溫突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百濟 時代의 것으로 推定되는 溫突 遺跡.

溫突 (溫突/溫?, 英語 : Ondol ) 또는 구들 ( 英語 : gudeul ), 房구들 , 章羹 (長坑), 和羹 (火坑), 煖堗 (暖突), 煙突 (烟突)은 바닥을 따뜻하게 하는 韓國 의 傳統的인 家屋 暖房 시스템이다. 韓屋 아궁이 에서 을 피우고, 아궁이에서 生成된 熱氣를 머금은 뜨거운 延期 가 房바닥에 깔린 구들장 밑을 지나면서 暖房이 되고, 그 煙氣는 구들장 끝 굴뚝 으로 빠져나가는 方式의 暖房시스템이다.

長點과 短點 [ 編輯 ]

西洋 壁暖爐 나 日本의 이로리 等은 熱源을 直接 利用하는 暖房 裝置에 비해, 溫突은 열기로 구들장과 구들장 아래의 고래를 데워 發生하는 '間接 輻射熱 '을 暖房에 使用한다는 特徵이 있다. 때문에 잘 만든 구들장이라면, 아궁이에서 直接的인 熱源을 除去한 以後에도 구들장의 熱氣가 比較的 長時間 持續된다. 좋은 구들의 條件은 이 '殘留 溫氣'가 얼마나 오래 가는가에 달려 있다.

短點은 구들과 房바닥이 갈라지거나 깨지면 煙氣가 올라와서 일酸化 炭素 中毒을 일으킬 수 있다는 點이다. 熱效率 의 問題도 들 수 있는데, 自己 前 불을 지펴서 그 殘留 溫氣로 온 밤을 지내기 위해서는 必要 以上 過하게 熱을 加하게 된다. 또 다른 短點은 溫突의 構造上 아랫목과 윗목에 溫度差가 發生한다는 點이다.

救助 [ 編輯 ]

時代와 地方에 따라서 溫突 設計 救助에 若干씩의 差異를 보이고 있다. 가장 基本的인 要件만을 맞추어 溫突을 만든다면, 房 밖에 있는 아궁이 에서 불을 피우고 그 아궁이의 熱氣가 구들장 아래에 있는 고래를 타고 밖에 만들어둔 굴뚝으로 빠져나가는 構造를 가지고 있다. 溫突은 熱意 顚倒 , 輻射 對流 를 適切하게 利用한 裝置다. [1]

불기를 머금은 煙氣가 지나가는 順序는 다음과 같다.


아궁이 - 부넘기 - 바람막이 - 個자리 - 굴뚝개자리 - 굴뚝

아궁이 [ 編輯 ]

雲峴宮 老顔黨의 아궁이.

부뚜막 의 아이: 불을 피워 熱氣를 發生시키는 場所로 房 밖에 있다.

  • 房이 작은 境遇에는 한 아궁이 (또는 두 아궁이)에 外方 구들이 連結된다.
  • 房의 크기나 집의 構造 等에 따라서 여러 個의 아궁이가 붙어서 하나의 구들로 連結되기도 하고, 하나의 아궁이에 여러 個의 구들이 連結되기도 한다.
  • 작은 집은 부엌의 부뚜막과 하나로 되어 있고, 큰 집에는 各 房 또는 建物마다 따로 暖房用 아궁이를 놓기도 한다.

불木 [ 編輯 ]

불木(불고개, 부넘기 또는 不넹기)은 아궁이에서 發生한 熱氣가 房의 바닥 (구들)으로 들어가게 만드는 곳이다.

