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비우스 아에티우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아이티우스 에서 넘어옴)

플라비우스 아에티우스 , 혹 플라비우스 아이티우스 (Flavius Aetius, 396年 ~ 454年 )는 서로마 帝國 의 政治家이자 軍人이었다.

어려서는 훈族 의 人質로 지냈는데, 아틸라 와도 親交가 있었다고 한다. 425年 갈리아 에서의 軍事 指揮權을 얻고 野蠻族과의 戰鬪에서 자주 頭角을 드러내며 서로마 帝國의 實權을 쥐었고, 434年 에는 파트리키 (Patricii)라는 稱號와 서로마 帝國 全軍 司令官의 地位를 얻는다. 451年 카탈로니아 平原의 戰鬪 에서 아틸라가 이끌던 훈族을 擊退하였다. 454年 에 아이티우스의 功績에 危機感을 느낀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3歲 에 依해 暗殺되었지만, 이듬해 皇帝 自身도 아이티우스의 옛 部下에게 암살당했다.

執政官을 3番이나 歷任했고 보니파티우스의 死後에는 가장 新任 받는 將軍이였으며 서로마 帝國內에서 큰 影響力을 가지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人品도 훌륭하였다. 그의 라이벌이었던 보니파티우스 와 함께 「마지막 로마인」 [1] 으로 불린다. 歷史가 에드워드 기번 은 카탈로니아 平原에서의 勝利를 「野蠻族을 두려움에 떨게 했으나 로마에게는 守護者로서 稱頌받은 男子」라 評한다.

生涯 [ 編輯 ]

어린 時節 [ 編輯 ]

391年 모이시아 속注意 하모이시아 두로스토룸 (只今의 불가리아 時리스트라)에서 태어났다. [2] 아버지 플라비우스 佳友덴티우스는 로마의 軍人으로 스키튀카 屬州 出身 [3] 으로 알려져 있으나, 스키튀카 出身이라는 말을 一種의 文學的 搜査로 보고 고트族 出身으로 解釋하는 說도 있다. [4] 어머니는 이름이 傳하지 않으나 이탈리아系의 裕福한 貴族 階級의 女性이었다고 한다. [5] 425年 以前의 아이티우스는 카필리오(Carpilio) [6] 라는 職級을 城으로 가진 者의 딸과 結婚하였는데, 子息 또한 카필리오라는 이름이 붙었다. [7] 後에 그는 보니파티우스의 未亡人 페라起亞(Pelagia)와 結婚하여 얻은 子息에게 아버지의 이름인 佳友덴티우스를 붙였다. 또한 아이티우스가 非命에 죽음을 맞이한 뒤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3世에게 復讐한 트라우스티아(Thraustila)의 아내도 아이티우스의 딸이었을 可能性이 提起되고 있다. [8]

어린 時節의 아이티우스는 宮廷에 出仕하여 近衛隊(tribuni praetoriani partis militaris)에 들어갔다. 그 當時 유럽은 훈族 에 依해 큰 威脅을 當하고 있었는데 여러 部族들을 征服하며 빠르게 移動했고 威脅의 對象에 서로마 帝國 또한 除外되진 않았다. 훈族은 서로마 帝國을 壓迫하기 위해 帝國의 人士들의 아들을 人質로 잡는 方法을 主로 使用하기도 했는데 그 中에는 아이티우스도 있었다. 405年 에서 408年 사이, 그는 서고트족의 王 알라리크 1歲의 王宮에 人質로 보내졌는데, 408年에 다시 아이티우스는 훈族의 王에게로 보내지게 되었고, 그는 어릴 적부터 총명한 사람이여서 훈族의 社會나 傳統을 잘 理解하고 훈族의 言語를 今方 習得하며 훈族 사람들과도 또한 잘 어울렸다. 基番이나 다른 歷史學者들은 서고트족이나 훈族 같은 好戰的 不足에서 자라난 아이티우스는 當時 로마에서 사라져 있던 軍事的인 活力을 그들로부터 얻었다고 指摘한다. 그는 當時 훈族의 指導者였던 루아 의 信任을 얻어 親한 關係가 되었다. 나중에 루아가 軍을 派遣해주며 아이티우스를 도와주기도 한다.

信任을 얻기까지 [ 編輯 ]

423年에 서로마 皇帝 호노리우스가 죽고, 西쪽에서 가장 影響力이 크던 파트리키 카스티노스(Castinus)는 第1書記 요한네스를 後繼 皇帝로 指目했지만, 요한네스는 테오도시우스의 피를 이어받지 않았고 아직 東로마 皇帝 테오도시우스 2歲의 承認도 얻지 못했다. 테오도시우스 2世는 어린 조카 발렌티니아누스 3歲(호노리우스의 조카라고도)를 서로마 皇帝로 擁立했고, 아스팔을 司令官으로 遠征軍을 組織했다.

