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젓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멸치젓

멸치젓 젓갈 의 一種인 韓國 料理 로, 멸치 에 소금을 넣어 醱酵한 料理이다. 大韓民國 에서는 새우젓 에 이어 가장 흔히 消費되는 젓갈이다. 濟州島에서는 멜젓 이라고 하는데 陸地의 滅地젓과는 다른 風味가 있다. 멸치젓은 김치 의 材料로 많이 쓰인다. [1] 멸치는 大韓民國의 南部 바닷가에서 낚는다. 멸치의 15~20% 程度 무게가 나가는 소금을, 씻어낸 新鮮한 멸치에 追加하여 醬독 에 保管한다. 發效하는 데에는 15~20度 環境에서 2~3個月이 걸린다. 멸치젓이 6個月 發效되면 꺼낼 수 있는 狀態가 되어 멸치젓국이 된다. 抽出物을 걸러낸 뒤에는 김치를 만드는 데 使用된다. [2]

生産地 [ 編輯 ]

大韓民國에서는 主로 慶尙南道 , 全羅南道 , 釜山廣域市 , 蔚山廣域市 等을 包含하는 南海 및 東海 脂肪이 멸치젓의 主産地이며, 4-6月쯤 州로 담근다. 慶尙南道 巨濟, 濟州市 추자면 , 釜山廣域市 機張郡 의 멸치젓이 特히 有名하다.

種類 [ 編輯 ]

六젓 [ 編輯 ]

六젓은 멸치를 그대로 소금에 절여 發效, 熟成시킨 젓갈이다. 서울, 京畿地方에서 김치를 담글 때 主로 새우젓 을 主로 쓰는 反面, 全羅道 慶尙道 一帶에서는 멸치젓을 쓴다. 南海岸 地方에서는 건더기를 잘게 다져서 靑陽고추 等을 넣고 쌈醬을 만들어 먹는 境遇가 많다.

뼈가 보이지 않을 程度로 幅 삭아 비린내가 나지 않고 달착지근한 맛을 내는 것이 上等品이다. 또 너무 거무스름한 色을 내지 않고 붉은 빛이 도는 것이 좋다.

액젓 [ 編輯 ]

액젓은 長期間 푹 삭힌 멸치젓을 濾過하여 液만 걸러낸 液體調味料이다. 各種 김치 의 감칠맛을 더하는 데 使用하며 간醬 代身 쓸 수 있다.

六젓의 건더기에 鹽水나 다른 添加物을 넣어 끓여 만들어내는 멸醬(滅간醬) 또는 魚간醬, 朝美액젓과는 食品의 類型이나 TN 數値 等에서 儼然한 差異가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機長멸치와 멸치젓” . 《釜山文化觀光》. 2015年 12月 20日. 2016年 8月 2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8月 23日에 確認함 .  
  2. “김치 材料와 그 特性, 젓갈에 對한 說明” . 《KOIS》 (英語). 2008年 3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5月 6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