고 撤兵을 시켰다.

덴쇼 12年(1584年) 마사무네가 다테 家門의 家督을 繼承한다.1585년에는 徽宗이 니혼마쓰 요시쓰구( 二本松義? )에게 殺害當해 寡婦가 되었다. 그女는 비록 隱居했지만 影響力 있는 데루무네를 멀리한 마사무네가 謀殺한 것이 아닌가 疑心하면서 마사무네를 不信했다고 한다.게다가 마사무네가 各地에 進擊하는 가운데, 모가미 家門과는 먼 親戚인 十五마쓰氏에게 攻擊하거나 모가미 家門의 本家에 該當하는 오사키氏에게 攻擊했던 것이, 그女에게 不快感을 안겨 주었다.

한便, 그女의 오빠 요시미쓰度 마사무네에게 警戒를 强化했고, 스스로도 쇼나이 侵攻을 開始하면서 다테와 모가미 間의 對立도 深刻해졌다.이것이, 그女의 다테가나카에서의 立場을 악화시켜 갔다.

덴쇼 16年(1588年)의 오사키 戰鬪에서는 마사무네가 요시미쓰에 包圍되어 危機 狀況에 빠졌다.이러한 狀況에서 依稀가 戰場에 가마를 타고 들어가 兩軍의 停戰을 促求하였다.요시미쓰는 和睦이 屈辱이라고 느꼈지만 女同生의 付託을 拒絶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80日 程度 休戰 後에야 兩側은 和睦한 사이다.李 後, 요시미쓰는 다테·오사키間의 調整에 努力하지만, 다테側은 最上 側에 不信을 안아 잘 되지 않았다. 이때 요시미쓰가 依稀에게 사이를 周旋해 달라고 哀願한 書信이 남아 있어 依稀가 兄의 信任을 받고 다테 家門에서 發言權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마사무네 誤다와라 참眞 前의 混亂 [ 編輯 ]

마사무네가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誤다와라 征伐에 참眞하려던 덴쇼 18年(1590年) 요시히메 自身이 毒이 든 賞을 마사무네(馬宗)에게 내주는 事件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져 왔다.마사무네는 毒藥을 먹었지만 解毒劑 德分에 亂을 避했다고 한다.이 事件으로 인해 母子의 對立은 極에 達했고, 마사무네는 동생 고지로를 스스로 慘殺했다고 傳해진다.단, 이 毒殺未遂의 根本史料는 傳해지지 않고, 이야기가 詳細하게 傳해지는 것은 에도 時代의 記錄인 ?치가記錄?等에 依한 것으로 치가記錄에서는 食事를 하기 前에 美젠反슈가 計劃을 看破하고 마사무네는 그대로 歸家했다고 하지만, 이에 對해서도 否定的인 見解가 있어[2] 이 混亂期의 訂正에 對해서는 여러 說이 있는 것이 現象이다.

마사무네의 코紙로 慘殺 後에도, 要視히메는 다테街에 머물고 帽子는 親하게 글을 주고 받고 있었다. 그女는 壬辰倭亂(1593年)에는 朝鮮에서 從軍 中인 마사무네에게 現金 석 兩과 와카(가을 바람이 이는 堂主에 돛을 올려 軍人離婚의 해 아래 하늘)를 添附한 便紙를 보낸다.정종은 이 便紙에 感激하여 어머니께 드릴 膳物을 찾아보다가 비로소 朝鮮無名을 入手하자 "한 番 절을 올리옵니다."라고 쓴 便紙를 보냈다.

出奔·歸還 後 [ 編輯 ]

다음 分路쿠 3年(1594年), 마사무네의 量肉鷄를 맡아 當時 愛姬를 딸렸던 伽陀쿠라 其他가 蟄居를 提議받고, 같은 해 마사무네의 스승인 土라야 무네로부터 쿄토에 있는 마사무네의 王叔父에게 보낸 便紙에 依하면, 11月 4日에 요시히메가 이와데야마로부터 出奔하여 야마가타의 모가미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이와데야마가 집을 봐주는 야시로 카게料理가 上京한 그 不在中이었다.

게이쵸 5年(1600年), 오우에서는 게이쵸 데와 戰鬪가 勃發한다.이때 마사무네는 모가미 요시미쓰의 援軍을 要請받았고, 요시히메도 마사무네에게 援軍을 재촉하는 書翰을 보냈다.카타쿠라 카게츠나는 마사무네에게, 최상세와 敵軍이 疲弊해지는 것을 傍觀하고 기다리라고 進言했지만, 어머니의 安否를 念慮한 그는 그 말을 물리치고 支援軍을 派遣했다고 말해지고 있다(다만 다테歲는 戰況을 呈官하고 積極的으로 움직이지는 않았다).전쟁 後 要視히메는 마사무네와 支援軍의 유수정頃에 對해 感謝의 便紙를 보냈다.

게이初 19年(1614年)에 요시미쓰가 죽었다.의 公主는 兄의 事後, 최상가 중이 完全히 바뀌었다고 慨歎하고 있었다고 한다.그 後의 內紛으로 겐나 8年(1622年)에 모가미 氏가 改譯되자 要視히메는 갈 곳을 잃고 마사무네에게 依支해 겐나 9年(1623年) 그 巨星·센다이 城에 들어가 落飾했다.이 무렵의 步春園은 눈과 다리가 나빠진 듯했는데, 江湖에 있는 마사무네의 情實 愛姬에게 손수 만든 封套를 주어 感激하게 하였다.같은 해 7月 16日, 센다이에서 死亡.誡命은 하나馬島 히사에니 王누나, 가쿠한젠지에서 火葬된다.향년 76. 또한 마사무네는 이 時期 赤字 衝種과 함께 頃에 올랐으며, 어머니의 訃告를 안 것은 7月 下旬이었다.마사무네의 不在 中, 葬禮式은 8月 5日에 센다利己打算에서 擧行되었다.

事後 [ 編輯 ]

定宗은 間에이 12年(1635年) 어머니의 13週期를 맞아 菩提樹神을 기리기 위해 와카바야시 性 附近에 臨濟宗 疏林散步春園을 建立하고 이듬해 이틀 前인 4月 18日에 落成을 祝賀하였다. 步春園은 補力 2年(1757年)에 불에 탔지만 定宗이 손수 만든 어머니의 位牌가 남아 再建된 步春園에 安置돼 있다.또 步春園이 있는 一帶 住所(와카바野始球 步春園 앞 正) 等에 이름을 남겼다.

便紙 交換이나 센다이性 迎接 當時 두 사람이 나눈 와카(和歌) 內容이나 마사무네(馬宗)의 發言으로 미루어 볼 때 晩年에는 요시히메·마사무네(馬宗) 帽子가 和解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