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주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석주명
出生 1908年 10月 17日 ( 1908-10-17 )
大韓帝國 平安南道 平壤
死亡 1950年 10月 6日 ( 1950-10-06 ) (41歲)
大韓民國 서울 中區 예장동 에서 國軍의 銃擊으로 死亡
性別 男性
國籍 大韓民國
職業 生物學者
昆蟲學者
動物學者
言語學者
博物學者
中等敎師
大學 敎授
著述家
子女 석윤희(딸)
學問的 背景
學歷 平安南道 平壤 崇實高等普通學校 修了
京畿道 開城 송도고등보통학교 修了
慶尙北道 大邱高等農林學校 卒業
가고시마 高等農林學校 專門學士

석주명 (石宙明, 1908年 10月 17日 ~ 1950年 10月 6日 )은 大韓民國 나비 硏究가, 生物學者, 昆蟲學 者, 動物學 者, 言語學者, 박물학자, 濟州道硏究家이다.

學歷 [ 編輯 ]

主要 經歷 [ 編輯 ]

生涯 [ 編輯 ]

1908年 平壤 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平壤 市內에 從業員이 100餘 名에 達하는 料理집을 運營할 程度로 富裕한 事業家였는데, 事業으로 번 돈으로 獨立 運動 을 支援할 만큼 民族意識이 뚜렷했다. 어머니는 當時에는 貴한 新式 物資인 打字機 를 救해줄 程度로 子息 敎育에 많은 熱情을 보였다. 이러한 家庭 環境은 石宙明이 民族 問題 와 學問 硏究에 關心을 갖게 했다.

어릴 때부터 토끼 , 비둘기 와 같은 動物 을 좋아해 집에서 길렀으며, 1921年 長老敎 宣敎師 베어드가 세운 崇實高等普通學校 에 進學했다. 하지만 同盟休學에 加擔하여 開城 송도고등보통학교 로 學校를 옮겼으며, 다시 慶尙北道 大邱 高等農林學校로 轉學하였고 1927年 에 卒業했다.

松都高普 學生 時節에 石宙明은 집에서 떠나서 工夫했는데, 한때 音樂 에 精神이 팔려 工夫를 게을리 하기도 했다. 집에서 많은 生活費를 보내 주는 데다가, 工夫를 監督할 父母가 옆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落第 科目이 나올 程度로 成績이 나쁘게 나오자, 그제서야 精神을 차리고 放學 동안 工夫에 힘썼다. 日本 最高의 農業 專門 學校의 하나인 가고시마 高等農林學校(鹿兒島高等農林學敎)에서 工夫하여 1929年 卒業하였다.

石宙明은 타이완 에서 昆蟲 採集 旅行 때 를 맞지 않으려고 나무에 모인 하루살이 들을 採集할 만큼 끈氣가 있는 學生이었다. 日本 가고시마 高等農林學校 卒業 後에는 松都中學校 에서 生物 敎師로 일하면서 韓半島 나비 에 對해서 硏究했다.

이는 가고시마 高等農林學校 在學 時 指導 敎授였던 오카지마 敎授의 忠告에 따른 것이었다. 日本 가고시마 高等農林學校 를 卒業할 즈음의 석주명에게 敎授는 將來를 물었는데, 石宙明은 差別 때문에 學者가 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자 敎授는 “한 分野에 10年間 集中하면 그 分野의 專門家가 된다”며 韓半島 에 사는 나비 硏究를 勸했고, 石宙明은 敎授의 忠告를 받아들여 나비를 硏究하였다.

韓國 戰爭 途中 1950年 9月 서울 에 있던 서울과학관 이 爆擊을 맞으면서 그가 20餘 年 동안 75萬 마리의 나비 를 採集하여 만든 나비 標本이 모두 잿더미가 되고 말았다. 當時 石宙明은 너무 傷心이 커서 食飮을 全廢할 程度였다. 石宙明은 1950年 10月 6日 에 술에 醉한 韓國 軍人들이 쏜 銃彈을 맞고 죽었다. 以後 弟子들이 거적에 싸인 屍體를 發見하였다.


부전나비.

1931年 부터 나비 硏究를 始作한 그는 日本 動物學者들의 잘못된 나비 分類를 바로잡았다. 生物分類學의 새 場을 연 ‘個體變異에 따른 分布曲線 理論’을 創案해 내었던 것이다. [1] 當時 日本人 動物學者들은 조금만 다른 特徵이 있으면 새로운 種類라고 主張하여 韓國의 나비가 844種이라고 誇張하고 있었다. 그런데, 石宙明은 英國 王立아시아協會 朝鮮支部에서 發刊한 A Synonymic List of Butterflies of Korea 〈朝鮮産 蝶類 總目錄〉( 1940年 )을 통해 韓國 의 나비는 248種이라고 바로잡았다.

