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쇼니氏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쇼니氏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쇼니 氏
漢字 少?氏
가나 しょうにし
(氏姓) 후지와라 홋케(藤原北家) 히데사토類(秀?流) 또는 미치나加硫(道長流) 무토 氏(武藤氏)의 支流(支流)
氏組(氏祖) 무토 스케料理(武藤資?)
種別(種別) 무가 (武家)
凡例 - 分類:日本의 氏族

쇼니 氏 ( 日本語 : 少?氏, しょうにし 쇼니시 [ * ] )는 日本 의 氏族의 하나로 지쿠젠 (筑前), 히젠 (肥前) 等 기타큐슈 (北九州) 地方의 고케닌 (御家人)· 슈고 다이묘 (守護大名)이다. 후지와라 홋케 (藤原北家) 히데사토類(秀?流)를 稱했던 무토 氏 (武藤氏)의 一族이다.

韓國의 《 朝鮮王朝實錄 》 및 《 海東諸國記 》 等의 記錄에는 燒夷戰 (少二殿, 小二殿)으로 記載되어 있고, 혼세가 겐지 로 알려져 있었다.

歷史 [ 編輯 ]

出資 [ 編輯 ]

쇼니 氏는 무토 스케料理(武藤資?)가 多子以後 (大宰府)의 次官職人 다자이노쇼니(大宰少?)에 任命된 것에서 비롯되었다. 스케料理는 헤이안 時代의 武裝 후지와라노 히데사토 (藤原秀?)의 피를 이은 무토 料理히라(武藤?平)의 幼時(猶子, 兩者 )가 되어 무토 집안을 이었다고 傳하고 있는데, 스케料理의 出資가 어디인지는 確實하지 않다. 그 意味에는 쇼니 氏는 스케料理의 養아버지인 무토 料理히라의 家計로 보자면 料理히라의 先祖인 후지와라노 히데사토의 後裔인 것이 되지만 스케料理의 핏줄로 보자면 先祖는 確實하게 알 수 없는 것이 된다.

同時에 스케料理는 후지와라노 미치나가 (藤原道長)의 後裔를 稱하였고, 代代로 無事時局 (武??)의 지행(知行)을 맡아서 무토 氏를 稱하였다고 한다. [1] 나아가 眞제이(?西) 卽 규슈 地域의 豪族들의 興亡을 記錄한 軍紀물(?記物)에 따르면 「座中場(左中?) 誤와리老카미(尾張守) 후지와라노 나가요리(藤原長?)는 上典(相?)해 오던 지행地(知行地) 부슈(武州) [主席 1] 도쓰카 香(?塚?)으로 내려가서 무토 中將(武藤中?)이라 稱하였다. 그 아들 料理우지(?氏)는 하치만타로 요시이에 (八幡太?義家)를 따라 오슈 (?州)에 出陣하였고 徭稅카케(寄懸) 무늬의 旗발을 下賜받았다」 [2] 고 되어 있다. 여기에 따르면 料理牛脂의 子孫인 스케料理는 미치나가의 後孫인 것이 된다.

헤이안 時代 末期에서 가마쿠라 時代까지 [ 編輯 ]

무토 스케料理는 헤이케 (平家)의 武裝이었던 다이라노 圖謀모리(平知盛)를 섬겼던 헤이케의 武將이었으나, 이치노타니 戰鬪(一ノ谷の?い) 때에 겐지便으로 돌아섰고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源?朝)의 게닌(家人)이 되었다. 스케料理는 헤이케 滅亡 以後 다자이노쇼니로 任命되었고 헤이케側에 섰던 규슈 地域 巫家에 對한 가마쿠라側의 牽制로써 賑濟이부교 (?西奉行)를 비롯해 기타큐슈 地域 여러 拘泥의 슈고(守護)가 되었는데, 이것이 以後 쇼니 氏의 興隆의 端初가 되었다.

이키섬 아시베驕亢(芦?漁港)에 세워진 쇼니 스케토키의 銅像. 스케토키는 이키섬 안에 位置한 이키 神社(?岐神社)와 이키 護國紳士의 諸神(祭神)으로 모셔지고 있다.

