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크리스티안 외르스테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한스 크리스티안 외르스테드

한스 크리스티안 외르스테드 ( 덴마크語 : Hans Christian Ørsted : 1777年 8月 14日 ~ 1851年 3月 9日 )는 덴마크 物理學者 利子 化學者 이다. 그는 19世紀 後半에 後記 칸트 哲學 을 完成하였고 科學에 있어서도 큰 發展을 이루었다. 외르스테드는 電磁氣學 部分에서 電氣와 自己의 關係를 發見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科學 實驗을 明快하게 說明하고 이름 붙인 最初의 사람이기도 하다.

初期 生涯 및 硏究 [ 編輯 ]

외르스테드는 덴마크 랑엘란섬 (Langeland)에서 藥師의 아들로 태어났다. 외르스테드는 藥師였던 아버지의 일을 도우면서 科學에 對해 關心 가졌다. 많은 子息들을 다 扶養할 만한 經濟的 能力이 없었으므로, 외르스테드와 동생 亞네르스 詞腦 외르스테드 (Anders Sandøe Ørsted)는 매우 어릴 적에 家族의 親舊 집으로 보내졌는데 그 집의 夫婦는 아이들 敎育에 關心을 기울였다. 聖經으로 獨逸語를 가르쳤으며 若干의 라틴語 數學 도 공부시켰다. 외르스테드 兄弟는 正規學校에서 敎育받은 것이 아닌데도 不拘하고 어린 나이에 무엇이든 알고 싶어했다.

외르스테드와 그 동생은 1793年에 코펜하겐 大學校 入學試驗을 치기 위해 코펜하겐 으로 갔다. 외르스테드 兄弟는 試驗을 매우 뛰어난 成績으로 通過하였고, 熱心히 工夫하였다. 그는 哲學 , 特히 임마누엘 칸트 에 매우 興味가 있었으나 天文學 , 物理學 , 數學 , 그리고 化學 을 工夫했으며, 1796年에 物理學科 美學 (美學) 部分에서 優等賞을 받고 1797年 化學으로 學位를 받았다.

哲學雜誌의 編輯일을 보다가 외르스테드는 科學에서 칸트의 哲學이 차지하는 重要性을 檢討하는 博士學位 論文을 準備하기 始作했다. 以後 1801年에 외르스테드는 3年間 유럽을 旅行할 수 있는 奬學金을 받았다. 그때 獨逸에서 외르스테드는 電氣와 自己 사이에 聯關性이 있다고 생각하는 物理學者 요한 빌헬름 리터 (Johann Wilhelm Ritter)를 만났다. 이때 외르스테드는 自然에는 規則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電氣와 自己 사이에는 틀림없이 聯關性이 있다고 믿었다. 그 後 獨逸의 여러곳을 자주 旅行하면서 볼타電池 를 發明하는 契機가 되었던 電氣와 化學사이의 關係에 對해 이루어진 硏究들을 工夫했다.

요한 빌헬름 리터와의 對話는 외르스테드를 物理學에 專念하도록 만들었으나, 物理學 敎授職을 얻는 것은 쉽지 않았다. 經濟的으로 窮乏한 나머지 외르스테드는 科學과 哲學에 對한 主題로 大衆을 相對로 一連의 講座를 맡기 始作했다. 그는 마침내 1806年 코펜하겐 大學校의 敎授가 되어 電流 作用과 音響學 에 對해 硏究하게 되었다. 그의 指示 아래, 코펜하겐 大學은 物理學科 化學 프로그램을 遂行하기 위한 새로운 實驗室을 設立하기에 이르렀다.

電磁氣學 [ 編輯 ]

