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牧會者)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김진수 (金珍洙, 日本式 이름: 金城珍洙, 1900年 1月 21日 ~ 1950年 )는 韓國 長老敎 牧師 이다.

生涯 [ 編輯 ]

平安北道 宣川郡 의 改新敎 家庭에서 태어났다. 先天은 1919年 3·1 運動 3月 1日 擧事 첫날부터 最初의 死亡者가 發生했을 程度로 앞장 서서 이 運動에 參加한 地域이었다. 김진수度 3·1 運動 示威에 加擔했다가 6個月間 服役했다.

出獄 後 平壤 숭실전문학교 를 거쳐 朝鮮예수교長老會神學校 에 入學하였고, 1934年 第29回 卒業生으로 朝鮮예수교長老會神學校를 卒業했다. 平北老獪에서 牧師 按手를 받은 뒤 牧會者가 되어 선천읍敎會에서 視務했다.

太平洋 戰爭 時期에 平北老獪腸을 맡은 김진수는 露骨的인 敎會의 親日化를 推進한 전필순 主導의 革新敎團 에 反對하였고, 日本基督敎朝鮮長老敎團이 통리 채필근 을 中心으로 結成되었을 때도 平北老獪만 加擔하지 않았다. 그러나 平北老獪는 徵兵制 實施를 監査하는 禮拜를 執典하고 朝鮮예수교長老會 이름으로 獻納할 愛國기를 마련하기 위해 獻金을 要求하는 等 日帝에 協力한 事實이 있다. 이 때문에 2008年 發表된 民族問題硏究所의 친일인명사전 收錄豫定者 名單 中 宗敎 部門에 選定되었다.

光復 後 선천읍敎會에서 牧會 活動을 繼續했으나 蘇軍丁 地域으로서 宗敎에 對한 彈壓이 이어졌다. 이때 北朝鮮 地域의 牧會者들은 大擧 越南하였으나, 김진수는 北朝鮮에 남아 以北5道聯合老獪를 結成하고 初代 盧會長에 選出되어 執權 共産主義 勢力과 맞서는 쪽을 擇했다. 김진수는 조만식 조선민주당 宣川郡當 委員長을 맡고 週日選擧 反對 運動 을 主導함으로써 조선로동당 (當時 北朝鮮勞動黨) 및 강량욱 조선그리스도교연맹 과 對立했다. 結局 김진수는 1947年 平壤의 復興會에서 參席했다가 投獄되었다.

韓國 戰爭 中 김진수가 收監되어 있던 興南 地域까지 國際聯合軍 이 北進해 오자 朝鮮人民軍 이 後退하는 길에 席옥린 과 함께 銃殺하였다.

參考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