스케料理의 아들이었던 쇼니 스케요시(少?資能) 以後로 쇼니를 姓氏로써 正常的으로 使用하게 되었다. 가마쿠라 時代 (鎌倉時代)인 分에이 (文永) 11年( 1274年 )과 考案 (弘安) 4年( 1281年 ), 두 次例에 걸친 몽골 侵攻에서 스케요시는 多子以後의 責任者로써 아들 쇼니 쓰네스케(少??資)나 쇼니 가게스케(少?景資) 等과 함께 日本軍의 先頭에 서서 高麗·몽골 聯合軍과 싸웠다. 第2次 몽골 侵攻(考案의 驛弘安の役) 때에는 쓰네스케의 아들인 쇼니 스케토키(少?資時)가 이키 (?岐)에서 戰死했고, 스케요시 自身도 戰鬪에서 입은 傷處로 死亡하는 等 쇼니 一族은 몽골과의 戰鬪에서 大大的인 犧牲을 치렀다. 이러한 공으로 戰爭이 끝난 뒤에는 지쿠젠· 不젠 (豊前)·히젠·이키· 쓰시마 (?馬) 等 기타큐슈 地域 最大의 슈고로까지 成長하였고, 쇼니 氏의 最全盛期를 쌓아올리게 된다.

이키섬에 所在한 쇼니 스케토키를 諸神(祭神)으로 나가는 이키 神社에는 2011年 쇼니 家門의 子孫이 參拜해 祭祀를 擧行하였다.

가마쿠라 時代 後期에서 무로마치 時代로 [ 編輯 ]

쇼니 스케요시 事後 쓰네스케와 가게스케 兄弟 사이에 家督 繼承을 둘러싼 抗爭이 벌어졌고, 考案 8年( 1285年 )에 가마쿠라에서 고케닌 아다치 野스모리(安達泰盛)과 나이間레이(?管領) 다이라노 料理쓰나(平?綱)의 對立인 시모쓰키 騷動 (霜月?動)이 일어났다. 동생인 가게스케는 야스모리의 아들 모리무네(盛宗)를 支持했고, 要리쓰나를 支持한 兄 쓰네스케와 맞서 싸웠으나 敗하고 戰死하였다(이와토 戰鬪岩門合?). 以後 眞제이 單다이 (?西探題)가 設置되고 好調氏 (北?氏)의 勢力이 규슈에까지 미치게 되어, 쇼니 氏도 그 支配下에 놓이게 되었다. 이때는 쇼니 氏에 있어서 屈辱의 時代였다.

가마쿠라 時代 末期인 겐코 (元弘) 3年/ 쇼쿄 (正慶) 2年( 1333年 ) 고다이고 天皇 (後醍?天皇)의 토막(討幕) 運動으로 겐코의 난(元弘の?)이 일어났고, 쇼니 사다쓰네 (少?貞?)가 오토모 氏(大友氏) 等과 함께 토막 運動에 參加해 眞제이 단다이를 攻擊하였다. 가마쿠라 幕府가 滅亡하고 고다이고 天皇에 依한 겐무 新正 (建武新政)李 開始되었으나, 新正에서 離叛한 아시카가 다카우지 (足利尊氏)가 겐무 (建武) 3年( 1336年 ) 교토에서 쫓겨나서 규슈로 달아났고, 사다쓰네의 아들인 쇼니 料理히社 (少???)는 다카우지를 맞으러 아카마세키(赤間?)로 나아갔으나 그 渦中에 겐무 調整을 支持하던 히故國 (肥後?) [主席 2] 의 기쿠치 氏(菊池氏)가 多子以後를 襲擊해 料理히社의 아버지 社다쓰네가 死亡한다. 料理히社는 아시카가 側에 서서 그와 함께 多타라하마 戰鬪 (多?良浜の?い)에서 기쿠치 다케토시(菊池武敏) 等을 擊破하였다.

南北朝 時代에 料理히社는 규슈에서 아시카가-북조 勢力의 규슈 單다이 (九州探題) 잇시키 노리우지 (一色範氏)와도 衝突하였다. 아시카가 집안의 內紛이 間爐의 騷亂 (??の擾?) 勃發로 이어지고 料理히社는 규슈로 도망쳐 온 아시카가 다다요시 (足利直義)의 兩者(이자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庶子) 아시카가 다다後遺 (足利直冬)에게 自身의 딸을 맞이하게 해서 그에게 接近하였다. 한便 多타라하마 戰鬪에서 敗한 기쿠치 氏는 南朝의 情緖將軍(征西?軍)으로써 派遣된 街네요시 親王 (?良親王)을 받들어 勢力을 擴大하였고, 쇼니 氏는 쇼헤이 (正平) 14年/ 엔分 (延文) 4年( 1359年 ) 지쿠고 江 戰鬪 (筑後川の?い)에서 정서부(征西府)·기쿠치 軍에 敗해 多子以後를 잃었다.