當時 石宙明은 배추흰나비 16萬餘 마리의 무늬를 比較했는데, 그 結果 무늬가 다르다고 하여 다른 종이라고 性急하게 判斷해서는 안 된다는 結論을 얻었다. 나비 는 같은 種類라고 할지라도 性, 季節 等에 따라 몸의 크기와 무늬가 다르다. 그런데도 性急하게 무늬와 色相만으로 다른 種類라고 잘못 생각하던 日本 學者들의 慣行을 바로 잡은 것이다. 나비의 分類에 關한 80篇이 넘는 論文을 남겼다.

또한 濟州 方言 에 對한 論文과 에스페란토 敎科書 를 쓰는 等 言語學者 로도 活動했다. 또한 1943年 4月부터 1945年 5月까지 西歸浦에 있던 경성제국대학 生藥硏究所 濟州島試驗場에서 勤務하면서 <濟州島方言집>, <濟州道生命調査서>, <濟州島關係文獻集> 等 6卷(<濟州道隨筆>, <濟州道昆蟲上>, <濟州道資料集>은 遺稿集)의 濟州道總署를 發刊하여 濟州島에 關한 것은 무엇이든 記錄하고 整理하여, 一名 濟州道學(濟州島學)의 先驅者로 불린다. [1] 1945年 에는 國立科學博物館 動物學部長과 國學大學에서 講師職을 맡기도 하였다.

石宙明은 나비들의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그가 붙여준 나비 이름으로는 新婦나비( 天主敎 新婦 들의 禮服을 聯想한 이름), 都市處女나비 , 琉璃窓나비 , 수노랑나비 , 부전나비 (不全은 어린이들의 裝飾用 노리개를 말한다고 하는데, 實際로 부전나비 는 몸집이 작아서 귀엽고, 날개色相이 華麗해서 예쁜 나비이다.), 깊은산부전나비 , 妓生나비(흰나비의 하나, 妓生 처럼 가늘고 아름다운 몸놀림을 생각하면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배추흰나비(애벌레 時節에 배추 를 먹는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等 다양하며, 學名에 그의 姓氏인 ‘昔’(Seok)을 붙였다.

1940年 에 낸 나비에 關한 그의 著書는 現在 사이트 英國王立學會 (The Royal Society of London for the Improvement of Natural Knowledge) 圖書館에 所藏되어 있다. 世界에 30餘 名밖에 안되는 世界나비學會 의 會員이 되었다. 全國 坊坊曲曲을 다니며 75萬餘 마리나 되는 나비를 採集하여 分類하고 硏究했다. 또 그 成果를 모두 整理하여 指導에 標示(《韓國産 蝶類 分布圖》)했는데, 이것은 世界의 傑作으로 손꼽히고 있다.

1947年 韓國山岳會 의 獨島 學術 調査에 參加했다. 그물코에서 펴낸 석주명 評傳에 따르면, 누이同生 석주선 韓國 戰爭 避難 時節 背囊에 넣고 다니며 保存했다가 1973年 에 發刊한 《 韓國産 蝶類 分布圖 》(The Distribution Maps of Butterflies in Korea)는 大韓民國 나비 250種이 分布하는 地域을 種마다 各各 韓國 地圖와 世界 地圖 한 張씩에 붉은 點으로 標示한 地圖 500章으로 編輯되어 있다. 石宙明의 遺品 및 關聯 史料 50餘 點은 檀國大學校 석주선記念博物館에 所藏되어 있다. [2]

著書 및 論文 [ 編輯 ]

  • 《A synonymic List Butterflies of Korea (朝鮮産 나비 總目錄)》, 1940
  • 《濟州島 方言집》, 서울新聞社, 1947
  • 《濟州島 生命調査》, 서울新聞社, 1948
  • 《濟州島關係文獻集》, 1949
  • 《國際語 에스페란토 敎科書》, 朝鮮 에스페란토 學會, 1949
  • 《나비採集 20年의 回顧錄》, 신양사, 1992

外 論文 多數

參考 資料 [ 編輯 ]

電氣 [ 編輯 ]

各州 [ 編輯 ]

  1. 김범훈 (2003年 6月 9日). “나비博士 石宙明과 濟州” . 祭主日報. 2014年 11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8月 28日에 確認함 .  
  2. 檀國大學校 석주선記念博物館 案內書 參照.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