僭稱者 요한네스를 그때 아이티우스는 宮殿監督(cura palatii)로서 섬기고 있었고 요한네스는 훈族의 人質로 지낸 적이 있는 그를 보내 훈族의 支援을 얻고자 했다. 强力한 軍隊를 갖지 못했던 요한네스는 수도 라벤나에서 籠城을 벌였지만 425年 6月(또는 7月)에 라벤나는 陷落되고 다른 大臣들과 함께 붙잡혀, 皇帝가 된지 18個月만에 殺害당했다. 훈族의 大軍을 거느리고 이탈리아로 돌아왔지만 西方의 權力이 이미 발렌티니아누스 皇帝와 母后(母后) 갈라 플라키디아에게 들어간 것을 알게 된 아이티우스는 아스팔과의 戰鬪 뒤 갈라 플라키디아와 和解를 맺고, 훈族을 돌려보내고 갈리아 軍司令官(comes et magister militum per Gallias)의 地位를 얻었다. 같은 해(또는 426年), 아이티우스는 아레라티(只今의 아를 )를 包圍한 서고트족을 擊破하고 아퀴타니아로 돌아왔다.

428年 에 그는 프랑크족을 擊破하고 점령당했던 라인江 의 領土 折半을 回復한다. 429年 에 그는 軍司令官(마기스텔 밀리툼)으로 昇進했다. 當時 太後 갈라 플라키디아의 支持者로 當時 가장 影響力이 컸던 파트리키 플라비우스 페릭스가 마기스텔 밀리툼의 長官이었고, 아이티우스는 그의 두 副官 가운데 한 名이었는데, 나머지 한 名은 後날 그와 政治的으로 對立하게 되는 보니파키우스 였다. 430年 5月에 아이티우스는 自身을 謀陷한다며 페릭스를 非難하여 그와 그의 아내를 殺害하였다. 페릭스가 죽고 아이티우스는 파트리키라는 稱號를 가지지 않는 代身 마기스텔 밀리툼의 最高 有力者가 되었다. 같은 해에 그는 라에티兒에서 油퉁基 族을 擊破하고 아레라티 附近에서 서고트족을 擊破하여 指導者 亞나올수스(Anaolsus)를 잡았다. 431年 에 노리쿰에서 노리族에게 勝利를 거둔 뒤 갈리아로 돌아와, 수에鄙族이 攻擊하고 있다고 呼訴한 아쿠아에 플라비에 社交(司?) 休多티우스(Hydatius)를 맞아들였다. 432年 에 아이티우스는 다시 프랑크족을 쳐서 和平을 맺고 休多티우스를 이베리아로 데리고 왔다.

로마를 지키고자 갈리아에서 싸우는 동안 아이티우스는 宮廷 權力者와의 鬪爭이라는 또 하나의 敵과 맞섰다.

보니파키우스와의 對立 [ 編輯 ]

보니파키우스와 아이티우스는 國家에 對한 決定에서 意見 差異를 자주 보이는 便이었다. 이런 둘 中에서 플라키디아는 보니파키우스를 더 信任했으며 그를 帝國의 總司令官으로 임명했다. 425年 以後 아이티우스는 예전 플라비우스 페릭스 指揮下에서 페릭스 麾下에 있던 또 한 사람의 將軍이었던 보니파키우스와의 對立이 더욱 깊어져갔다. 보니파키우스는 아프리카 總督(코메스)으로서 아프리카 管區(管區)를 統治하고 있었는데, 그가 배반하려 한다는 所聞을 들은 갈라 플라키디아는 보니파키우스에게 召喚 命令을 내렸다. 이는 아이티우스의 策謀에 依한 것이었다고도 했다. 보니파키우스는 이에 應하지 않고 427年 에 아프리카에서 叛亂을 일으켰다. 보니파키우스는 이베리아 半島의 반달족에게 兵力 提供을 要請했고 반달족은 전 不足을 거느려 지브롤터 海峽을 건너왔다. 반달족이 北아프리카로 들어오는 것에 威脅을 느낀 보니파키우스는 반달족을 討伐해야 할지 말지를 苦悶했다. 430年 에 보니파키우스는 갈라 플라키디아와 和解를 맺고 아프리카를 버리고 이탈리아로 돌아온다.