코펜하겐에 있는 외르스테드의 銅像
Hans Christian Ørsted , Der Geist in der Natur , 1854

1820年 4月 21日에 저녁 實驗 講義 途中 어떤 現象을 發見했는데, 그 講義에 參席했던 사람들의 말에 依하면, 외르스테드는 實驗途中에 일어난 現象을 보고 全혀 豫想하지 못했던 것처럼 唐慌했다고 한다. 그가 電流가 흐를 때, 戰線의 周邊에 있던 羅針盤 바늘이 北極을 가리키지 않는 것을 알아차렸다. 卽, 볼타電池 의 陽極과 陰極 기둥 兩 끝을 잇는 鐵絲에 强한 電流를 흘려보낼 때, 北쪽에서 南쪽 方向을 向하는 鐵絲 옆에 나란히 놓인 羅針盤의 바늘이 鐵絲의 方向과 垂直하게 東쪽에서 西쪽을 向하도록 90度 回轉한 다음 繼續 그 方向을 가리키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가 鐵絲에 흐르는 電流의 方向을 바꾸니, 羅針盤의 바늘은 卽時 180度 回轉 하는 것이었고, 鐵絲가 놓인 方向에 相關없이 바늘이 鐵絲에 흐르는 電流의 方向에 따라서 鐵絲의 한쪽 옆이나 다른 쪽 옆을 向하였다. 이것은 磁針에 作用하는 힘의 行動 樣相이 靜電氣力 이나 萬有引力 과 달랐기 때문에 이 發見 自體는 科學硏究에 卽刻的인 反響을 일으켰다. 바늘이 回轉하였다는 事實은 두 質量이나 두 電荷 또는 두 刺戟 사이에 作用하는 것과 같이 單純한 人力 이나 斥力 이 아니고 電流에서 發生한 돌림힘 의 影響을 받는다는 것을 示唆한다. 이 羅針盤 바늘의 回轉은 磁氣場 電流 사이에 어떤 關係가 있다는 것을 證明하는 것이었고, 그것은 바로 電氣와 自己의 關係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羅針盤의 바늘이 電荷에 依해 影響을 받지는 않는다는 事實로부터 이 回轉은 磁氣的인 效果임이 明白했으며, 그래서 외르스테드는 電流가 磁氣를 發生시킨다는 올바른 結論을 내렸다.

외르스테드는 그 現象에 對해 어떠한 만족스러운 說明도 하지 않았고, 數學的 方式으로도 表現하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3個月 後에 그 現象에 對해 集中하여 調査하였다. 그리고 그는 電線을 통해 흐르는 電流가 磁氣場을 만든다는 것을 證明하고 結果物을 出版하였다.

알루미늄 [ 編輯 ]

외르스테드는 알루미늄 을 化學的으로 만드는 데 큰 寄與를 하였다. 1825年 最初로 염화알루미늄 製造에 成功했는데 이 發見은 後에 F.뵐러 에 依한 金屬알루미늄 製造의 基礎가 되었다.

[ 編輯 ]

외르스테드는 作家이자 詩人이었다. 그는 同僚 科學者이자 魔術師인 에티엥 가스파르 로베르 의 飛行을 보던 中 靈感을 얻어 詩集 《飛行船》을 썼다. [1]

외르스테드는 文學에도 趣味가 있어 詩人 욀렌 슐레게르 와 童話作家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過度 親交가 있었다.

後代에 미친 影響 [ 編輯 ]

외르스테드가 發見한 것은 正말로 人類 歷史 以來 科學分野에서 가장 偉大한 發見 中의 하나인데, 이것이 우리 生活과 社會의 모든 側面을 變革시킨 電磁氣의 廣大한 科學的 그리고 技術的인 領域을 向한 門을 열어주었기 때문이다. 외르스테드의 偉大한 發見 以後로 電流사이의 相互作用에 關한 硏究는 自身의 이름이 電流의 單位로 採擇된 앙드레마리 앙페르 의 뛰어난 業績을 先頭로 아라고 , 패러데이 , 베버 等이 電磁氣學 成立을 이루도록 旺盛하게 進行되었다. 그리고 외르스테드의 發見은 에너지槪念의 統一에 있어서 큰 役割을 했다.

외르스테드는 自然科學 振興에 힘써 코펜하겐 工科大學을 設立하고, 科學 普及運動에 盡力했다. 또한 地球磁氣觀測所 를 設立했고, 덴마크 王立科學協會 를 創設하여 會長이 되었다. 磁氣場의 世紀의 單位인 에르스텟 (Oe)은 그의 業績을 기리기 위해 이름을 딴 것이다.

같이 보기 [ 編輯 ]

參照 [ 編輯 ]

  1. 이 冊의 前文은 다음에서 確認이 可能하다. [1]
  • 固守油 김준영, 20人의 科學者 便紙, 巨人, 2007
  • 로렌스 크라우스, 거울 속의 物理學, 영림카디널, 2007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