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10年代에 메타데이터는 一般的으로 디지털 形態를 가리킨다. 그러나 1960~1970年代의 傳統的인 카드 카탈로그들 또한 메타데이터의 한 例로 들 수 있으며, 이 카드들은 圖書館의 冊들에 關한 情報를 담고 있다. (著者, 題目, 主題, 等)

메타데이터 ( metadata or metainformation )는 데이터 (data)에 對한 데이터이다. 이렇게 흔히들 簡單히 定義하지만, 캐런 코일(Karen Coyle)에 依하면 '어떤 目的을 가지고 만들어진 데이터(constructed data with a purpose)'라고도 定義한다. 卽, 다른 데이터를 定義하고 記述하는 데이터(data that defines and describes other data)이다. 假令 圖書館에서 使用하는 書誌技術用으로 만든 것이 그 代表的인 例이다. 只今은 온톨로지의 登場과 함께 機械가 읽고 理解할 수 있는(Machine Actionable) 形態의 메타데이터가 많이 使用되고 있다. 說明 메타데이터 , 構造化 메타 데이터 로 區分된다.

歷史 [ 編輯 ]

人類史에서 여러 가지 메타데이터가 登場한다. 그 첫째는 카드目錄이다. 全혀 目錄이 必要없다가 가나다順, 서명순, 著者名 順 等의 메타데이터가 必要했던 것이다. 그 다음은 데이비드 휠러(David Wheeler)가 말하는 間接水準(Level of Indirection)을 올리는 일이었다. 그는 컴퓨터 科學이 只今까지 한 貢獻 中에서 가장 偉大한 것이 있다면 바로 이 間接水準을 올렸다는 것이다. 바로 MARC와 같은 메타데이터이다. 그 다음이 팀 버너스리 가 말하는 Machine Actionable Metadata이다. 機械는 全혀 모르는 flat한 메타데이터가 아니라, 機械가 스마트하게 알고 反應하는 메타데이터를 말한다. 텍스트의 바다요 아름다운 庭園에 갇혀있는 엄청난 크기의 카탈로그의 問題를 Linked Data가 解決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제는 웹 그 自體가 痼疾的으로 안고 있는 問題이다. 어쩌면 웹과 圖書館이 서로 도와야 하는 部分이 이런 部分일 것이다.

槪要 [ 編輯 ]

데이터에 關한 構造化된 데이터로, 다른 데이터를 說明해 주는 데이터이다. 大量의 情報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情報를 效率的으로 찾아내서 利用하기 위해 일정한 規則에 따라 콘텐츠에 對하여 附與되는 데이터이다. 어떤 데이터 卽 構造化된 情報를 分析, 分類하고 附加的 情報를 追加하기 위해 그 데이터 뒤에 함께 따라가는 情報를 말한다. [1]

이를테면, 디지털 카메라 에서는 寫眞을 찍어 記錄할 때마다 카메라 自體의 情報와 撮影 當時의 時間, 露出, 플래시 使用 與否, 解像度, 寫眞 크기 等의 寫眞 情報를 火傷 데이터와 같이 貯藏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分析하여 利用하면 그 뒤에 寫眞을 適切하게 整理하거나 다시 加工할 때에 아주 有用하게 쓸 수 있는 情報가 된다. GPS 機能을 使用하여 位置 情報까지 寫眞의 메타데이터에 入力할 수도 있는데, 이를 利用하면 寫眞이 어디에서 撮影되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고, 이로써 다시 다른 地域 情報를 檢索하거나 같은 地域에서 찍은 다른 寫眞을 檢索하게 하는 檢索性 을 向上시킬 수 있다.

메타데이터는 메타데이터가 附與될 때와 쓰일 때의 文脈 情報를 構造化시켜 그 活用度를 擴大시키는 役割을 한다. 웹 2.0 이나 온톨로지 (Ontology)의 分野에서 構造化된 메타데이터는 매우 有用하다.

標準化 [ 編輯 ]

MARC (Machine Readable Cataloging, 機械家督目錄) 메타데이터 形式을 代替하기 위해 1995年 3月 OCLC와 NCSA는 美國 오하이오 州의 더블린에서 첫 워크숍이 開催되었고, 더블린 코어 라고 하는 메타데이터 形式을 만들었다. 이 形式은 單純化되었기 때문에 生成과 維持가 쉽고, 理解가 쉬우며, 國際的으로 認定되는 形式을 갖추도록 하였고, 擴張性을 가질 수 있는 構造로 만들었다. [1]

더블린 코어 의 要素로는 題目, 만든이, 主題, 要約 情報 等 15가지 要素로 이루어진다. 덤다운 (Dumb down) 原則에 따라 詳細化를 爲해 쓰여진 限定語 때문에 오히려 그 뜻이 模糊해지는 것을 막도록 限定 要素를 바꾸거나 빼고 上位 槪念을 남겨두어 下位 槪念을 같이 包含하도록 하는 單純化를 통해 安定的인 意味 傳達을 하고자 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正봄. "未來 圖書館의 모습…클라우드가 解答" . 머니투데이. 2015年 3月 4日.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