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延安郡 (王族)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延安郡 (王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延安郡 王考 에서 넘어옴)

延安郡
延安君
心王
在位 1314年 3月 ~ 1345年 7月
戴冠式 延安郡(延安君)
前任 未詳
後任 未詳
父王 강양공
이름
王考 (王暠)
異稱 완택毒(完澤禿)
別號 未詳
廟號 未詳
시호 未詳
年號 未詳
身上情報
出生日 生年 未詳 (生年 未詳)
出生地 未詳
死亡日 1345年 陰曆 7月
死亡地 未詳
王朝 高麗 (高麗)
家門 開城 (開城)
父親 강양공
母親 未詳
配偶者 눌륜공주(訥倫公主)
子女 江陵大君 (江陵大君)
탈탈첩本아 (脫脫帖本兒)
宗敎 佛敎 (佛敎)
墓所 未詳

延安郡 (延安君, ? ~ 1345年 7月 )는 高麗 後期의 王族이자 元나라 의 貴族으로, 元나라 瀋陽王 을 歷任했다. 高麗 忠烈王 의 孫子이며 강양공 王子의 아들이다. 이름은 王考 (王暠)이다. 단양대군 王乳와 兄弟之間이다.

元나라 로부터 心王 에 封爵되었으며 충선왕 , 충숙왕 의 潛在的 競爭者였으며 叔父 충선왕 으로부터 瀋陽王 爵位를 물려받았다. 한때 충숙왕 의 寵愛를 받아 高麗 世子 로 冊封되기도 했다. 공양왕 의 外從祖父이기도 하다. 者는 未詳이고, 몽골式 이름은 완택毒 (完澤禿)이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盤 [ 編輯 ]

아버지는 충렬왕 의 嫡長子로 王位 繼承權에서 밀려난 精神父主 蘇生 강양공 王子였고, 할머니의 이름은 未詳이다. 충선왕 은 배다른 三寸이 되고, 충숙왕 공민왕 은 四寸 兄弟間이었다. 또한 兄弟 연덕府院大君 훈의 딸 國對備 王氏가 양양공 徐의 5代孫 정원군 菌과 結婚, 34代 공양왕 의 生母가 된다. 따라서 공양왕에게도 外從祖父가 된다.

高麗 이름은 고이고, 몽골 式 이름은 완택毒(完澤禿, 몽골語 :????????, ?лзийт)인데 이는 몽골語로 祝福받은, 收復, 康寧을 뜻한다.

충선왕 은 그를 寵愛하여 宮闕에 데려다놓고 아들처럼 길렀으며 官職을 내렸다. 後에 王高架 成長하자 충선왕 은 延安郡에 봉했다.

瀋陽王 과 高麗의 國王職을 겸했던 충선왕 은 한때 아들 충숙왕 代身 王考에게 考慮 王位를 넘겨주려 했으나 失敗했다. 충선왕 은 以後 1313年 에 高麗 國王의 地位만 아들 충숙왕 에게 넘겨주고 1316年 3月 瀋陽王의 地位는 自身이 寵愛하던 조카인 延安郡 王考에게 分離해서 내려줌에 따라 高麗 國王과 瀋陽王 사이에 葛藤이 始作되었다. 延安郡은 高麗의 王位를 노렸고 충숙왕 은 自身이 瀋陽王이며 沿岸群에게는 瀋陽王 世子라 稱하였다. 그러나 충선왕 은 沿岸軍이 눌륜공주의 駙馬라는 點을 根據로 들어 延安郡에게 瀋陽王위를 주었고, 反對로 충숙왕 도 繼續 그에게 瀋陽王의 자리를 要求하였다.

政變 祈禱와 失敗 [ 編輯 ]

1320年 (忠肅王 7年) 延安郡은 元나라 에서 영종 이 卽位하자 그의 信任을 얻고 高麗 의 王位를 넘보게 되었다. 當時 高麗 朝廷에서는 권한공(權漢功), 채홍철(蔡洪哲), 채하중(蔡河中)·組積(曺的) 等이 이른바 그를 推戴하려 하였으며 이들은 心王當(瀋王黨)을 만들어 延安郡을 高麗 王으로 擁立하고자 했다.

1321年 충숙왕 은 情事를 게을리 한다는 心王黨의 讒訴를 받고 元나라 에 召喚, 臺도 로 押送되어 高麗 國王인(國王印)을 빼앗기고 拘留되다시피 하여 國王으로서의 行世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이 期間 中에 延安郡은 考慮 國王 行世를 하였다. 그러나 1323年 元나라에서 令終이 殺害되고 태정제(泰定帝)가 卽位하자 태정제 충숙왕 에게 國王인을 돌려주었다. 忠肅王이 歸國하여 王考는 다시 瀋陽으로 돌아갔고 心王黨의 勢力은 수그러졌다.

1328年 (忠肅王 15) 7月 延安郡은 충숙왕 廢位를 企圖했으나 失敗하고 叛亂은 鎭壓되었다. 요왕 탈탈은 元나라로 召喚돼 元나라의 皇族들에 依해 죽임당했다. 같은 해 沿岸君의 丈人 양왕 松山(梁王 松山)은 自身의 親戚 太平王(太平王) 年帖木兒(燕帖木兒)와 儒林(柳林)에서 싸우다가 敗하여 죽었다. 이로서 그의 政變企圖는 失敗했다.

1339年 (忠肅王 復位 8) 충숙왕 이 死亡하자 延安郡은 다시 元나라 의 有力者인 바얀(伯顔)의 後援을 받아 高麗 王位를 차지하고자 忠惠王과 對立했다. 이에 心王黨은 충혜왕 의 宮을 襲擊하는 等 熾烈한 싸움을 벌였으나, 忠惠王이 勝利하고 延安郡 擁立運動은 다시 挫折되었다.

生涯 後半 [ 編輯 ]

1344年 다시 충혜왕 이 죽고 어린 충목왕 이 卽位하자 延安郡은 다시 高麗 의 王位를 차지할 計劃을 세웠으나 元나라 皇室을 등에 업은 덕녕공주 의 制止로 쿠데타 企圖는 事前에 霧散되었다. 延安郡은 1345年 瀋陽 에서 死亡하였다.

家計 [ 編輯 ]

開城王氏 成員錄에 依하면 아들 강릉군 덕수 外에도 탈탈첩本兒라는 아들이 있었다 한다. 長男 강릉군의 生沒年과 行跡은 未詳이다.

  • 曾祖父: 元宗 (元宗, 1219~1274 在位:1259~1274)
    • 祖父: 충렬왕 (忠烈王, 1236~1308 在位:1274~1298, 復位:1299~1308)
      • 아버지: 강양공 (江陽公, ? ~1308)
        • 兄: 瀋陽王 (瀋陽王, 1307 또는 1308~1310)
        • 兄: 연덕府院大君 왕훈 (延德府院大君 王塤)
        • 兄: 丹陽府院大君 王維(丹陽府院大君 王王+有)
          • 조카 : 양원군(陽原君) 이름 未詳
        • 否認: 눌륜공주(訥倫公主, ? - 1328年 ), 元나라 양왕 松山(梁王 松山)의 딸 ( 계국대장공주 의 조카)
  • 丈人 : 양왕 松山(梁王 松山)
    • 妻男 : 양왕 王選(梁王 王禪)

같이 보기 [ 編輯 ]

前任
高麗 忠宣王
第2代 心王
1314年 3月 ? 1345年 7月
後任
高麗 忠穆王
前任
高麗 忠肅王
高麗 王
(非正統)
1322年 ? 1323年
後任
高麗 忠肅王

틀:高麗의 攝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