430年 5月에 페릭스가 죽고 權力鬪爭은 아이티우스와 보니파키우스 두 사람 사이의 對立으로 돌아갔다. 432年 아이티우스는 執政官 (콘술)이 되어, 皇帝의 母后 갈라 플라키디아에 依해 이탈리아로 召喚된(정확히는 갈리아 軍司令官인 아이티우스의 對抗勢力으로서 召喚된) 보니파키우스는 파트리키의 地位를 받았다. 갈라 플라키디아가 自身을 排除하려 한다고 생각한 아이티우스는 보니파키우스를 攻擊하고자 進軍하여 리미니에서 戰鬪가 벌어졌다. 보니파키우스는 이 戰鬪에서 勝利했지만 重傷을 입고 몇 달 뒤에 죽고 만다. 세바스티아누스가 後繼者가 되고 마기스텔 밀리툼의 稱號를 이어받았다. 아이티우스는 自身의 私有地로 물러났으나 세바스티아누스에 依해 暗殺될 것을 걱정해 로마로 달아나고, 이어 다르마티아와 판노니아를 지나 그의 同盟者인 훈族의 根據地로 갔다.

433年 에 아이티우스는 훈族의 王 루아와 軍事的 提供의 代價로 판노니아 屬州 의 支配를 認定하기로 했고, 훈族의 도움을 받아 이탈리아로 돌아왔다. 아이티우스가 權座에 復歸하고 마기스텔 밀리툼(magister utriusque militiae)의 稱號를 받아(세바스티아누스는 콘스탄티노플로 亡命), 보니파키우스의 옛 私有地까지 차지, 그의 未亡人이었던 페라飢餓와 結婚한다.

軍人으로서의 삶 [ 編輯 ]

433年부터 450年까지 아이티우스는 서로마 帝國의 가장 有力한 人物이 되어 있었다. 435年 9月 5日에는 파트리키의 稱號를 받고, 皇帝의 母后 갈라 플라키디아와 아직 어린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3歲의 「守護者」의 役割을 맡았다. 同時에 갈리아 地域에 專念하였다. 436年 부르군트 의 王 단다팔이 아이티우스에게 和平을 받아들이지만, 이듬해 아이티우스는 부르군트族을 쳐서 없애기 위해 훈族을 보낸다. 이때 부르군트族 2萬이 훈族에게 虐殺당했다고 한다(이 事件은 後날 獨逸 의 英雄 敍事詩 니벨룽겐의 노래 의 모델이 되었다). 같은 해에 아이티우스는 리트리우스와 함께 아르모리카(브르타뉴 班도 周邊)의 바가우다에(갈리아의 農民 叛亂軍) 鎭壓에 나섰다.

437年에 아이티우스는 두 番째 執政官에 就任했다. 또한 발렌티니아누스 3世가 東로마 帝國의 皇女 리키니아 에우독시아에게 콘스탄티노플 에서 求婚하고, 아이티우스가 出席하여 出席하여 이 結婚式이 親庭(親政)의 始作임을 認定하였다. 이어 2年 동안은 수에비 族 그리고 서고트 族과의 戰爭으로 보냈고, 438年 에 아이티우스는 大規模 戰鬪에서 勝利를 거두었으나 이듬해에 서고트족은 훈族의 傭兵을 거느린 리트리우스를 擊破하고 그를 죽였으며, 아이티우스는 復讐戰을 準備하지만 結局 和平이 맺어지게 된다. 이탈리아로 돌아올 무렵 아이티우스는 皇帝의 名으로 元老院 (元老院)과 로마 市民에 依해 그의 祖上(彫像)이 세워지는 榮譽를 누렸다. 이는 係關詩人(桂冠詩人) 플라비우스 메로바우디스에 依한 演說 무렵의 일이었다.

443年 , 아이티우스는 부르군트 族의 殘黨들을 레만湖 南쪽의 世譜이아로 옮겨 살게 했다. 440年 臺에 그의 最大 關心事는 갈리아와 이베리아의 바가우다에였다. 그는 當時 브르타뉴 班도 周邊의 叛亂을 鎭壓하고자 발랑스와 오를레앙 에 알란 族을 옮겨 살게 했다.

