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드 몽테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미셸 드 몽테뉴
學者 情報
出生
Saint-Michel-de-Montaigne
死亡
Saint-Michel-de-Montaigne
國籍 프랑스 王國
學歷 College of Guienne
University of Toulouse
父母 Pierre Eyquem de Montaigne (簿)
配偶者 Francoise de La Chassaigne (1565 - )
署名

미셸 에켐 드 몽테뉴 (Michel Eyquem de Montaigne 1533年 2月 28日 - 1592年 9月 13日 )는 프랑스 哲學者 , 思想家, 隨筆家이다.

生涯 [ 編輯 ]

몽테뉴라는 마을의 富裕한 商人의 아들로 태어나 法律을 工夫한 後, 보르도 法院에서 法官을 지냈다. 그 後 1571年 故鄕으로 돌아와 著述에 沒頭하였다. 1580年 有名한 < 隨想錄 >을 完成시켰는데, 그는 이 冊에서 人間의 거짓 없는 모습을 그렸다. 그와 같은 人間의 硏究가·관찰가를 프랑스 文學史에서는 모랄리스트(人間 硏究가)라 부르고 있다. 그는 프랑스의 모랄리스트 文學의 土臺를 쌓았을 뿐만 아니라 隨筆 文學에도 커다란 影響을 주었다. 그는 처음에는 禁慾的인 人生觀을 가르쳤으나, 天動說이 地動說로 바뀌고, 新大陸이 發見되는 等 常識이 崩壞되자 衝擊을 받아, 人間 理性의 限界를 主張하면서 改革을 嫌惡하고 保守主義를 信奉하였다. 그러나 內心으로는 自由主義를 支持하고, 貴族보다는 農民의 態度를 讚揚하였으며, 形式主義的 法 理論을 排斥하여 人間愛를 鼓吹하는 等 人間의 價値를 追求하였다.

남들이 自己에 對하여 自身과 抱負를 가지는것을 보면 感歎을 禁할 수 없다. 나는 미리 그런일을 할 수 있는 手段이나 方法을 생각하지 못한다. 結果를 보고나서밖에는 내 力量을 알지 못한다. 다른 모든일에도 그렇지만 나는 나 自身에대한 確信을 가지지 못한다. 그래서 어쩌다가 내가 하는일이 잘 되는 수가 있으면 그것은 내 力量이라기 보다는 運數가 좋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떻는 나는 모든 일을 되어가는대로 조마조마한 생각으로 計劃한다. 哲學 自體도 아무것도 結論 내리지 못하며 根據가 薄弱하고 아는 것이 없다는 事實을 眞心으로 認定할 때 가장 잘하는 일로 보인다. 사람이 公的으로나 私的으로나 가장 그릇된 思想을 가꾸게되는 主要한 要因은 自己 自身을 높이 評價하는데서 온다고 본다.

? 몽테뉴 隨想錄中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