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터우山 文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펑터우山 文化의 範圍

펑터우山 文化 ( 中國語 簡體字 : 彭?山文化 , 正體字 : 彭頭山文化 , 병음 : Pengtoush?n wenhua , 紀元前 7500年 警 ~ 紀元前 6100年 警)는 中華人民共和國 長杠 中流, 湖南省 北西部에 있는 新石器 時代 初期의 文化이다.

槪要 [ 編輯 ]

北쪽의 黃河 流域에 繁昌한 페이리강 文化 (裴李崗文化)와 거의 같은 時期의 文化이며 中國의 新石器時代 初期에 該當하며, 벼를 栽培하고 있었던 것으로 推測된다. 表式 遺跡은 湖南省 창더 時 리 現 의 리양 平原에서 發見된 펑터우山 遺跡이며, 같은 縣에서 發見된 80 餘個의 遺跡이다.

펑터우山 遺跡은 1988年에 發掘되어 現在로서는 中國 遺跡 中 가장 初期의 聚落의 痕跡을 엿볼 수 있다. 다만, 連帶를 確定하는 것이 困難하고, 紀元 前 9000年부터 紀元 前 5500年頃까지 模糊하게 連帶를 推測해볼 수 있다. 副葬品으로는 새끼줄 模樣이라고 하여 이름붙여진 色門土器(索文土器)가 出土되었다.

이 遺跡에서는 紀元 前 7000年頃의 쌀의 王겨 等이 發見되었다. 이 쌀의 크기는 野生種의 쌀보다 크고, 中國에서 가장 오래된 栽培種 벼가 實在했던 證據가 되고 있다. 다만 논을 耕作하기 위한 道具 等이 펑터우山 遺跡에서는 發見되지 않았고, 펑터우山 文化의 後期의 遺跡에서는 發見되었다.

80餘個의 遺跡에서는 聚落을 窟로 둘러싼 자취가 發見되어, 가장 오래된 둘레群落이라고 推測된다. 또한 聚落 中央에는 祭祀를 目的으로 한 듯한 큰 建物이 發見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