官僚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官僚制 (官僚制 英語 : bureaucracy )란 特權的 人間의 集團인 官僚 를 통해서 支配가 行하여지는 中央集權國家에 생기는 特定의 行動樣式과 意識狀態를 가리킨다. 이것은 國家 組織뿐만 아니라 條件이 具備된 곳에서는 正當 · 勞動組合 · 企業 · 學校 等의 大規模의 組織에서도 볼 수 있다. [1] 官僚制는 祕密主義, 繁文縟禮(繁文縟禮), 先例踏襲, 劃一主義, 法規萬能, 創意의 缺如, 職位利用, 傲慢 等의 權威主義的 副作用이 誘發할 수도 있으며, 이것을 '官僚主義' 現象이라고 한다.

會社에서 말하는 官僚制 는 各 部署마다 嚴格하게 役割이 分離되고 이들이 有機的으로 連結되어 經濟的 利潤 이라는 目的을 效率的으로 達成하는 것을 意味한다. 官僚制는 産業化 以後 大規模化된 組織을 效率的으로 運營하기 위해 登場한 社會 組織 運營 方式 中 하나인데 近代 以後 거의 大部分의 社會 組織이 官僚制라고 해도 過言이 아닐 만큼 官僚制는 普遍的인 社會 組織이라고 할 수 있다. [2]

特徵 [ 編輯 ]

여러 正當 · 市民團體 個人企業 , 勞動組合 , 社會 福祉 團體 , 非政府 組織(NGO) 等의 民間 團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位階 構造를 가진 體制이다. 基本的인 特徵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 官僚制의 語源은 日本이며, 그 漢字式 表現도 日本語이다. 日本 經濟의 暴發的 成長期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現代 韓國 社會에서 導入된 政治, 經濟, 社會的 組織의 모습은 日本의 官僚制 文化이다. 日本과 같은 形式의 官僚制가 導入된 것은 70年代 初盤부터 日本經濟의 高速成長을 目擊하면서 그것을 그대로 벤치마크韓 것에 起因한다.
  • 官僚制의 基本 틀을 定義할 수 있게 한 것은 日本의 近現代史와 高速成長기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 規定된 節次를 글字 그대로 따를 것을 强要하는 시스템 下에서 지나치게 時間을 逍遙하여 원활한 業務遂行 및 意思決定을 妨害하는 公式化된 規則을 强制하는 現象이 나타난다. 이것을 '레드 테이프'(Red Tape)라고 한다.
  • 上意下達의 指揮 命令 系統을 가지고 피라미드의 形態 序列化 되어있다. 位階에 있는 사람은 意思決定의 幅이 넓고 責任性도 크며, 位階에 아래에 있는 사람들을 統制하고 管理한다.
  • 일정한 資格·資質을 가진 사람을 採用하고, 組織에 對한 貢獻度에 따라 地位, 補償이 주어진다. 따라서 官僚主義는 年功注意보다는 能力主義에 가깝다.
  • 職務가 專門的으로 分化되어 各 部門이 協力해 組織을 運營해 나가는 分業의 形態를 取한다.
  • 割據主義 및 部署利己主義가 發生한다. 自己 所屬機關, 局, 科만을 생각하고 타 機關이나 局, 科에 對해서는 全혀 考慮하지 않으려는 現象이다. 極甚한 肥效率과 責任轉嫁로 이어진다.
  • 派閥主義가 發生하기도 한다. 卽, 官僚制의 職位가 實務보다는 集團의 利己心을 위해 기능한다. 檢證된 責任有無보다는 集團의 主導權을 重視하는 風潮이다. 특정한 職位를 中心으로 다양한 勢力이 連帶하며 派閥이 形成된다. 集團을 이루어 個人의 正當한 權限을 抑壓하고 職位를 超法的으로 惡用하게 된다. 集團力으로 檢證된 責任有無를 超越하기 때문에 暴力性을 띄기도 한다. 割據主義의 擴張線으로 그와 다른 點은 責任轉嫁를 훨씬 뛰어넘어 利己的이되 連帶를 통한 組織的인 集團行動이 特徵이다.
  • 伏地不動現象으로 官僚들이 實務에 積極的으로 나서는 것이 아니라, 딱 上部에서 指示받은 만큼만 일하려는 것을 意味한다. 官僚制 下에서는 責任所在가 明確하여 信賞必罰이 確實하다는 長點이 이렇게 責任分配의 肥效率 等 短點으로도 作用한다. 官僚制의 無事안일주의의 한 事例이다.
  • 어떤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가 窮極的으로 志向하는 價値를 忘却하고 官僚制的 形式이라는 手段이 最終的 目標를 對峙해 버리는 現象으로 '形式主義'가 나타난다. 人間關係에서의 利益 및 年功序列을 中心으로 다양한 形態의 搾取나 行政的 浪費가 이루어지며, 展示行政이 代表的인 例이다.
  • 官僚制 文化가 日本에서 創始된 것은 日本의 絶對唯一 天皇體制 아래 形成된 組織的, 集團的 團體行動 秩序를 嚴格하게 遵守하도록 强要한 集團的規律文化와 큰 聯關性을 갖고 있다.