  • 솥을 거는 부뚜막 壁面에서 始作해서 구들장 밑의 古來로 連結되는 熱氣의 通路다.
  • 아궁이 뒷部分 (後렁이)을 통해서 들어온 熱氣를 구들개자리와 古來로 넘겨주는 턱진 空間이다. 아궁意義 세찬 火力이 제대로 빨려 들어올 수 있도록 그 넓이와 높이를 잘 調節하여서 만들어야 한다.
  • 불木 위로 돌을 고여서, 이것으로 불木의 넓이를 調整함으로 熱氣의 流入量을 調節할 수 있다.
  • 韓半島 北쪽(北韓)이나 滿洲 等의 酷寒地域에서는 많은 熱氣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불木의 模樣이 둔덕에 가까운 넓고 큰 構造로 되어있다.
  • 後렁이와 不睦이 너무 좁으면 熱氣가 제대로 빨려 들어오지 않는다.
  • 後렁이와 不睦이 너무 넓으면 火氣가 없을 때 차가운 바깥 부엌의 空氣가 그대로 흘러들어 오므로 구들이 빨리 식어 버린다.
  • 不睦은 불을 피울 때의 燃料量과 불이 꺼진 後 구들 全體의 '殘留 溫氣' 等의 熱效率에 큰 影響을 준다.

구들개자리 [ 編輯 ]

구들個자리는 房의 첫 部分에 該當하며 이 윗部分이 아랫목이다.

  • 고래가 始作되기 前에 있으며, 고래보다 깊게 파여 있는 空氣와 熱氣의 混合 場所이다.
  • 불木에서 넘어온 熱氣의 速度를 떨어뜨리고 熱氣가 구들 內部의 比較的 차가운 空氣와 섞여 퍼지면서 暖房의 效果를 내는 實際的 첫 導入部이다.
  • 이 部分(아랫목)의 구들장은 윗목의 구들장보다 두껍게 깐다.
  • 너비가 구들장 1個 돌板보다 작고 깊이는 고래 바닥에서 約 30cm 程度의 깊이지만 그 너비와 깊이는 地域의 氣溫과 기타 設計에 따라 差異가 있다.
  • 酷寒 地方은 얕은 구들개자리와 큰 불木으로 設計한다.

고래 [ 編輯 ]

고래 房고래 라고도 하며 아궁이 에서 땐 强한 불이 탈 때 생기는 熱과 煙氣가 나가는 구들장 밑으로 나 있는 길이다.

구들장 [ 編輯 ]

구들장은 고래를 덮은 얇고 넓은 돌로 房바닥을 이루는 構造로, 韓國의 祖上들은 舊株로 雲母 를 使用하였다. 그 中 白雲母를 使用하였는데 白雲母가 열 保存 時間이 크고, 絶緣體였기 때문이다. 구들장에 쓰이는 다른 巖石들에도 主로 雲母라는 鑛物이 大部分 含有되어 있다.

房바닥 [ 編輯 ]

房바닥은 구들장 위에 흙을 발라서 만드는데 普通 두껍고 질긴 종이에 기름을 먹인 維持 壯版을 깔아 마감했다. 그 밖에도 廣木 에 기름을 먹여 쓰거나 솔방울·銀杏잎 等을 짓찧어 얇게 펴 바르는 等 오래가고 물이 스미지 않도록 다양한 方式으로 房바닥을 만들기도 했다. [1]

歷史 [ 編輯 ]

元來 最初의 溫突은 家庭과 料理를 위한 暖房을 提供하는 用途로 始作된 것으로 推定된다. 저녁 食事를 準備하고, 밥을 짓기 위해 鎔鑛爐에 불을 붙였을 때 羨道 入口가 鎔鑛爐 옆에 있었기 때문에 불꽃이 水平으로 擴張되었으며, 이 配列은 演技가 위쪽으로 移動하여 불꽃이 너무 빨리 꺼지는 것을 許容하지 않는 게 必須的이었기 때문이다. 이때 火焰이 羨道 入口를 通過할 때 煙氣가 있는 通路를 통해 흐르며, 溫突 바닥의 房을 만들기 위해 全體 房을 鎔鑛爐 굴뚝 위에 지은 것이 分明하다. 널리 알려진 바로 溫突은 本來 韓半島 의 추운 北쪽 地方에서 發達한 方式으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인데 이런 方式이 韓半島의 모든 地域에서 널리 傳播되어 使用되었다고 한다. 溫突은 特히 韓國人의 生活 習慣에도 큰 影響을 주었는데, 房바닥을 달구는 方式이다 보니 溫突은 韓國人들이 바닥에 앉아서 生活하게 만든 重要한 原因이 되었다. 韓國人들은 溫突 德分에 무슨 일을 하든 房바닥에 直接 앉아서 하는 데에 익숙하게 되었다. 이것은 모든 室內 家口 에도 影響을 미쳐 家口의 크기나 家口에 달린 門과 손잡이의 位置도 앉아서 生活하는 데 알맞게 만들어졌다.

