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 (民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客家人
客家人
總人口
7500萬-1億 2000萬
言語
客家語 (客家語), 臺灣어 (臺語), 廣東語 (廣東話), 中國語
宗敎
道敎 , 儒敎 , 祖上崇拜 , 大乘佛敎 , 基督敎
民族系統
한張族
近緣民族 한족

鶴駕 또는 客家 (客家)( 中國語 : 客家 , 하카語 백화자 : hak-ka , 병음 : keji? )는 한족 의 여러 民界 (民系, Han Chinese subgroup) 中 하나이다. 元來 華北 (華北)의 黃河 (黃河)地域에 살고 있던 後漢 時代 (後漢) 한족들의 子孫이라 自稱한다. 한족들은 튀르크系 몽골系 等 異民族의 支配를 받아 被支配民族으로서 混血化됐지만 少數가 南쪽으로 도망쳐 客家 라고 불리며 살아왔다.

西進 (西晉)의 靈駕의 난 (永嘉之亂)을 被害 黃河 地域에 살던 한족 中에 少數들이 南쪽으로 移住한것을 普通 1次 移民으로, 以後 大多數의 下카인 移住는 北緯(北魏)와 黨(唐) 等 튀르크系 선비족(鮮卑族) 國家들이 생겨나 南쪽으로 도망친 한족들과 송(宋)代에 北方 몽골系 軍士들의 侵入을 避하여 少數의 한족들이 광둥省 (廣東省), 장시省 (江西省), 푸젠성 (福建省)의 境界 地域에 定着하여 그들은 하카라고 불렀다. 普通 메이저禹(梅州), 간저우(?州), 팅藷芋(汀州), 後이저우(惠州)를 客家4株(客家四州)라고 한다.

起源 [ 編輯 ]

『陳書(晉書)』 「地理誌(地理志)」에 “靈駕 年間, 醴酒(豫州)가 (匈奴) 昔氏(石氏)에 陷落되었다. 원제(元帝)가 春谷縣(春谷縣)에서 江을 건너 襄陽郡 (襄陽郡)과 繁昌縣(繁昌縣)의 驕倨地(僑居地)를 세웠다. 성제(成帝) 亦是 醴酒 校거지를 강蛔(江淮) 사이에 세웠고 蕪湖(蕪湖)에 居住하였다. 이때 回收는 南쪽에서 北쪽으로 흘러가면서 丹陽(丹陽)에서 갈라졌는데 淮南群(淮南郡) 校거지를 세웠으며 虎口(湖口)에 居하였다. 또한 當陽縣(當陽縣) 流民이 江을 건너 驕倨玄을 세웠으며, 淮南?怒江(廬江)?眼風(安?)을 아울렀고, 모두 裔胄에 소속시켰다.(永嘉之際, 豫州淪於石氏. 元帝渡江於春谷縣, 僑立襄陽郡及繁昌縣. 成帝又僑立豫州於江淮之間, 居蕪湖, 時淮南入北, 乃分丹陽, 僑立淮南郡, 居於湖口. 又以當陽縣流人渡江, 僑立?縣, ?淮南?廬江?安?, ?屬豫州.)” 東晉(東晉) 時期 이른바 衣冠南道 (衣冠南渡)로 因해 士族(士族)李 驕倨(僑居)하는 轎軍 (僑郡)李 淮河(淮河) 流域 安徽省(安徽省)과 江蘇省(江蘇省)에 세워졌다. [1]

甘酒八景臺(?州八鏡臺)

