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비 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네이비 실
國家 미국의 기 美國
所屬   美國 海軍
役割 特殊 偵察
對테러戰
非在來式展
痲藥關聯作戰
探索 救助
水路 偵察
規模 2,500名
命令 體系 美國 特殊 作戰 司令部
美國 海軍 特殊戰 司令部
參戰 베트남 戰爭
오퍼레이션 어전트 퓨어리
오퍼레이션 저스트 커즈
오퍼레이션 데저트 스톰
모가디슈 戰鬪
오퍼레이션 人듀어링 프리덤
오퍼레이션 이라키 프리덤
오퍼레이션 레드 윙
HK MP5 機關短銃을 들고 물속에서 나온 네이비 실
森林地帶에서의 作戰을 遂行하고있는 네이비 실

미합중국 네이비 실 ( 英語 : United States Navy SEALs, Navy SEALs )은 1962年 1月 1日, 케네디 大統領이 創軍한 美國 海軍 의 特殊部隊를 말한다. SEAL은 Sea, Air and Land 卽 海上 空中 陸地 를 의미한다. 陸海共 어디든 戰鬪가 可能하다는 뜻이다.

非在來式展 , 게릴라전 , 對테러戰 , 人質 救出, 特殊 偵察 作戰 等에 使用된다. 部隊는 總 8個의 팀과 2個의 海上輸送部隊로 構成되어 있으며, 人員은 2,500名 程度이다

一般的으로 1個 SEAL Team 隸下에는 約 8個의 小隊(Platoon)가 있다. 小隊(Platoon)라고 부르기는 하는데 陸軍과 海兵隊같은 一般步兵部隊들의 小隊와는 性格과 構成 等이 매우 다르다. 씰팀 所屬 1個의 小隊(Platoon)에는 指揮官, 突擊遙遠, 狙擊手, 射手 等 16名 程度의 作戰隊員들이 있고, 作戰隊員 外에도 小隊 本部, 各種 支援人員 等으로 構成되어 있다.

1個의 씰 팀 隸下에 있는 各 小隊들은 아래와 같이 色相이 붙여진 別名으로 任務가 나뉘기도 한다. Black : 偵察小隊, Gray : 浸透보트運用小隊, Red, Blue, Gold, Silver : 地上攻擊小隊,

歷史 [ 編輯 ]

現在와 같은 네이비 실이라는 部隊는 1962年에 만들어졌지만, 그 뿌리는 第2次 世界大戰 때인 1942年에 創設된 Scouts & Raiders와 NCDU(Naval Combat Demolition Units), UDT(Underwater Demolition Team) 이 세 部隊로부터 始作된다. Scouts & Raiders는 美 陸軍과 海軍의 合同部隊로서 유럽 戰線과 北아프리카에서 敵의 海岸을 奇襲打擊하는 特攻隊였다. NCDU와 UDT는 美 海軍의 單獨部隊들로서 유럽과 太平洋에서 上陸作戰에 앞선 水中 障礙物 除去 및 海岸偵察, 海岸 奇襲打擊 等의 任務를 遂行했다. 이 中 NCDU의 選拔訓鍊 中 極限의 1週日 敎育이 바로 그 有名한 지옥주 (Hell Week)의 始作이 된다.

2次大戰 終戰 後에 Scouts & Raiders 中 海軍 人員들과 NCDU는 UDT로 吸收 統合되었고, 지옥주 等 NCDU의 主要 敎育課程도 UDT敎育으로 吸收되었다.

韓國戰爭에서도 美海軍 UDT는 큰 活躍을 하는데, 水中浸透와 水中障礙物 除去, 海岸 偵察 및 海岸 奇襲打擊 뿐 아니라, 때때로 海岸 地域 뿐 아니라 더욱 內陸 깊숙히 浸透해서 橋梁, 鐵道, 터널 等의 破壞, 兵站線 攪亂 等을 遂行하며 作戰半徑을 더욱 넓히게 되었다. 韓國戰爭 때의 이러한 成果는 後날 네이비 씰을 創設하게 되는 基盤이 된다. 그리고 1962年에 드디어 해중/海上 作戰 뿐 아니라 陸上 特殊戰 能力과 空中浸透 能力까지 完備한 네이비 씰이 創設되었고, 이때부터는 完全히 本格的인 陸海共 全天候 特殊部隊가 된다.

네이비 씰 創設 멤버들은 旣存의 UDT隊員들이었다. 하지만 旣存 UDT 部隊를 完全히 解體하진 않았고, 씰로 가지 않은 나머지 隊員들로 構成된 縮小된 規模로 繼續 存續하다가 1983年에 네이비 씰로 完全히 吸收되면서 UDT는 歷史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志願 資格 [ 編輯 ]

  • 미합중국 市民權者로서 19歲 以上 28歲 以下만 支援 可能.
  • 美 海軍에 屬해 있는 男子만 支援 可能(米 海軍 基礎軍事敎育은 이미 修了한 狀態이어야 可能).