舊石器 ~ 新石器 時代 [ 編輯 ]

過去 오래前부터 溫突을 使用한 痕跡이 처음 發見되었다고 알려진 遺跡은 紀元前 50000年 頃 舊石器 時代 의 것으로 推定되는 中華人民共和國 베이징市 팡산區의 저우커우뎬 遺跡과 北韓 咸鏡北道 會寧市의 會寧梧桐 遺跡, 그리고 咸鏡北道 웅기군 에서 發掘된 紀元前 5000年 頃 新石器 時代 의 住居地(움집)로 推定되는 서포항 屈浦里 遺跡 等이다. 當時 그곳에서 發見된 溫突의 痕跡이 뚜렷하게 남아 있다고 한다. [2]

靑銅器 時代 [ 編輯 ]

以後 靑銅器 時代부터 三國 時代의 方式과 비슷한 부뚜막式 火덕과 羨道가 設置된 原始的인 形態의 暖房方式에서 祈願한 것으로 推定되고 紀元前 3世紀~1世紀 警의 遺跡으로 推定되는 原始的인 溫突 遺跡들이 韓半島 全域에서 發見된 點들로 미루어 보아 韓半島에서 溫突은 約 2千年以上 傳承되었다고 推定할 수 있다. [3]

三國 時代 [ 編輯 ]

4世紀頃의 黃海道 安岳 3號墳 高句麗 古墳 壁畫 에도 溫突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高句麗에서도 溫突을 使用한 것이 분명하다는 證據였다.

高麗 ~ 朝鮮 時代 [ 編輯 ]

高麗 末부터는 溫突이 房으로 만들어진 通衢들의 形態로 나타나기 始作했다. 主로 富裕層에서 使用했으며 病者나 老人의 房에 主로 使用되었다. 만드는 어려움이나 管理, 그리고 燃料의 消耗로 볼 때 高級스러운 暖房시스템으로 여겨졌다.

朝鮮 時代 에서 溫突은 遊學 의 生活化로 房 안에 아궁이 와 가까운 地點인 아랫목을 上佐로 하여 房 안에서도 자리의 位階 秩序를 세우기위해 使用되었다. 太宗 17年 ( 1417年 ) 5月 14日 朝鮮王朝實錄 에서는 當時 設立韓 지 얼마 안된 成均館 의 儒生들 中 病을 앓는 이들을 위해 溫突房 하나를 만들도록 한 記錄이 있다. 이로 볼 때 全面的으로 溫突房을 使用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以後 世宗 7年( 1425年 )에는 成均館의 溫突을 5間으로 늘리도록 하였으며 16世紀 가 돼서야 全部 溫突房이 되었다.

一般的으로는 모두 寢牀을 使用하였으며 나무마룻바닥이었다. 明宗 18年( 1563年 ) 2月 4日에 임금의 寢室에서 火災事故가 있었는데 이때의 情況 說明 中에서는 임금의 寢牀에 작은 溫突構造를 만들어 자리를 덥혔는데 이때 不注意로 돌을 잘못 놓아 불氣가 寢牀에 닿아 불이 나는 事故가 있었다고 한다. 人組 2年( 1624年 ) 3月 5日의 朝鮮王朝實錄 記事에서는 광해군 때에 이미 士大夫의 종들이 사는 房조차 모두 溫突인데 나인들이 板榜에서 지내는 것이 좋지 않다 하여 나인들의 方道 溫突房으로 바꾸었다는 대목이 나와 宮闕 에 溫突의 普及이 完了되었음을 알 수 있다.

氣候가 유난히 추워서 小氷河期 라고도 불리는 16世紀 , 17世紀 를 거치면서 溫突은 漸漸 많이 普及되었으며 朝鮮 後期에는 普通 百姓의 草家집 에도 溫突이 널리 使用되었다.