규슈에서 南朝 勢力이 떨치게 되자 料理히社의 아들들도 북조 支持派와 南朝 支持派로 나뉘게 되었는데, 北朝를 支持한 쇼니 後유스케 (少?冬資)가 새로운 규슈 單다이 (九州探題)로 派遣되어 온 이마가와 社다요 (今川貞世, 料슌了俊)에게 謀殺되고(미즈시마의 便水島の陣) 南朝를 支持했던 쇼니 要리즈美(少??澄) 아래로 一致團結해 反이마가와 勢力으로써 活動하게 되었다. 南朝 勢力이 衰退하고 이마가와 사다요가 歸國한 뒤 代身 규슈 단다이로 就任한 媤父카와 氏(?川氏)의 원호라 稱하면서 스誤 (周防)의 오우치 氏 (大?氏)가 기타큐슈를 잇따라 侵攻해왔고 쇼니 氏는 奔告(豊後)의 오토모 氏 (大友氏)나 쓰시마의 소 氏 (宗氏)와 連繫해 여기에 抵抗해 한때는 오우치 모리美(大?盛見)를 죽이는 勝利를 거두기도 하였으나 그 뒤로 거듭 敗北하면서 쇼니 미쓰社다 (少??貞), 쇼니 스케쓰구(少?資嗣), 쇼니 노리料理(少???) 等이 戰死하였다.

센고쿠 時代와 쇼니 氏의 滅亡 [ 編輯 ]

센고쿠 時代 (??時代)에 들어 오우치 氏의 侵攻은 더욱 激烈해졌다. 쇼니 氏는 오우치 氏의 侵攻을 必死的으로 막았으나 차츰 劣勢에 놓이게 되었고, 15代 堂主였던 마사스케 (政資)가 오우치 氏에 依해 戰死하면서 一時 滅亡하였다. 後날 마사스케의 아들인 쇼니 스케모토 (少?資元)가 16代 堂主로써 쇼니 氏를 일으켰고 오우치 氏가 優勢한 狀況을 뒤집을 수는 없었기에 據點을 히젠으로 옮길 수밖에 없었다. 히젠 北部의 오리베(綾部)에 히젠 슈고(肥前守護)로 규슈 단다이였던 媤父카와 氏가 健在하고 있었기에 쇼니 氏는 이들을 避해 히젠 南部에 據點을 잡았는데, 히젠 南部를 支配하고 있던 규슈 지바 氏(九州千葉氏)의 內紛을 틈타서 그들의 領地를 빼앗고 나아가 오우치 氏가 中央에서의 政爭이나 이즈모 (出雲)의 아마고 氏(尼子氏)와의 抗爭에 정신없는 틈을 타서 一時에 勢力을 回復하였다. 하지만 쇼니 氏의 가신(家臣)이었던 [主席 3] 留潮地 이에카네 (龍造寺家兼)를 筆頭로 하는 謀反으로 인해 차츰 衰退해나갔다. 堂主 쇼니 스케모토는 오우치 氏의 侵攻을 견디지 못하고 마침내 오우치 요시타카 (大?義隆)에게 降伏하지만, 스케모토는 요시타카에게 속아 自決했다. 스케모토의 아들로 17代 堂主가 된 쇼니 後遺히社 (少?冬?)가 쇼니 氏를 다시 일으켰으나 留潮地 氏의 謀反에 對해서는 家神 바바 料理치카(馬場?周)에게 留潮地 討伐을 맡겼고 自身의 實權은 없었다. 이에카네의 뒤를 이은 留潮地 家門의 堂主 留潮地 다카노部 (龍造寺隆信) 또한 쇼니 氏에 對한 母斑 立場을 分明히 하였고, 後遺히社는 에이로쿠 (永?) 2年( 1559年 ) 세이후쿠지 性(勢福寺城)을 다카노部에게 攻擊당해 自決하였다. 이로써 가마쿠라 時代부터 이어온 名文 쇼니 氏는 完全히 滅亡하였다. 이 무렵 後遺히社의 아들 後유타카(冬敬)가 빠져나가는데 成功하였다는 것이 最近의 硏究에서 밝혀져 있다.

세이후쿠지 城터. 日本 사가 縣(佐賀?) 간자키 市(神埼市) 간자키 情(神埼町) 所在.

