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얀 후투그 카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바얀 후투그 에서 넘어옴)

바얀 후투그 카툰
??????????
?????
몽골 臺카툰 ( 隊員 正宮皇后 )
在位 1337年?1365年
前任 다나슈리 카툰
後任 솔롱고 올제이 후투그 카툰
이름
옹기라트 바얀 후투그 ( 몽골語 : ????????
??????????
, 韓國 漢字 : 弘吉剌 伯? 忽都  홍길랄 伯顔 홀도 )
尊號 백안홀도皇后 (伯?忽都皇后)
身上情報
出生日 1324年
死亡日 1365年
王朝 몽골 帝國
家門 옹기라트
父親 肉德王 베이르 테무르
配偶者 土곤테무르 禹카歌鬪 칸
子女 親킴, 雪山(雪山)

바얀 후투그 또는 바얀 喉頭 ( 몽골語 : ?????????? ; Баян Хутаг , 伯顔忽都), 1324年 ~ 1365年 9月 7日 )는 元나라 皇帝 惠宗 의 繼後이다. 맞이한 順序로 따지면 두 番째 第1皇后가 된다.(제1황후 다나슈리 廢位 後 맞이한 正宮皇后) 代代로 皇后를 排出한 옹기라트 不足 出身이다. 원 惠宗 의 아들 親킴과 雪山을 두었으나, 親킴은 2歲에 夭折하고 雪山은 1364年 의 政變으로 皇太子가 되었으나, 이듬해 廢位된뒤 殺害되고 바얀 후투그도 그해 9月 死亡했다.

生涯 [ 編輯 ]

武宗 의 皇后였던 扇子彗星皇后 첸게 扇子彗星皇后(宣慈惠聖皇后 眞可)의 姪女이자 繼妃인 수케시리의 堂姪女 或은 再從姪女로, 肉德王(毓德王) 베이르 테무르의 딸이다. 칭기즈 칸 의 整備 보르테 카툰 의 親庭아버지 데이 歲첸 , 親庭 오빠 안진의 直系後孫에 該當된다.

1335年 (圓筒 3年), 惠宗 土곤 테무르의 正宮皇后(正宮皇后)였던 다나슈리 皇后가 兄弟들의 母斑 事件으로 廢黜, 賜死된 後 1337年 (支援 3年) 3月 에 皇后(皇后) 冊褓(冊寶)를 받았다. 애當初 惠宗은 寵愛하는 后妃 奇氏( 기황후 )에게 皇后 자리를 주고 싶어 했으나, 朝廷의 實權者인 丞相 바얀 이 奇氏의 皇后 冊封을 反對하였다. 원 文宗 의 皇后 부다시리 카툰 이 바얀 후투그를 支持한 것이 決定的으로 作用했다. 惠宗은 正宮 皇后 자리를 옹기라트 不足 出身의 바얀 후투그에게 줄 수 밖에 없었다.

바얀 후투그는 性品이 어질고, 嫉妬心이 적어 皇后가 된 後에도 앞에 나서는 일이 거의 없었다고 한다. 그는 儉素하고, 猜忌하는 것을 忌避했으며 禮法을 重視했다. 惠宗과의 사이에서 아들 親킴(眞金) 皇子를 낳았지만 2歲로 夭折했고, 以後 원 惠宗 은 그의 處所에 出入하지 않고 기황후 의 處所를 자주 찾고, 아들 아유르시리다르 를 기황후에게서 보았다.

바얀 후투그는 다시 아들 雪山(雪山)을 낳았다. 1364年 將軍 불루테무르(?羅帖木兒, ?????????)가 政變을 일으켜 아유르시리다르 를 皇太子에서 廢位하고 그女의 둘째 아들 雪山을 皇太子로 세웠다. 그러나 1365年 初 불루테무르는 암살당했다. 바얀 후투그 本人은 1365年 (指定 2年) 9月 7日에 42歲의 나이로 世上을 떠났다.

新元史 列傳 104卷에 依하면 바얀 후투그 카툰이 남긴 義湘이 너무 儉素한 것을 본 기황후 는 "正宮 皇后(바얀 후투그)는 왜 이런 옷을 입고 있었는지"라며 쌀쌀맞은 反應을 보였다 한다. 當時 타이위안 에서 돌아온 皇太子 아유르시리다르 만이 바얀 후투그의 죽음을 매우 슬퍼하며 울고 痛哭했다 한다. 그女의 諡號는 記錄에 傳하지 않는다. 그女가 죽자 廢位된 雪山 太子는 옹기라트 部 中 그女의 親庭의 領地였던 北海道(北海都) 電池(田地)로 追放되고, 以後의 行跡은 未詳이다.

일화 [ 編輯 ]

하루는 皇后가 惠宗 의 巡視를 따라 上京하는 길 途中에 惠宗이 宦官을 시켜 敎旨를 보내 皇后에게 行次할 뜻을 傳했는데, 皇后가 이를 拒絶하면서 "밤이 깊었으니 支存(至尊)께서 往來(往?)할 時間이 아닙니다." 라고 答하였다. 以後 宦官이 여러 次例 뜻을 傳하러 往復했으나 皇后는 끝내 拒絶하였고, 惠宗은 以後로 그女를 더욱 尊重했다고 한다. 또 하루는 惠宗이 그女에게 "중정원(中政院)에서 管理하는 財産[?粮]을 모두 그대에게 줄 뜻이 있는데, 그대는 이番에도 拒絶할 것인가?" 라고 물었더니, 皇后는 "妾(妾, 本人)이 쓸 일이 있으면 쓰겠습니다.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管理할 때, 必是 제가 사람을 뽑아야 하는데 妾이 어찌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겠습니까?" 라고 對答했다고 한다. 그女가 世上을 떠난 後 기황후 가 그女가 남긴 옷을 보고 "正宮皇后, 어찌 이런 옷을 입었던 말인가?" 라고 말하며 크게 웃었다는 逸話도 傳한다.

家計 [ 編輯 ]

  • 아버지 : 肉德王(毓德王) 베이르 테무르
  • 姑母 : 첸게 = 武宗 의 皇后
    • 男便 : 惠宗 (惠宗)
      • 아들 : 珍禽 皇子(眞金 皇子)
      • 아들 : 雪山 皇子(雪山 皇子)

바얀 후투그가 登場한 作品 [ 編輯 ]

出處 [ 編輯 ]

前任
다나슈리
元나라의 皇后
1337年 ~ 1365年
後任
기황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