訓鍊 [ 編輯 ]

  • 1段階(8週) : 海上特殊戰 豫備敎育(Naval Special Warfare Preparatory School) - 基礎體力을 增進시카는 過程이다. 샌디에고 週 옆의 작은 섬에서 이루어지며, 모든 志願者들은 基礎體力訓鍊 過程을 通過해야 한다. 2分 內 팔굽혀펴기 70回, 4마일(6.4km) 驅步 31分, 1km 핀 水營 [1] 20分 等의 基準을 通過해야 된다. 이 過程을 通過하면 BUD/S 本敎育 過程에 入校한다. 이 基礎體力評價에 탈락하면 다음 訓鍊 段階에 참여시키지 않으며, 假借없이 귀가시킨다.
  • 2段階(27週) : 버지트레이닝, 基礎水中爆破/特殊戰( BUD/S : Basic Underwater Demolition/SEAL) - 入門過程과 3個의 本敎育 過程으로 나뉜다.
    • 入門過程(3週): Orientation - 이 期間 동안 3週 동안 그 有名한 UDT 體操(BUD/S P.T.)를 익히고, 遊擊訓鍊人 障礙物 克服訓鍊을 받으며, 部隊 役事하고 體系, 任務 等에 對한 工夫에다 注意事項 熟知 等 各種 精神敎育도 받는다.
    • 第1過程(7週) : 身體强化訓鍊(Physical Conditioning) - 長距離 戰鬪水泳에다 고무보트 訓鍊을 하고, 海上에서 位置하고 方向을 잡는 水路測量法도 배운다. 마지막 1週가 그 有名한 지옥주(Hell Week) 過程으로, 6日 동안 進行되며, 4時間 程度의 就寢 時間 程度만 주어지는데, 이 過程에서 3名 中 2名은 中途 탈락한다. 이 過程은 全 世界 여러 特殊部隊들의 롤모델이 되어 컴뱃 다이버 敎育過程들에도 導入되었다.
    • 第2過程(8週) : 軍事用潛水訓鍊(Combat Diving) - 손발이 묶인 狀態로 물속에서 生存하는 訓鍊을 받게 되며, 首相事故에 對한 基礎 救急法, 實戰에서 使用하는 水中戰鬪技術도 배운다.
    • 第3過程(9週) : 陸上戰鬪過程(Land Warfare) - 基本 倂記 運用法, 射擊術, 爆破, 讀圖法, 偵察, 레펠링, 기초적인 小部隊戰術 等을 배운다.
  • 3段階(7週) : 海軍降下學校(Parachute Jump School) - 各種 武器 使用法, 爆破 技術, 後部隊 戰術 等의 메뉴얼을 익힌다. SEAL 自體 基本空輸 및 高空强하(HALO/HAHO) 敎育課程으로 2010年에 導入하였다.
  • 3段階(5週) : 海軍空輸敎育(Navy Seal & SWCC) - 뛰어내릴 때 落下傘이 自動으로 펴지는 空輸基本訓鍊, 高空에서 降下하여 스스로 落下傘을 펴야 하는 高空降下敎育까지 同時에 받는다.
  • 4段階(26週) : 씰 資格敎育( SQT : SEAL Qualification Training) - 本格的으로 特殊戰에 關해 敎育받는 過程으로, 實戰射擊에다 特殊戰 戰術 訓鍊 過程을 거친다. 各種 生存 訓鍊도 이루어지는데, 訓鍊 場所는 無人島 부터 정글 , 沙漠 , , 酷寒의 그린란드 알래스카 , 太平洋 한 가운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 SQT 敎育期間 동안 CQC, 非武裝 戰鬪, 알래스카 설한지 訓鍊, 海上 作戰, 戰術的 戰鬪 死傷者 處置(TCCC) 等 實戰的인 射擊訓鍊과 深化된 特殊戰 戰術을 배운다. SQT 過程이 끝나기 前, 約 10日 程度의 生存·逃避·抵抗·脫出(SERE) 敎育을 履修한다.
  • 將校過程(5週) : JOTC(Junior Officer Training Course) - 將校의 境遇 SQT 過程에 들어가기 前, 約 5週間의 SEAL 將校 過程과 語學敎育(Language Training)을 追加的으로 받는다. 리더십, 事業 進行 方法, 스피치 및 브리핑 스킬 等을 배운다고 한다.

여기까지 總 62週(1年 2個月)間의 訓鍊過程을 無事히 完遂하면 SEAL 揮帳을 받고 正式으로 SEAL 隊員이 되지만 이는 單純히 揮帳만 받는 것으로, 作戰팀에 實際로 配置되고 投入되려면 總 3段階의 씰 部隊 敎育(SEAL Troop Training)을 마쳐야 한다.

訓鍊 强度는 想像을 超越하며, 最終 過程에서 訓鍊生 10名 中 8名은 中途 탈락할 程度로 訓鍊이 아주 酷毒하다.