447年 (또는 448年)에 아르某리카에 定着해 살게 된 알란 族이 問題를 일으켜, 클로데오가 거느린 알란 族에 依해 갈리아?베르기카 알라스 近郊가 攻擊당하고 이어 툴 近處에서 戰鬪가 벌어진 것도 이 무렵이었다. 侵略者는 비크스 헬레나 近處의 都下 地點 附近에서 戰鬪를 그쳤다. 이 싸움에서 아이티우스는 作戰을 指揮했는데, 마요리아누스 (後날 서로마 帝國의 皇帝가 됨)가 騎兵을 거느리고 싸웠다. 450年에 아이티우스는 유리한 條件으로 프랑크족과 和平을 맺고 돌아왔다. 같은 해에 프랑크족의 王이 죽자 아이티우스는 프랑크 王의 아들 가운데 한 사람이 王位를 主張하는 것을 支持하여 그를 養子로 삼고 많은 膳物과 함께 로마(王子는 使節團의 大使로서 派遣되었다)에서 프랑크 宮廷으로 보냈다. 한便으로 프랑크 王의 莊子의 王子는 훈族의 王 아틸라에게 도움을 要請한다.


카탈라禹눔 戰鬪 [ 編輯 ]

이 무렵까지 훈族과 아이티우스 사이는 良好한 關係를 維持했다. 아이티우스는 훈族의 王 아틸라의 옛 祕書官 콘스탄티우스를 보냈다. 449年 , 아틸라는 로마인에게 으로 만든 그릇을 도둑맞은 것에 노여워했고, 아이티우스는 아틸라를 달래고자 로물루스 [9] 를 보냈다. 아틸라는 答禮로 奴隸 셸코를 주었고, 아이티우스는 그를 元來 主人 아스팔에게 돌려주었다.

동생인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3世에게 怨恨을 품고 있던 누나 楛弩리아가 훈族의 王 아틸라에게 助力을 求했고, 自身의 半指를 가진 使者를 보냈다. 아틸라는 이를 自身에 對한 「求婚」으로 解釋했고 발렌티니아누스 皇帝에게 서로마 帝國의 折半을 持參金으로 要求한다. 皇帝는 이 求婚을 不法이라며 反駁했고 아틸라는 이 求婚을 口實로 自身이 종속시킨 部族들을 動員해 서로마 侵略을 開始한다.

451年 에 아틸라가 갈리아를 侵攻했을 때 로마 帝國의 갈리아 軍司令官은 아이티우스였다. 훈族의 大軍이 휩쓸고 간 都市를 攻掠하며 오를레앙으로 進軍하는 가운데 定住하고 있던 알란族이 아틸라篇에 설 뜻을 보이자 아이티우스는 有力한 元老院 議員 아비투스의 도움을 求했고 서고트족의 王 테오도리쿠스 1世에게 外敵의 威脅에 맞서기 위해 參戰할 것을 說得했다. 아이티우스는 또한 알란族의 王 山基盤의 軍勢가 아틸라가 거느린 훈族에 合流하는 것을 妨害하는데 成功했다. 그리고 로마 - 서고트 聯合軍은 훈族이 包圍한 오를레앙 救援에 나서서, 包圍 代身 平地 方面으로 退却했다. 6月 20日, 아이티우스와 테오도리쿠스는 카탈라禹눔의 싸움에서 아틸라와 그 同盟 不足을 相對로 勝利를 거두었다( 카탈라禹눔 戰鬪 ). 이 싸움에서 테오도리쿠스는 戰死하고, 아이티우스는 테오도리쿠스의 王子 토리스門드에게 王位를 確保하기 위해 곧장 툴즈(서고트 王國의 首都)로 돌아갈 것을 勸했고, 그것을 위해 아이티우스는 戰利品을 모두 차지하라고 했다.

아틸라는 그동안 戰爭을 할 때마다 많은 物資를 掠奪하거나 停戰(停戰)을 條件으로 賠償金 等을 받아왔는데, 이 戰鬪에서 처음으로 아무 所得도 없이 後退하게 되었다. 歸還한 아틸라는 452年에 다시 楛弩리아와 自身이 結婚 關係가 成立되었음을 主張했다. 아이티우스는 이탈리아 進擊路였던 알프스로 아틸라가 오는 것을 막고자 必要한 手段을 取하지 않았고, 아틸라는 이탈리아로 侵入해 많은 都市를 掠奪하기 始作했다. 亞퀼레이아는 完全히 破壞되었고 다른 여러 都市들도 훈族이 지나간 뒤에는 털끝 하나도 남지 않았다. 발렌티니아누스는 라벤나를 버리고 로마로 달아났다. 이때 아이티우스에게는 싸울 前歷이 남아있지 않았다. 아틸라는 抛 江에서 進軍을 멈추고 그곳에서 地方總督 트리게티우스(Trigetius), 옛 집定款 亞비에누스(Aviennus), 그리고 敎皇 레오 1歲 의 使節과 만난다. 以後 아틸라는 楛弩리아도 自身이 바라는 領土도 얻지 못한 채 君을 돌렸고, 이듬해 自身의 結婚式 祝賀宴날 밤에 急死했다.