現代 [ 編輯 ]

1962年 부터 일酸化 炭素 中毒의 被害를 줄임과 同時에 熱效率의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溫突 形式을 活用하여 開發된 溫水 보일러 가 傳統的인 溫突을 代替하여 現在까지 家庭 暖房시스템의 主力으로서, 廣範圍하게 使用되고 있다.

溫突의 燃料 [ 編輯 ]

傳統的인 溫突은 아궁이의 燃料로 主로 , 또는 나무 를 使用했다. 肅宗 때의 김덕기는 東萊 에서 말똥으로 만든 땔감을 만들기도 하였으며 이 利用되기도 했다. 그러나 傳統的인 溫突은 땔감으로 나무를 너무 많이 消耗하였으며 環境을 破壞하는 原因이 되기도 하였다. [1] 朝鮮時代에 땔감은 綿布와 쌀과 함께 가장 重要한 生活用品이었다. 宮闕에서는 柴木을 貢物로 提供하는 基因(其人)李 땔감과 숯을 供給하였으며 民間에서는 普通 사내아이들이 나무꾼 노릇을 많이 하였다.

오늘날, 現代에서는 都市 地域 等의 溫突用 燃料 需給이 어려운 地域에서는 傳統 溫突을 보기 힘들며, 그 代身 溫水 보일러, 溫突 마루, 深夜 電力을 利用한 電氣 溫突 等의 다양한 方法이 使用되고 있다. 이는 便宜性, 傳統的 燃料의 供給 問題, 가스 中毒 等의 安全性의 理由와, 設置와 管理의 容易함 때문이다. 現在의 溫水 보일러는 煉炭 , 石炭 , 石油 , 電氣 等, 다양한 에너지 를 使用하며, 境遇에 따라서는 여러 種類의 燃料를 混用할 수 있거나, 煉炭이나 石炭 燃料의 半自動 交替, 深夜 電力의 使用 等 熱效率과 便宜性을 考慮한 費用 節減型의 새로운 設計가 繼續 硏究 開發되고 있다.

溫突用 燃料 購入에 큰 障礙를 받지 않는 地域에서는 오늘날에도 傳統 溫突이 시공되고는 있지만, 燃料와 가스 中毒 問題 때문에 사람이 居住하는 建物 等은 關係 法令에 따라서 嚴格한 施工 規格과 施工 監督 事項이 適用된다. 사람이 사는 집 外에도, 畜舍와 溫室의 暖房法으로 農家에서 比較的 쉽게 求할 수 있는 燃料 (짚과 나무 或은 煉炭)를 使用하는 傳統 設計 形式의 溫突이 使用되기도 한다. 또한 溫水 파이프의 凍破나 管理上의 理由 等으로 溫水 보일러의 設置가 適當치 못하고, 石炭, 石油, 가스 等의 持續的인 供給이 어려운 奧地, 山地 高地帶, 島嶼地域 等에서는 아직도 傳統 溫突이 頻繁하게 시공되어서 使用되고 있다. 最近에는 美國 알래스카의 言알래스카섬에서도 發見되어 더욱 硏究가 必要하게 되었다.

1980年 大韓住宅公社 에서 調査한 暖房方式은 煉炭아궁이 42.5 %, 煉炭보일러 13.9 %, 單獨기름보일러 2.3 %, 中央暖房 보일러 3.0 %, 在來式 아궁이 37.9 %, 기타 0.4 %다. [4] 1960年代 以後로는 主演料가 煉炭 으로 代替되었으며 現在는 石油 , 가스 를 使用하는 보일러 가 많이 普及되었다.

