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堊紀-고진기 大量絶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캄브리아기오르도비스기실루리아기데본기석탄기페름기트라이아스기쥐라기백악기고제3기신제3기
顯生累代 동안의 海洋 生物 滅絶 程度
%
百萬年 單位
캄브리아기오르도비스기실루리아기데본기석탄기페름기트라이아스기쥐라기백악기고제3기신제3기
파란 그래프는 주어진 時間 間隔 동안 滅種한 海洋 動物 百分率을 보여준다(절대적 數値가 아님). 이 數値는 모든 海洋生物을 代表하는 것은 아니며 化石化된 것만 評價한 것이다. 라벨은 傳統的인 5代 大量滅種 및 最近에 인정받기 始作한 캐피탄節 말 大量絶滅 事件 을 包含한다. ( 出處 및 이미지 情報 )

白堊紀 - 고진기 大量絶滅 (Cretaceous?Paleogene extinction event) 또는 白堊紀-第3期 大量絶滅 (Cretaceous?Tertiary extinction event)은 約 6600萬年前 白堊紀 마스트리흐트節 末에 일어나, 地質學的으로 짧은 期間內에 動植物의 여러 種이 大量絶滅 을 한 事件을 가리킨다. 白堊紀와 고진기를 가리키는 弱者 K(← 獨逸語 : Kreidezeit )와 Pg를 써서 K-Pg 滅種 또는 第3基를 가리키는 弱者 T를 써서 K-T 大量絶滅 等으로도 불린다.

槪念 [ 編輯 ]

地質學的 標識로서, 世界 各地에서 흔히 發見되는 가느다란 沈澱 띠인 K-Pg 警戒 와 關聯이 있다. 를 除外한 恐龍 化石 은 오직 K?Pg 警戒 아래에서만 發見되는데, 이는 새를 除外한 恐龍은 이 警戒 事件 동안 滅種했음을 뜻한다. 매우 적은 數의 恐龍化石이 K?Pg 境界 위에서 發見되지만, 이는 再加工(reworked)으로 說明된다. 卽, 化石이 元來 位置에서 浸蝕되었다가 以後 堆積物 에 依해 保存되었다는 뜻이다. 모사사우르스類( Mosasaur ), 수장룡 ( Plesiosaur ), 翼龍 (Pterosaur)과 더불어 수많은 植物 및 無脊椎動物 이 滅種되었다. 一部 滅種했으나 哺乳類 系統(Mammalian clade)은 이 境界에서 살아남았고, 麻兒스트리히트節 系統(Maastrichtian clade)은 이 境界를 잘 넘겨 鎭火放射(Evolutionary radiation)를 이루었다. 滅種 比率과 放射는 系統의 種類에 따라 다르다.

原因 [ 編輯 ]

科學者들은 科學的 方法 을 통해 K-Pg 大滅種이 하나 或은 그 以上의 破局的 事件, 例를 들어 ( 칙술루브 衝突區 ( Chicxulub crater )와 같은) 大量 隕石 衝突 이나, 火山 活動의 增加 等이 原因이라고 理論化했다. 몇몇 衝突區 와 데칸 트랩( Deccan Traps )과 같은 大量 火山 活動은 大滅種 事件과 大略 一致한다. 이러한 地質學的 事件은 太陽光을 줄이고 光合成 을 妨害하여 生態系에 큰 崩壞를 가져올 수 있다. 다른 硏究家들은 海水面의 變化나 氣候變動으로 인해 大滅種이 더 漸進的인 事件이라고 主張한다. 2010年 3月 4日, 41名의 科學者 패널은 칙술루브 衝突區가 大量 滅種의 原因이 되었다고 認定하였다. [1] [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 「地球環境 辯護士와 海底資源」, 中生代 末 大滅種과 地球環境變化, 編輯部 저, 韓國海洋硏究所(1999年, 11~27p)
  • 「世界가 注目하는 科學 代價설」, 古生物學者 데이비드 라우프(David Raup)와 잭 셉코스키(Jack Sepkoski), 椰子와 사이언스 오피스 저, 김교훈 驛, 嘉藍企劃(2003年, 120~13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