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구름과 무지개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바람과 구름과 무지개와
日本語 : 風と雲と虹と
장르 텔레비전 드라마 , 時代劇
放送 國家 일본의 기 日本
放送 채널 NHK
放送 期間 1976年 1月 4日 ~ 12月 26日
放送 時間 日曜日 밤 8時 ~ 8時 45分
放送 分量 45分
放送 回數 52回
原作 카이온지 초고로
製作 NHK
脚本 후쿠다 요시유키
出演者 가토 고우
오가타 켄
요시나가 사유리
쿠사카리 마사오
아라타마 미치요
츠유구치 시게루
고바야시 케이쥬

바람과 구름과 무지개와 》( 日本語 : 風と雲と虹と 바람과 구름과 무지개와 [ * ] )는 1976年 1月 4日 부터 12月 26日 까지 放送된 NHK 의 14番째 大河드라마 이다.

槪要 [ 編輯 ]

헤이안 時代 (平安時代) 中企 [1] 日本을 舞臺로, 거의 같은 時期에 교토 調整에 맞서 叛亂을 일으켰던 다이라노 마사카度 (平?門)와 후지와라노 스미토모 (藤原純友)의 生涯를 그린 作品.

原作은 街이온지 祖考로(海音寺潮五?)의 小說 『다이라노 마사카度』(平?門)와 『바다와 바람과 무지개와』(海と風と虹と)이다. 主人公 마사카도와 그 從兄弟 다이라노 사다모리 (平貞盛) 두 사람 모두의 사랑을 받았지만 이로 因해 둘의 다툼에 말려들어 結局 죽임을 當하고 마는 悲運의 女主人公 다카코(貴子)를 요시나가 사유리(吉永小百合)가 맡았다.

『사나다 風雲록』(?田風雲?)으로 알려진 劇作家 ? 후쿠다 요시유키(福田善之)가 脚本을 執筆하였는데, 여기서 마사카도는 于先 '民衆'李 存在했고 '공(公)' 等은 훨씬 뒤에 이르러서야 왔던 것이다, 等의 檄文을 띄우는 等 (이런 臺詞는 原作에는 없다) 叛亂의 歷史的 位置를 스스로 의식한 主人公이다. 또한 꼭두각시나 海賊、遊女(遊女)、農民 等等 庶民 階層의 登場人物이 活躍하는 點도 注目되었다.

日本의 歷代 大河드라마 가운데 全體 映像이 現存하는 것이 確認된 가장 오래된 作品이기도 하다. 叢集便 映像의 存在는 일찍부터 確認되고 VHS나 DVD로 商品化된 것에 비해, 長期間에 걸치는 오리지널 本篇 映像은 現存하지 않는다고 여겨졌지만 2000年代 後半에 全回 放送 映像이 收錄된 當時의 2인치 VTR이 NHK 放送國 倉庫에 保管되어 있는 것이 確認되었던 것이다. [2] 發見된 映像은 9個月 程度의 디지털 리마스터 處理로 收復되고, 電話가 收錄된 完全版 DVD가 2007年 7月에 發賣되었다.

첫回 放映視 最高 視聽率은 30.1%. 平均視聽率은 24.0%였다.

줄거리 [ 編輯 ]

10世紀 初두, 日本 東北部 半島(坂東) 땅에서 勢力을 키워가던 干舞 헤이시(桓武平氏) 一族 다이라노 요시마사(平良?)의 赤字(嫡子)로써 태어난 고지로 마사카度(小次??門)는 棺위를 얻기 위해 上京했지만, 약삭빠른 從兄弟 사다모리와는 달리 愚直한 性格의 마사카도는 賂物이 橫行하는 교토에서의 生活에 適應하지 못하고 교토의 貴族社會에 失望만 품는다. 이러한 가운데 이요로부터 온 후지와라노 스미토모 (藤原純友)와 만나게 되는데, 후지와라 一族답지 않은 豪放한 스미토모의 모습에 마사카도는 끌리고, 한便으로 스미토모 亦是 內心 마사카度가 半島 땅에서 叛亂을 일으키고 自身이 西쪽에서 蜂起해 東西에서 呼應한다면 首都를 차지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그를 利用할 생각을 하게 된다.

官職을 얻어 보려던 試圖도 水泡로 돌아가고 基코(貴子)를 놓고 사다모리와의 다툼에서도 사다모리에게 敗한 채 失意에 빠져 故鄕으로 돌아온 마사카도는 半島 땅의 헤이시 一族의 內紛에 휘말리게 되고, 큰아버지 구니카(?香)나 요시마사(良正)、有力 豪族인 미나모토盧 마모루(源護) ? 다스쿠(扶) 父子 等의 內紛을 解決하고 그 過程에서 벌어지는 衝突에서 勝利해 나가는 過程에서 漸次 調整 그 自體에 對한 叛亂의 지렛대로 推戴된다. 이윽고 半島 全域을 制壓한 마사카도는 組積(朝敵)이라 불리게 되고, 從兄弟 사다모리나 마사카度 自身이 어렸을 때부터 英雄으로 생각해왔던 다와라노 逃躱(田原藤太, 후지와라노 히데사토 )와의 宿命의 對決로 이어진다. 以後 細土 內海에서 叛亂을 일으켜 調整과 對立하던 스미토모는 마사카度가 戰死했다는 消息을 듣고 南海에 무지개가 사라져 가듯 自身의 野望도 꺾였음을 깨달았다.