國家無形文化財 指定 事由 [ 編輯 ]

溫突文化(溫突文化)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國家無形文化財
種目 國家無形文化財 第135號
( 2018年 4月 30日 指定)
情報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情報

韓半島 地域의 溫突文化(溫突文化)는 2018年 4月 30日 大韓民國의 國家無形文化財 第135號로 指定되었다. [3]

韓國의 溫突은 西洋 壁暖爐와 다르게 演技를 높은 굴뚝으로 바로 내보내지 않고 불을 눕혀 기어가게 만들어서, 불의 윗部分을 깔고 앉아 使用하는 脫化坐式(脫靴坐式) 바닥暖房이 特徵으로 房內部에 延期를 發生시키지 않고 오래 暖房할 수 있는 長點이 있다. [3]

溫突文化는 韓國의 總體的인 住居文化로 바닥暖房 및 生態環境 活用 技術뿐만 아니라 韓國人의 生活慣習과 規範이 包含되어 있음. 이러한 生活樣式은 住宅, 室內建築, 家具의 形式뿐만 아니라 大衆文化에도 影響을 주어 韓國을 代表하는 ‘溫突房’ 文化로 大衆化되었다. [3]

여름철의 氣候環境에 對應한 마루房과 겨울철의 氣候環境에 對處할 수 있는 溫突房은 韓國을 代表하는 住居 要素들로, 現在 溫突房은 中國 및 滿洲地方의 바닥暖房 方式과는 分明히 區別되는 韓民族의 固有한 住居技術 및 州生活 文化遺産이다. [3]

그리고 溫突文化는 技術的 發展과 主要 住居空間의 形式的 變化, 生活方式의 變化를 겪으면서도 그 原形인 바닥 暖房 方式은 持續되고 있다. [3]

이처럼 溫突文化는 오래前부터 傳承되고 持續的으로 再創造되어 韓國社會의 住生活과 大衆文化에 影響을 미쳐온 社會文化的 價値를 지니고 있는 遺産으로 韓半島가 處했던 酷寒의 氣候環境에 智慧롭게 適應하고 對處해온 韓國人의 創意性이 發現된 文化라는 點에서 國家無形文化財로서의 그 價値가 있다. [3]

이에 溫突文化를 國家無形文化財로 指定하여 種目을 保存 傳承하고자 한다. 다만, 溫突文化는 韓半島 全域에서 오래도록 韓國人들에게 共有되고 慣習化된 韓國人의 住生活文化이므로 保有者 또는 保有團體를 認定하지 않고 種目으로만 指定한다. [3]

다른 나라 [ 編輯 ]

溫突과 비슷한 槪念의 代表的인 裝置로는 불木 [5] 이나 개자리 [6] 가 없는 原始的인 形式의 (아궁이와 고래 萬으로 構成된) 로마 時代 大型 沐浴湯 溫水 供給 方法인 하이포코스트 (hypocaust)가 있다. 또한 히포코스타에서 派生되어서 中世 유럽時代에 지어진 의 暖房 裝置로 쓰인 글로리아 (gloria)도 들 수 있다. 또한 中國에서도 溫突을 흉내내어 바닥 全體에 設置한 의 一種인 디江(地?, 英語: dikang)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韓國 文化 基礎用語” . 國立國語院. 2013年 9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9月 10日에 確認함 .  
  2. https://m.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65082417#policyNews
  3. 文化財廳長 (2018年 5月 9日). “文化財廳考試制2018-52號(國家無形文化財 種目 指定)” . 《行政自治部 電子管步》. 官報 第19252號 4~5쪽 . 2018年 5月 21日에 確認함 . 文化財名: 製鹽. 指定番號: 第134號. 指定日: 2018.4.30.  
  4. 大韓住宅公社 住宅硏究所 (1985年 12月). “아궁이式煉炭溫突比較試驗硏究”. 《建設교통부 學術情報》 (韓國建設技術硏究院 報告書) .  
  5. 아랫목에서 가장 따뜻한 자리
  6. 暖房 效果를 높이기 위해 房구들 윗목에 고래보다 더 깊이 파 놓은 고랑

參考 文獻 [ 編輯 ]

  • 溫突 그 燦爛한 구들文化, 김준봉, 리신호 지음, 靑紅(지상사) 펴냄, 2006年, ISBN   978-89-90116-23-9
  • 文化財野話 - 溫突의 起源은? Archived 2013年 9月 27日 - 웨이백 머신 2007年 10月 21日 《朝鮮日報》
  • 溫突 - 國家遺産靑 國家遺産포털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