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시도 도밍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플라시도 도밍고
Placido Domingo
基本 情報
本名 호세 플라시도 도밍고 엠빌
Jose Placido Domingo Embil
出生 1941年 1月 14日 ( 1941-01-14 ) (83歲)
스페인 마드리드
性別 男性
職業 오페라 歌手, 뮤지컬 俳優
活動 時期 1959年 ~ 現在

호세 플라시도 도밍고 엠빌 ( 스페인語 : Jose Placido Domingo Embil , 1941年 1月 14日 ~ )는 스페인 마드리드 에서 出生한 오페라 歌手, 聲樂家이자 指揮者이다. 1959年 멕시코 시티 의 國立 歌劇場에서 데뷔했다. 1961年 몬테레이 에서 延期하는 《 라 트라비아타 》의 알프레도 役이 本格的인 첫 主演이다. 1968年 프랑코 코렐리 의 帶域으로 《 아드리아나 르쿠브뢰르 》의 마우리치오 役을 맡아 뉴욕 메트로폴리탄 舞臺 에 데뷔했다. 루치아노 파바로티 , 호세 카레라스 와 함께 The three tenors(3代 테너) 라 불렸다.

略歷 [ 編輯 ]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태어났고, 兩親은 모두 스페인 民俗 오페라인 사르수엘라(Zarzuela) 劇團에서 活動하던 歌手였다. 여덟 살 때 父母를 따라 멕시코로 移住하였으며, 그 곳에서 成長했다. 멕시코시티 音樂院에서 피아노와 指揮를 專攻했지만, 以後 聲樂으로 專攻을 바꾸어 父母처럼 사르수엘라 極端의 歌手로 活動하기 始作했다. 1961年 멕시코시티 오페라劇場에서 바리톤으로 公式 데뷔했고, 以後 聖域을 끌어올려 베르디의 오페라 《 라 트라비아타 》에서 남主人公인 알프레도 役으로 出演하면서 테너 로 轉向하여 活動하기 始作했다. 1962年에서 1965年 동안에는 이스라엘 國立오페라團에서 活躍하다가 1968年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劇場에서 프랑코 코렐리의 代役을 훌륭히 消化하여 一躍 世界的인 스타가 되었다. 以後 世界 各地의 오페라 劇場 舞臺를 席卷했고, 도이체 그라모폰 이나 데카, RCA 等 世界 有數의 클래식 레이블들에서 音盤을 發賣하며 엄청난 存在感을 誇示하기 始作했다.

2009年 메트로폴리탄 劇場 에서 바리톤으로 回歸하여 시몬 步카네그라의 타이틀 롤로 再데뷔했다. 시몬 役을 맡는 途中에 直腸癌 으로 苦生하기도 했지만, 2010年 봄에 手術을 받은 뒤 完快되었고, 現在 오페라 舞臺와 콘서트에서 다시 活動 中이다. 手術 後에는 舞臺 出演을 自制하는 便이라지만, 前보다 若干 줄었을 뿐 아직도 꾸준히 活動 中이다. 特히 一般的인 聲樂家들은 좋은 技倆을 보여주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古稀를 훌쩍 넘긴 나이에도 隱退는커녕 如前히 現役으로 뛰는 水準을 넘어서서, 잊혀진 作品이나 初演作, 바리톤 配役에 出演하는 等 아직도 새로운 配役을 맡으며 레퍼토리를 넓히고 있는 老益壯을 發揮 中이고, 勿論 全盛期 만큼은 아니지만 如前한 歌唱을 보여주고 있다. 2013年 7月에도 塞栓症 으로 入院하였으나, 退院하자마자 元來 잡혀있던 페스티벌 日程을 모두 消化하는 鋼鐵 體力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現在는 아무래도 健康 때문인지 타이틀 롤 보다는 助演 役割로 出演하는 境遇가 많다. (德分에 레퍼토리는 더 넓어진다. 公式的으로 確認할 수는 없지만 人類 歷史上 平生 가장 많은 配役을 맡은 오페라 歌手가 確實할 거라는 얘기도 들린다.)

評價 [ 編輯 ]

元來는 루치아노 파바로티, 호세 카레라스와 더불어서 世界 3代 테너로 불렸지만, 파바로티 事後 現存하는 世界 最高의 테너다. 옥스퍼드 大學校 名譽 博士學位를 비롯한 수많은 學位와 美國의 自由의 勳章, 프랑스의 레종 도뇌르 勳章 等 온갖 賞勳, 英國의 名譽 騎士作爲까지도 있다. 勿論 이런 榮譽는 도밍고 뿐만 아니라 파바로티와 카레라스 亦是 휩쓸었지만 말이다. 파바로티와 比較하여 목소릴 分類하자면 그는 리릭 테너보다 좀 더 무거운 性質인 스핀土 테너라 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만 限定하기에는 리리코와 드라마티코의 配役에도 잘 어울리는 音聲을 가지고 있다. 聲樂家들의 가장 큰 宿題 中 하나인 言語의 障壁도 거의 없어서 母國語인 스페인語 레퍼토리는 勿論 이탈리아語, 프랑스語, 獨逸語, 英語, 러시아語 等等 엄청나게 幅 넓은 言語로 된 오페라 配役들을 消化해낸다. 甚至於 이들 言語로 어느 程度 繪畫까지 可能한 水準이라고. 學生 時節에 이런저런 演劇 舞臺에 端役으로 出演한 經驗도 있어서 演技力도 相當히 뛰어나며, 臺詞와 音樂을 빨리 외우는 能力 또한 갖춰 레퍼토리 擴張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쉬지 않고 硏究하는 그의 熱情이 도밍고가 가진 最高의 武器라고 할 수 있다.