以上의 訓鍊過程 中 特히, 1週日間 잠을 안 재우고 極限의 苦痛을 經驗하게 하는 지옥주(Hell Week) 過程이 有名하다(통과율 40%).

이 지옥주 過程은 韓國 海軍 UDT 敎育課程에도 그대로 導入되었고, 韓國 UDT 敎育課程에 委託敎育 들어온 他郡 特殊部隊員들에 依해 各 部隊들의 水中浸透 敎育過程들(海兵搜索敎育, 特戰司海尺組敎育, UDU 密封敎育 等)에도 傳播되었다.

關聯 事例 [ 編輯 ]

2001年 , 美國 民主黨 次期 大權走者로 擧論되는 밥 케리 前 上院議員( 네브래스카 出身)李 自身이 現場指揮한 네이비 室 要員들이 베트남 良民 20餘名을 虐殺했다고 良心告白을 하였다. 自身이 殺害를 指示하였으나, 메콩江 流域 彈퐁 마을을 巡察하던 中 視野가 제로狀態人 어둠 속에서 發生한 우연한 事故였다고 말했다. 또한 32年間 戰爭英雄으로 描寫한 것에 對해 良心의 呵責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그 虐殺事件의 功勞로 브론즈 메달 을 授與받았다. 그러나 當時 部隊原因 거하드 클랜은 "部隊員 7名이 民間人을 한곳에 모아 虐殺했으며 唯一하게 아기 한名만 살아 남았다"고 主張했다.

2004年 4月 12日 타임 知와 英國 日刊紙 인디펜던트 에 따르면, 이라크 駐屯 英國軍 數 보다 많은 8700名 以上의 傭兵이 이라크에서 警護要員으로 活動한다고 推算하는 專門家도 있다고 傳했다. 美國 國防部 世界 敵 業體 20餘個 가운데 相當數가 이라크에서 活動하는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이들은 네이비 실이나 英國 陸軍 의 共守特戰部隊인 SAS 等 世界 有數의 特殊部隊 出身들로 構成되어 있으며, 하루 125萬 원의 收入을 얻고 있다고 한다. [2]

2005年 7月 18日 뉴스위크 誌에는 네이비 실이 部隊 創設 43年 만에 2流로 墜落할 危機에 處했다고 報道되었다. 特히 2005年 6月 28日 , 아프가니스탄 東部 쿠나르 山岳地帶에서 알카에다 掃蕩作戰을 遂行하던 中 19名의 네이비 실 隊員을 잃은 것은 2001年 以後 美軍의 單一 作戰으로는 最惡의 失敗로 記錄되고 있다. 美國 陸軍 의 特殊部隊인 그린베레 델타 포스 는 直接 打擊 作戰 이나 交戰 任務를 遂行하는 反面, 네이비 실은 이라크 等地에서 要人 警護나 救出 作戰만 하고 있을 뿐이었다. 그래서 아프가니스탄 作戰을 통해 모처럼 健在를 誇示할 機會를 얻었으나, 結局 그 作戰이 크게 失敗하면서 部隊의 名譽가 크게 失墜되었다는 것이다. [3]

2007年 8月 , 2007年 탈레반 韓國人 拉致 事件 에서 美國의 對테러部隊와 美國이 교육시킨 아프간 政府軍 特殊部隊가 人質 救出 作戰이 動員될 수도 있다고 報道되었다. 美軍의 對테러部隊는 美國 陸軍의 델타 포스 와 美國 海軍의 데브그루 를 의미한다. 韓國의 對테러部隊를 投入하자는 論議도 있었으나 實行되지는 않았다. 韓國의 對테러部隊는 陸軍 特戰司 707特殊任務大隊 海軍 特殊戰戰團 對테러特賃貸 가 있다. 世界 各國은 英國의 SAS 를 본따서, 小規模 低强度 紛爭, 卽 對테러戰을 위한 特殊部隊를 保有하고 있다. 이들은 테러犯들에 抑留된 人質을 救出하는 任務를 特別히 訓鍊한 部隊로서, 全 世界에 迅速히 보낼 수 있는 用途로 만들어졌다. 普通 對테러部隊로 부르며, 對테러 特殊部隊의 嚆矢는 英國 陸軍의 SAS 이다.

關聯 媒體 [ 編輯 ]

  • 시드 마이어의 文明 IV PC 게임에서, 네이비 實은 美國만이 가진 특수한 武器로 나온다.
  • 2003年 의 映畫 太陽의 눈물 은 네이비 실의 救出 作戰이 주된 內容이다. 婚姻으로 國籍을 取得한 單 한 名의 自國民을 救出하기 위해 航空母艦에서 네이비 실이 投入된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오리발 , 물眼鏡 , 呼吸管 等을 着用하고 하는 水泳으로, 一般 水泳보다 2~3倍 빠른 速度를 낼 수 있다.
  2. 보디가드 ‘이라크 特殊’ 서울新聞 2004-04-06
  3. 네이비 실 '2류뷰대' 轉落? 韓國日報 2005-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