『南齊書(南齊書)』 「主君地(州郡志)」에 依하면, “남연주(南?州)는 광릉(廣陵)에 陣을 쳤다. 이때 百姓들이 亂을 當하여 이곳으로 流入해 왔는데, 流民들人 大聲(大姓)에 依託하여 客(客)이라 했다. 大興(大興) 4年, 原題는 詔書를 내려 遺民으로 하여금 本籍을 없애고, 民籍의 格을 秩序있게 配置하여 類似에게 올려 客을 支給하는 制度를 삼았다(南?州, 鎭廣陵. 時百姓遭難, 流移此境, 流民多庇大姓以爲客. 元帝大興四年, 詔以流民失籍, 使條民上有司, 爲給客制度.)” 라고 한다. 靈駕 以後, 原題는 在位 時期에 部分 軍校玄을 設置하여 遺民을 安置했다. 1次로 敎主郡縣(僑州郡縣)을 크게 세웠고, 王돈(王敦)의 亂을 平定한 時期까지 갔다. 設置 地點은 現在 江蘇省(江蘇省) 中部의 講會間(江淮間, 長江과 淮河 사이)으로, 江北(江北) 광릉(廣陵) 附近에 集中되었다. 이때에 元來 流民 우두머리 喜감(?鑒)李 王돈의 亂을 平定하였고, 漸次 光陵과 經句(京口) 一帶에 根據地를 세웠으며, 西周(徐州)와 連奏(?州)의 自社(刺史)를 거느렸다. 東晉(東晉) 첫番째 移住는 轎軍과 교현을 세웠으니, 光陵과 經句 一帶 밑 講主(江州) 瀋陽(?陽)이었다. 두番째 行政區域 設置는 燒酒(蘇峻)의 亂 平定 以後로, 現在 安徽省(安徽省) 一帶에 元來의 醴酒 모든 君을 校거지로 設置하였다. 세番째 行政區域 設置는 東進 中期 以後 眞효무제 (晉孝武帝)가 翁主(雍州)를 驕倨州로 세우면서 成立했다. 세 次例 驕倨 行政區域 設置의 遺民의 根源은 다르며, 目的地도 다르다.그리고 이 세 구녁은 以後 東進 3大 重要 軍事 陣營이 된다. 驕倨 行政區域 設立은 部分的으로 南下 流民에게 故土 歸鄕의 希望이 있었다는 것이 要因이며, 또한 重要한 理由는 流民을 받아들이고 編制하여 國家 武力의 內원이 되게 했다. 東進 政權에서 보면 中央 武力이 弱해지면서 當時 크게 依存한 現地 好講義 人力을 徵發하였다. 이로 因해 맘下 流民은 國家의 重要한 徵發 對象이 되었다. 태흥(太興) 4年, 詔書를 내려 流民에게 北方의 本籍을 없애고, 이로 인해 본적늘 整理하고 지어내어 客을 내리는 制度를 삼아, 兵力 根源을 擴充했다. 그러나 ‘江南은 荒廢해져서 (本籍을) 檢査하고 確認할 수 없다(江北荒殘,不可檢實)’고 할 程度여서, 이때 돈丘君(頓邱郡)과 第民軍(濟岷郡) 驕倨君을 세우고, 調査할 수 없는 戶口를 轎軍(僑郡)으로 넣었으며, 이를 根據로 徵發을 實施했다. 驕倨 行政 區域 樹立은 流民 안치용으로만 한 것이 아니라, 流民 본적 確認이 不可한 狀況에서 이들을 故鄕 敵에서 落籍(落籍)하게 하고 國家가 人力 資源을 掌握하게 했다. [2]

惠主西湖(惠州西湖)

住居地 [ 編輯 ]

主要 居住地는 광둥省 , 푸젠성 , 장시省 , 湖南省 , 쓰촨省 等의 山幹部다.

特徵 [ 編輯 ]

푸젠성에 있는 하카人들의 傳統 建物 '土壘'

하카의 사람들은 周邊의 平地에 사는 다른 混血化된 한족 集團과는 달리 山幹部에 많이 居住하며, 獨特한 言語와 文化를 가지고 있다. 그 때문에 歷史的으로 다른 集團과 軋轢을 일으켜 짓밟힌 적이 많다. 少數派로 勢力이 많지 않기 때문에 中央 政權이나 王朝와 좋은 關係를 維持하려고 하는 傾向이 있으나 자주 失敗하였다. 移住民들은 一般的으로 土地의 所有가 어려웠기 때문에 流通이나 商業에 從事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敎職에도 많은 사람들이 從事하고 있다. 이러한 特徵 때문에 ‘아시아의 猶太人’等으로 불리기도 한다.

푸젠 土壘 [ 編輯 ]

世界文化遺産 으로 잘 알려져 있는 푸젠 土壘 (福建土壘: 原形은 원 樓閣, 正方形 等 四角形은 防壘)로 불리는 獨特한 集合 住宅은 下카인 全體의 居住 慣習이 아니라 푸젠성의 一部 山間附議 하카人들에게서 環境的인 要因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外部로부터의 襲擊을 막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一族이 모여 居住하고 있다. 또 광둥省이나 홍콩에서는 「위(圍)」라고 불리는 城壁 같이 마을 밖에 外城을 쌓아 올리는 形式도 있었다. 外觀의 모습이 核 사일로(發射臺)를 닮아, 美中 國交 樹立 前에 美國이 衛星 寫眞 判讀을 잘못하여 中國 共産黨 이 實效 支配하는 中國 大陸 各地에 大規模 核基地가 建設되고 있다는 誤解를 받았던 적도 있다.

2008年 푸젠 土루는 世界文化遺産으로 登載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東晉南朝僑流人口的輸出與輪入” . 中國人民大學?史?究所. 2009年 3月 21日. 2021年 5月 19日에 保存된 文書 . 2021年 4月 14日에 確認함 .  
  2. 林牧之 (07-2013). “梁武帝的析州政策與國家統治” (PDF) . 《國立政治大學歷史學系?究所碩士論文》. 2021年 4月 14日에 保存된 文書 (PDF) . 2021年 4月 14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