本作은 神내림 狀態의 巫女로부터 信託을 받고 「新皇」(新皇)을 일컬은 것을 契機로 도코쿠에 獨立王國을 세우는 것을 目的으로 했던 마사카度가 후지와라노 히데사토나 다이라노 사다모리(구니카의 아들) 等에게 敗해 戰死하고, 후지와라노 스미토모 亦是 細土 內海 (???海)에서 敗死해 그 野望이 꺾이고 마는 모습을 그렸다.

出演 [ 編輯 ]

主人公 [ 編輯 ]

다이라노 소마노고지로 마사카度 - 가토 고우 (兒役 - 오가타 테쓰)
淳朴하고 武藝에 뛰어나며 不義를 보아 넘기지 못하는 剛直한 性格. 사다모리와는 함께 靑春時代를 보내고 미나모토노 마모루(源護)의 딸 고고(小督)와 사랑에 빠져 求婚하지만 마모루에게 "求婚하고 싶거든 그에 걸맞는 棺위를 얻어 오라"는 要求를 받고 교토로 와서 우병위素地(右兵衛少志)에 任官되었으나 이는 사다모리보다 훨씬 뒤처지는 官位였고, 盜賊 退治에 나섰다가 何必 그 盜賊이 高貴한 身分이었다는 點이 問題가 되어 이를 挽回하기 위해서 다시금 海賊이 跋扈하는 西海도(西海道)로 가는 追捕使(追捕使)를 따라 從軍한다. 그곳에서 앞서 교토에서 親交를 맺었던 후지와라노 스미토모의 計略으로 全滅한 追捕使 가운데 唯一하게 살아남았으나, 首都에 돌아왔을 때는 自身과 사귀던 다카코(貴子)가 사다모리와 사귀는 사이가 되어 있었다. 失意에 빠져 마사카도는 官職을 내놓고 半島로 돌아오지만, 그곳에서 아버지의 兄弟들이 땅을 가로채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큰아버지 요시카네(良兼)의 딸인 요시코(良子)를 强奪한 것이 問題가 되어 마사카도는 一族 안에서 孤立되고 큰아버지들과 싸우게 되었다. 가쿠즈치노카미(火雷天神)의 旗幟 아래 다이라 一族이나 겐지 一族과의 戰鬪에서 이기고 勢力을 넓혀 半島 百姓들의 支持를 얻게 되지만 政治的인 野心은 없었고, 巫女의 信託을 받게 된 뒤에도 自身이 實際로 新皇으로써 日本의 새로운 天皇이 된다는 생각은 하지도 않았지만, 교토에서 追討使가 派遣되는 가운데 다와라노 逃躱나 다이라노 사다모리 等의 聯合軍과 싸우다 戰死한다.

간토의 豪族들 [ 編輯 ]

다와라노 逃躱( 후지와라노 히데사토 ) - 츠유구치 시게루
마사카度가 어렸을 적에 마사카度의 아버지 요시마사와 함께 미치노쿠(陸?)로 내려갔을 때, 그곳에서 捕縛되어 말에 태워져서 連行되는 다와라노 逃躱와 처음 만났다. 後날 시모쓰케 國(下野?)의 有力豪族이 된다. 成長한 마사카徒에게 好感을 품는 한便으로 그의 政治力에 疑問을 품기도 한다. 또한 半島의 넓은 땅이 마사카度와 調整의 싸움으로 荒廢해지도록 놓아둘 수는 없다는 判斷에 어쩔 수 없는 마사카度를 치러 나서게 되고, 罪는 마사카道에게 있지 그의 處子는 罪가 없다는 理由를 들어 그들을 逮捕할 것을 要求하는 쓰네모토의 要求를 拒絶한다.

사이고쿠 사람들 [ 編輯 ]

스미토모와 海賊, 그리고 아마비토들 [ 編輯 ]

후지와라노 스미토모 - 오가타 켄
마사카도와는 교토에서 만나 肝膽相照하는 사이가 된다. 그 뒤 이요노죠(伊予?)로 任命되어 海賊 對策을 命받지만 腐敗한 貴族 政治를 打倒해야 한다는 생각에 히부리 섬(日振島)에서 擧兵하고 요도가와(淀川)까지 攻擊한다. 하지만 마사카度가 戰死했다는 것을 알고 苦惱 끝에 退却을 決定한다. 貴族을 '國家라는 커다란 나무를 둥지삼아 안에서 갉아먹는 흰개미 '에 빗댄다.

各州 [ 編輯 ]

  1. 日本의 歷代 大河드라마 가운데서는 다루는 時代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嚴密하게는 『불타오르다』(炎立つ)에서 에미市의 首長 아테루이 (阿?流?)가 登場하는 場面이 있기는 하지만, 스토리 메인은 11世紀 中盤 以後이다. 한便 2000年代가 되면서부터는 本作보다 더 오래된 時代를 다룬 作品이 몇 個 製作되었기는 하지만 모두 大河드라마와는 다른 範圍에서 放送된 것이다.
  2. 텔레비전 드라마판 『同居時代』(同棲時代)、幻想의 錄畫分 發見의 숨겨진 이야기(日本語)
NHK 大河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모리 모토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