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禹 디아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바르톨로메禹 디아스
Bartolomeu Dias
High Commission of South Africa in London 에 있는 바르톨로메禹 디아스의 彫刻像

바르톨로메禹 디아스 ( 포르투갈語 : Bartolomeu Dias , 1450年頃 ~ 1500年 5月 29日 )는 포르투갈 의 探險가다. 리스본 近郊에서 出生하였다.

주앙 2歲 로부터 傳說的인 基督敎 國家 였던 에티오피아 를 發見할 것을 命令받아 아프리카 西海岸 探險을 計劃하였다. 1487年 배 3隻으로 떠났는데, 2隻의 배로 1488年 아프리카 南端에 到達하였다. 그해 말 暴風으로 거의 2週間 漂流하다가 暴風 때문에 喜望峯을 돌았으나 船員들이 苦生 끝에 暴動을 일으킬 雰圍氣가 되자 어쩔 수 없이 되돌아왔다.

歸港視 케이프 串을 發見하여 '暴風의 串'이라 이름지었는데, 뒤에 주앙 2世는 이를 ' 喜望峯 ( 케이프타운 )'으로 바꾸었다. 이는 印度 航路 發見의 基礎가 되었다. 뒤에 아프리카 貿易에 從事, 1497年 바스쿠 다 가마 를 따라 카보베르데 制度 에 이르렀다. 페드루 알바르스 카브랄 과 함께 브라질 航海에 同行하였다가 暴風으로 遭難當하여 死亡하였다.

傳說에 따르면 喜望峯 을 發見하고도 바스쿠 다가마 에게 印度 航路 開拓의 功績을 빼앗긴 怨恨에 幽靈船 플라잉 더치맨 이 되었다고도 한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