쇼니 後遺히社의 동생 쇼니 마사오키(少?政興)는 에이로쿠 6年( 1563年 )부터 바바 미쓰치카(馬場鑑周) 等 옛 臣下들의 支援을 土臺로 쇼니 氏 再興을 위한 싸움을 벌였고, 아리마 下루즈美(有馬晴純) ? 하타 시게視(波多?) ? 오무라 스彌陀다(大村純忠) ? 다쿠 무네토시(多久宗利) ? 사이고 스미히사(西?純?) 等 히젠 武將들과 함께 留潮地 다카노部와 맞섰다. 하지만 에이로쿠 7年( 1564年 ) 留潮地 軍勢의 猛攻으로 히젠 나가노 性(中野城)에서 籠城하던 바바 미쓰치카는 降伏하고 그 뒤 마사오키는 오토모 氏의 支援을 받아 다카노部와의 싸움을 이어나갔지만 겐키 (元?) 3年( 1572年 )에 다카노部에 依해 히젠에서 쫓겨났고, 쇼니 氏 再興의 野望은 무너졌다.

쇼니 家門의 書類 [ 編輯 ]

쇼니 家門의 庶出(父系 子孫)로써 現在까지 이어지는 家門은 나베緦麻 氏 (鍋島氏)가 있다. 다카쓰카社 히사타케(鷹司?武) 以後 다카쓰카社 堂主(1966年 以後의 堂主) 및 도쿠가와 요시노부(?川義宣) 以來 誤와리 도쿠가와 가(尾張?川家) 堂主(1992年 以後 堂主)도 나베緦麻 氏를 통해 쇼니 氏의 父系 系統을 잇고 있다. 이 밖에 쇼니 家門의 書類로는 바바 氏(馬場氏), 쓰쿠시 氏(筑紫氏), 지바 氏(千葉氏), 요코打케 氏(?岳氏), 아사히 氏(朝日氏), 히라이 氏(平井氏), 쓰시마 氏(?馬氏), 이즈모 氏(出雲氏) 等이 있는데, 지쿠시 氏에 對해서는 쇼니 書類가 아니라는 說도 存在한다.

高麗 末期의 倭寇와 쇼니 氏 [ 編輯 ]

韓國의 史學者 이영은 2007年 펴낸 《倭寇 - 잊혀진 戰爭》에서 韓國의 高麗 末期인 충정왕 (忠定王) 2年 庚寅年( 1350年 )부터 始作된 大大的인 倭寇 (倭寇)에 對해, 當時 高麗 朝廷으로부터 倭寇의 本據地로 指目되고 있던 쓰시마의 슈고다이(守護代) 소 쓰네시게 (宗經茂)를 麾下에 거느리고 있던 쇼니 料理히社가 背後에 있었을 可能性을 提起하였다. 이영에 따르면 충정왕 2年에 該當하는 庚寅年(1350年)에서 1年 前인 1349年 9月에 쇼군 아시카가 다카우지의 庶子이자 아시카가 다다요시의 兩者로써 규슈로 들어온 아시카가 다다후유가 勢力을 擴張시키면서 傳統的으로 규슈 地域을 統率해왔던 쇼니 氏와 衝突하게 되었고, 쇼니 料理히社는 아시카가 다다後遺의 大大的인 攻勢에 맞서 兵糧米 確保를 위한 橋頭堡가 必要했던 次에 多子以後 麾下에 있던 쓰시마 邵 氏가 兵糧米 確保를 위해 高麗 海岸의 漕運船을 노린 것이 '庚寅年 倭寇'의 正體였다는 主張이다.

쇼니 氏 一族과의 緣故가 있는 紳士 및 査察 [ 編輯 ]

