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이덕남 (1557年)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이덕남 (1557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덕남 (李德男, 1557年 ~ 1592年 )은 朝鮮 중기의 無關 으로 壬辰倭亂 金化 縣監 (金化縣監)으로 戰死하였다. 本貫은 雨季 (羽溪)이고, 자는 得報(得甫)이다.

아버지는 이준헌(李遵憲)이고, 全州 웅치戰鬪 남원성 戰鬪 에서 活動한 이복남 (李福男)은 그의 兄이었다. 兵馬節度使 水軍節度使 를 지낸 移轉 (李?)의 孫子이다. 京畿道 廣州郡 에서 태어났으나, 過去에 及第할 무렵 그는 忠州 (忠州)에 居住하고 있었다.

보인(保人) 身分으로 1583年 (宣祖 16年) 癸未(癸未) 別試武科(別試武科)에 甁과(丙科) 405位로 及第하였다. [1] 1592年 (宣祖 25) 4月 壬辰倭亂 이 發生하자 金化 縣監 (金化縣監)으로 在職 中, 日本軍 을 맞아 殉節하였다.

이복남 丁酉再亂 때 殉節했고, 동생 이인남 은 武科 及第後 南道 虞侯로 申砬 의 麾下에서 忠州 彈琴臺 戰鬪에서 戰死했고, 叔父 이경헌 이승헌 申砬 將軍의 副官으로 忠州 彈琴臺 에서 싸우다가 殉節하여 世間에서는 一室 五絶이라 稱했다. 그의 祖父 移轉 義州 로 避難가는 宣祖 의 가마를 義州 까지 扈從하였다.

家族 關係 [ 編輯 ]

配偶者에 對한 記錄은 失傳되어 未詳이고, 後孫들에 對한 記錄도 失傳되었다.

  • 아들 : 이경란(李慶爛)
    • 孫子 : 이순산(李舜山)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萬曆11年癸未別試房목, 果菴先生文集卷九

各州 [ 編輯 ]

  1. 萬曆11年癸未9月初3日別試房목(萬曆十一年癸未九月初三日別試榜目) 13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