元來 바리톤 出身이었기 때문에 바리톤 配役을 부른 적도 있다. 代表的인 것은 本人이 피가로役을 맡은 세비야의 理髮師.[5] 다만 바리톤으로 始作해 테너 聲部로 音域臺를 끌어올린 탓에, 파바로티처럼 透明하고 파워풀한 高音을 내지는 못한다. 勿論 도밍고만 못 내는 게 아니긴 하지만 말이다. 어쨌거나 안티들의 境遇에는 테너이면서도 커리어의 大部分에 걸쳐 높은 道(Do)를 내지 않았던 도밍고의 弱點을 戱畫化시켜 'Mingo'라고 부르기도 한다. 쉽게 말해 '道'밍고에서 '道'를 뺀 거다. 代身 그 弱點을 잘 생긴 外貌와 洗練된 목소리, '쓰리 테너' 中 가장 다양한 레퍼토리와 뛰어난 演技力으로 손쉽게 커버해낸다. 外貌와는 달리 相當한 學究派로 有名하다. 音大에서 피아노와 指揮를 專攻했던 탓에 이 分野들에서도 나름대로의 能力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特히 指揮 쪽에서는 自身의 長技인 오페라 뿐 아니라 管絃樂 作品들에도 손을 대고 있는 中이다. 오페라 歌手로선 매우 限定된 레퍼토리만 反復的으로 消化했던 파바로티와는 달리 끊임없이 새로운 配役에 挑戰해 現在 126個의 配役을 消化한 기네스북 記錄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 中 몇 個는 바리톤 配役이다.

새로운 레퍼토리 挑戰과 關聯해 特히 커리어 後期에 접어들어서 바그너 테너 驛에 挑戰한 것이 눈에 띈다. 처음에는 로엔그린 等 多少 가벼운 役부터 始作했지만 終局에는 트리스탄이나 지크프리트 같은 正統 헬덴 테너의 配役까지 消化했다. 때마침 90年代 바그너 歌手 飢饉 現象과도 맞물려 이 分野에서도 一定 水準 以上의 成果를 이루어냈다. 바그너 音樂의 聖地인 바이로이트에도 進出해서 꽤 오랫동안 活動하기도 했다. 音樂 歷史上으로도 이탈리아 오페라와 바그너 오페라 兩쪽에 精通한 거의 唯一한 테너라 할 수 있다. 代表的으로 로엔그린 實況 映像物이 推薦할 만하다. 목소리 뿐만 아니라 外貌도 相當히 잘 생겼기 때문에 劇場用 또는 비디오用 오페라 映像 主役을 자주 맡았다. 只今껏 도밍고가 出演한 오페라 映像物은 50餘個에 達한다고 한다. 可히 오페라 映畫의 帝王이라 해도 過言이 아닐 것이다.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指揮한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夫人에선 音盤에서는 파바로티가 캐스팅 됐었지만, 音盤 錄音 直後에 進行된 映像物에서는 도밍고가 起用되었다. 파바로티와 도밍고 以外의 다른 配役은 다 同一하다.

트리非我 [ 編輯 ]

한 때 루치아노 파바로티와는 서로 競爭 關係에 있었다. '쓰리 테너 콘서트' 以前까지만 해도 그리 살가운 사이는 아니었던 模樣이다. 오페라와 聲樂은 勿論이며 一般 大衆歌謠까지도 幅 넓게 불러왔으며, 존 덴버와 같이 불러 有名한 Perhaps Love, 모린 맥기번과 같이 부른 A Love until the end of time 等等 팝송을 담은 크로스오버 앨범들도 많이 내놓았다. 파바로티가 有名 歌手들을 涉外해 進行한 慈善 公演 시리즈인 '파바로티와 親舊들' 을 벤치마킹 했는지, 1992年부터 2000年까지 여러 分野에서 活動하는 有名 歌手들을 불러모아 오스트리아의 首都 빈에서 빈 交響樂團의 伴奏로 크리스마스 對中 콘서트를 開催하고 그 實況으로 라이브 앨범을 發賣해 짭짤한 收益을 올리기도 하였다. 마드리디스타이기도 하다. 레알 마드리드 홈 競技 오프닝度 도밍고가 불렀다. 테니스 選手 라파엘 나달, 비센테 델 보스케 監督 等과 더불어 2012年 레알 마드리드의 名譽 會員으로 任命되었다.

聲樂家로서의 全盛期에도 콘서트에서 直接 指揮를 하기도 했으며 "나이가 들어서 더 以上 聲樂을 하기 힘들어지면 指揮者로 먹고 살겠다" 라고 말하고 다녔는데, 實際로도 나이가 들면서 漸漸 指揮者로서의 活動이 많아지고 있다. 다만 아직 聲樂家로서도 隱退는 하지 않은 듯 보인다. 私生活도 첫 番째 結婚에 失敗한 以後에는 마르타와 30年 以上을 頉 없이 잘 지내고 있다. 아들 中 플라시도 도밍고 주니어는 싱어송라이터와 프로듀서로 活動하고 있고, 아버지가 開催한 크리스마스 콘서트를 비롯한 舞臺에서 自作 歌謠들을 내놓은 바 있다. 1990年代 初盤에는 自身의 이름을 딴 國際 聲樂 콩쿨을 만들어 繼續해서 聲樂 人材들을 發掘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그리운 金剛山의 韓國語 發音이 韓國人 聲樂家보다 正確했다는 風聞이 있다.

徐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