『무토 쇼니 興亡史』(武藤少?興亡史) [3] 로부터

후쿠오카 現 (福岡?)
  • 안要因 터(安養院跡, 多子以後 市 ) - 쇼니 氏의 보리社(菩提寺) 터로 가까운 대나무 숲에 쇼니 氏의 始祖인 招待 무토 스케料理(武藤資?)의 무덤과 쇼니 스케요시(少?資能)의 供養塔이 있다.
  • 多子以後 쇼후쿠지 터(大宰府崇福寺跡, 多子以後 市) - 쇼니 氏의 檀羅寺(檀那寺)이다. 南浦紹明는 몽골의 日本 遠征 當時 外交 顧問이었다.
  • 쇼텐地(承天寺, 후쿠오카 時 ) - 初代 무토 스케料理가 敷地를 喜捨하여 절을 지었다.
  • 무나가타 大使(宗像大社) - 無나카타 다이구지 가(宗像大宮司家)는 쇼니 氏 便에 선 高쿠진 (?人)으로 招待 무토 스케料理의 아내가 무나가타 氏의 무나가타 우지타다(宗像氏忠)의 딸이기도 했다.
  • 라이盞 센要地 多이히誤認(雷山千如寺大悲王院, 이토시마 時 ) - 쇼니 모리쓰네(少?盛?)가 이곳에서 몽골 降伏을 企圖하게 하였으며, 寺刹에는 쇼니 氏 關係 資料도 남아 傳해지고 있다.
  • 難린지(南淋寺, 아사쿠라 時 ) - 쇼니 料理히社의 供養非 塔이 서 있다.
  • 쓰쿠시 神社(筑紫神社, 쓰쿠시노 時 ) - 쇼니 氏의 書類인 쓰쿠시 氏(筑紫氏)는 쓰쿠시 紳士의 神觀(神官)이다.
사가 縣 (佐賀?)
  • 신소지(?正寺, 간자키 市) - 쇼니 後遺히社의 墓와 位牌가 모셔져 있으며, 세이후쿠지 性(勢福寺城) 山기슭에 位置해 있다.
  • 사카이바루 와카미야 神社(境原若宮神社, 간자키 市) - 쇼니 다카쓰네를 祭神으로 모신 紳士이다.
  • 高조지(光?寺, 미야키 情) - 쇼니 氏의 書類인 히로타케 氏(?岳氏) 5代 堂主들의 巨星이었다. 히로타케 스케社다(?岳資貞) ? 시게社다(?貞)의 墓가 位置하고 있으며, 히로타케 氏의 主星이었던 니시지마 城터 境內에 位置하고 있다.
  • 니시노미야 하치만區(西乃宮八幡宮, 미야키 情) - 쇼니 스케모토가 直接 쓴 扁額(複製)이 있다. 그 敷地는 니시지마 城터 境內에 該當한다.
  • 사이후쿠지(西福寺, 사가 市 ) - 쇼니 다케토키(少?高?)의 位牌와 供養塔이 모셔져 있다.
  • 要카 神社(?賀神社, 사가 市) - 쇼니 노리料理 ? 쇼니 마사스케가 이곳에 머물렀으며 境內에 쇼니 神社(少?神社)가 있는데, 이 紳士의 祭神(祭神)은 쇼니 마사스케(少?政資)로 그 敷地는 옛 要카 性(?賀城) 城터 안에 位置해 있다.
  • 센素地(??寺, 다쿠詩 ) - 쇼니 마사스케 ? 쇼니 스케모토의 位牌와 供養塔이 모셔져 있다.

쇼니 一族의 主要 城郭 [ 編輯 ]

『무토 쇼니 興亡史』(武藤少?興亡史) [4] 에서.

후쿠오카 現
  • 憂恥 酸性(有智山城, 多子以後 市) - 쇼니 氏의 主星(主城)이다.
  • 우라노 性(浦ノ城, 多子以後 市) - 쇼니 氏의 公館(公館)이다.
  • 이와토 性(岩門城, 나카가와 市) - 쇼니 가게스케의 巨星(居城)이다.
사가 縣
  • 가쓰노오 性(勝尾城, 鳥栖市) - 쓰쿠시 氏의 主星. 周邊의 여러 城으로 構成된 「가쓰오 性 쓰쿠시 씨 遺跡」(勝尾城筑紫氏遺跡) 이름으로 日本의 國家 史跡으로 指定되어 있다.
  • 니시지마 性(西島城, 미야키 情) - 쇼니 氏의 書類인 히로타케 氏(?岳氏)의 主星이다.
  • 세이후쿠지 性(勢福寺城, 간자키 市) - 쇼니 氏의 히젠 國(肥前?)에서의 主星이었다.
  • 要카 性(?賀城, 사가 市) - 社가 軍(佐賀郡)에서의 쇼니 氏의 據點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出戰 [ 編輯 ]

  1. 『무토 氏 啓導』(武藤氏系?)
  2. 『北鄙電氣』(北肥?記)
  3. 渡?文吉『武藤少?興亡史』 海鳥社、1989年 P.64~206
  4. 渡?文吉『武藤少?興亡史』 海鳥社、1989年 P.76~185

說明 [ 編輯 ]

  1. 무사시 國의 黨風 名稱이다.
  2. 日本 구마모토 縣(熊本?).
  3. 一說에는 留潮地 氏는 규슈 지바 氏의 옛 臣下였다고도 한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