理論家들 [ 編輯 ]

칼 마르크스 [ 編輯 ]

칼 마르크스는 1843年에 出版된 그의 理論인 “헤겔의 法哲學 批判”에서 官僚制의 役割과 機能에 對해 說明하였다. 헤겔은 “官僚制” 라는 用語를 使用하지는 않았지만 專門 官僚의 役割을 肯定的으로 보았다. 反面 마르크스는 官僚制를 否定的으로 보았다. 그는 政府 의 官僚制와 民間 企業의 官僚制를 비슷한 軸으로 보았다. 마르크스는 企業의 官僚制와 政府 의 官僚制가 相反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 둘은 存在하기 위해 相互依存한다고 主張하였다.

존 스튜어트 밀 [ 編輯 ]

1860年代 政治學者 존 스튜어트 밀은 成功的인 君主制는 官僚制의 構築에 달렸으며 中國과 러시아 그리고 유럽 여러 나라의 事例를 根據로 提示하였다. 밀은 官僚制를 代議 民主主義 와는 分離된 別個의 形態로 言及했다. 官僚制의 長點은 業務 處理過程에서의 經驗의 蓄積이라고 主張하였다. 밀은 官僚制를 選出職보다는 任命職을 選好하는 特徵을 통해 代議制 政府와 比較되는 또 하나의 支配 形態로 보았다. 밀은 官僚制는 結局 '創意性'을 制限하고, 少數의 權力者들에 依해 主導될 危險이 있다고 主張하였다.

막스 베버 [ 編輯 ]

獨逸의 社會學者 막스 베버(1864-1920)는 “官僚制의 本質과 發達”이라는 論文에서 公共 行政과 政府, 企業의 다양한 形態를 說明하였다. [3] 베버는 처음으로 官僚制를 硏究하고 官僚制라는 用語를 첫 使用한 사람이다. 現代의 行政學 硏究는 結局 베버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베버는 가장 效率的이고 合理的인 組織으로서 官僚制의 열쇠는 合理的이고 合法的인 權限에 있으며 이는 西歐 社會의 合理性이 자리 잡을 수 있었던 核心 過程으로 보았다. 베버는 官僚制의 崇拜者는 아니지만 官僚制는 人間이 만든 組織 中에서 가장 效率的이고 合理的인 것이며 現代 社會에 必須的인 것이라고 主張하였다. [4]

“官僚制란 知識으로 統治하는 것을 意味한다.”

베버는 官僚制 出現의 前提 條件으로 統治되는 空間의 擴張과 人口의 成長, 漸漸 複雜해져 가는 行政 業務, 效率性이 必要한 貨幣 通貨 시스템의 構築을 提示하였다. 交通 通信 技術의 發展은 行政을 最大限 效率的으로 만들지만 한便으로 大衆은 보다 民主的이고 合理的인 結果를 要求한다. 베버가 말한 典型的인 官僚制의 特徵으로는 位階의 序列化, 權限의 明確化, 文書로 定義된 法規에 따른 課業 遂行, 專門性을 지닌 官僚, 個人이 아닌 組織에 依해 檢證된 經歷 管理 等을 들 수 있다.

베버는 官僚의 權限에 따라 公共 官僚制와 民間 官僚制에 對해 說明하였다. 權限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規則과 法律, 條例 等으로 規定된다. [5]

  • 課業의 嚴格한 區分
  • 權限이 法規로 明確하게 制限되고 區分되는 環境에서의 指揮權
  • 專門性을 지닌 官僚에 依해 이루어지는 課業의 均衡的이고 安定的인 處理

베버는 官僚制를 가장 效率的인 組織으로 보았다. 그러면서도 同時에 官僚制는 合理性을 基盤으로 個人을 統制하여 徐徐히 靈魂이 없는 索莫한 鐵窓에 가두어 버리는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問題點 [ 編輯 ]

쌓여 있는 業務 書類들. 經濟性을 目標로 한 官僚制가 오히려 非能率을 誘發할 수 있다.
  • 個人의 創意性과 自律性을 發揮할 機會를 주지 않고, 人間을 水丹花하는 人間 疏外 現象을 誘發한다.
  • 規約과 節次에 따른 일處理 方式으로 인해 目的 全治 現象을 招來한다. 目的 達成을 위해 만들어 놓은 節次가 오히려 目的 達成을 妨害하는 現象을 誘發해 業務의 效率性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 時間과 費用의 浪費를 가져오며, 個人의 創意性과 自律性을 惡化시켜 結果的으로 業務의 效率性을 떨어뜨릴 수 있다.

그리고 빠른 社會 變動에 適應하지 못하는 硬直性 問題를 招來하기도 한다. [6]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洪吉童.《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 〈위키文獻〉
  2. 박선웅 外, 2012年, 高等學校 社會 文化, pp84~86, 금성출판사
  3. Weber, 2015, pp. 73-127 in Weber's Rationalism and Modern Society, edited and translated by Tony Waters and Dagmar Water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4. Max Weber (2015) extract , books.google.ca; accessed 30 August 2015.
  5. Weber 2015, p. 76, in Weber's Rationalism and Modern Society: New Translations on Politics, Bureaucracy, and Social Stratification, edited and translated by Tony Waters and Dagmar Waters. New York: Palgrave Macmillan
  6. 박선웅 外, 2012年, 高等學校 社會 文化, pp84~86, 금성출판사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