死亡 [ 編輯 ]

아틸라 死後 얼마 되지 않아, 453年에 아에티우스는 自身의 아들 佳友덴티우스를 발렌티니아누스 3歲의 딸 플라티데亞科 婚姻시키려 했으나, 발렌티니아누스 3世는 예전 僭稱者 요한네스를 支持하여 敵對했던 아에티우스가 實은 自己 아들을 帝位에 올리려는 것이라 믿게 되어 威脅을 느꼈다. 예전 元老院 議員 페트로니우스 막시무스 와 始終 헤라클리우스가 아에티우스 暗殺을 謀議하면서 皇帝를 끌어들이고자 했고, 마침내 454年 9月 21日, 라벤나의 宮廷에서 皇帝를 謁見하여 財務報告를 行하던 아에티우스를 皇帝 발렌티니아누스 3世가 自身의 劍으로 直接 暗殺하였다. 이 事件에 對해 元老院 議員은 [10] "神은 陛下께서 무슨 생각으로, 무슨 노여움으로 이리하셨는지 全혀 모르겠습니다. 다만, 陛下께서 自身의 왼손으로 自身의 오른손을 잘라냈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11] 라고 말했다고 한다.

일을 이룬 페트로니우스는 아이티우스가 예전 就任했던 地位를 自身이 받기를 期待했지만, 헤라클리우스의 妨害를 받았다. 復讐를 위해 페트로니우스는 아이티우스의 훈族 親舊였던 옵틸라(Optila)와 트라우스틸라(Thraustila) 두 사람과 함께 이番에는 발렌티니아누스 皇帝와 페트로니우스의 暗殺을 꾀했다. 455年 3月 16日에 兵士들의 활쏘기 訓鍊을 살피기 위해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 앞의 廣場에서, 말에서 내린 발렌티니아누스를 옵틸라가 찔렀다. 헤라클리우스는 트라우스틸라에게 殺害되었다. 그곳에 있던 兵士들은 아에티우스의 옛 部下들이었고, 皇帝를 도우러 나서는 者는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12]

各州 [ 編輯 ]

  1. E. Cobham Brewer, Dictionary of Phrase and Fable (1898): Bibliomania Archived 2012年 7月 16日 - 웨이백 머신
  2. Hughes, Aetius: Attila's Nemesis, p. 4
  3. Jones, Arnold Hugh Martin (1980). The Prosopography of the Later Roman Empire: Volume 2, AD 395-527.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493. ISBN 978-0-521-20159-9 .
  4. Thomas J. Craughwell, How the Barbarian Invasions Shaped the Modern World , Fair Winds, 2008, p.60
  5. Jordanes, Getica , 176; Merobaudes, Carmina , iv, 42-43, and Panegyrici , ii, 110-115, 119-120; Gregory of Tours, ii.8; Zosimus, v.36.1; Chronica gallica 452, 100. Cited in Jones, p. 21.
  6. 카필리오는 코메스 도메스티코룸(comes domesticorum) 卽 皇室 護衛司令官이었다.(Gregory of Tours, ii.8).
  7. 카필리오는 後에 훈族의 王 아틸라에게 使臣으로 갔으며(Cassiodorus, Variae, i.4.11) 훈族의 宮廷에서 人質 生活을 하기도 하였다(Priscus, fr. 8).
  8. Gregory of Tours, ii.8; Priscus, fr. 8; Cassiodorus, Variae, i.4.11; John of Antioch, fr. 201.3 and 204; Marcellinus comes, s.a. 432; Sidonius Apollinaris, Carmina, v.205; Hydatius, 167; Merobaudes, Carmina, iv (佳友덴티우스의 첫돌에 맞춰 지은 詩이다); Additamenta ad chron. Prosperi Hauniensis, s.a. 455 (아에티우스의 사위로써 트라우스티아가 言及된 唯一한 記錄이다). Cited in Jones, p. 21.
  9. 서로마 帝國의 마지막 皇帝 로물루스 아우구스툴루스 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10. 에드워드 기번은 李 議員을 性 試圖니우스 阿폴리나리스 로 指目했다( Decline and Fall of the Roman Empire , ch. 35).
  11. Given, J. The Fragmentary History of Priscus , p. 127
  12. Given, J. The Fragmentary History of Priscus , p.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