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무엘
出生 紀元前 1071年頃
라마다임소빔
死亡 紀元前 1012年頃
베냐민 支派 의 라마
性別 男性
前任者 엘리
宗敎 유대敎

사무엘 ( Samuel , 히브리어 : ????????? , 紀元前 1103年 警 ~ 紀元前 1017年 警))은 舊約聖經 사무엘서 에 登場하는 유대 의 豫言者이자, 이스라엘 歷史 中 判官 (四史) 時代의 事實上 最後의 四史(判官)이다. 이름의 뜻은 히브리어 로 '求하다'이다. 四史(判官)가 活動한 時代의 末期에서 王政 時代의 初期(BC 約 1050-1000)에 걸쳐 活躍했다.

生涯 [ 編輯 ]

出生 [ 編輯 ]

아버지는 에브라임 山地 에서 살던 에브라임 사람 [1] 엘가나 , 어머니는 한나 이다. 한나는 아이를 낳지 못해 괴로워하며 祈禱하던 中 여호와/야훼 에게 "아들을 주시면 平生에 그를 여호와/야훼께 드리고 削刀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않겠다"는 나실인 의 誓願을 하고 아들을 낳게 되었다. 한나는 誓願한 대로 사무엘이 젖을 뗀 後에 大祭司長 엘리 에게 맡겼다. 聖幕에서 엘리 大祭司長에게서 유대敎 祭司長 敎育을 받았다.

하나님을 처음 만남 [ 編輯 ]

하나님께서는 사무엘이 어릴 때 그를 부르셨다. 이때 사무엘은 엘리 祭司長이 自身을 불렀다고 생각하고 엘리에게 여러番 가지만, 엘리는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셨다는 事實을 直感하고 사무엘에게 "主님, 저에게 말씀하십시오. 主님의 종이 듣겠습니다."라고 말하라고 했다. 그러자 하나님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飛行을 일삼는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를 審判하겠다고 하신다. 엘리가 두 아들이 하나님께 드릴 祭物을 橫領하고, 聖殿에서 奉仕하는 女性을 性暴行 하는 等 罪를 지었음에도 바로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先知者가 된 사무엘 [ 編輯 ]

사무엘이 漸漸 長成하자,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셔서 사무엘이 말한 것이 다 이루어지도록 하셨다. 그래서 段에서 브엘세바에 이르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사무엘을 하나님께서 세우신 先知者로 알게 되었다(3:19,20). 이스라엘 百姓들이 아벡에서 블레셋에게 大敗하고 言約櫃를 빼앗긴 20年 後에, 사무엘은 本格的으로 私私로서 活動을 始作하였다. 그는 이스라엘 모든 支派들을 召集하고 하나님의 言約을 새롭게 하였고, 미스바에서 블레셋을 相對로 크게 이겨 이스라엘을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救援하였다.

사울 王을 세움 [ 編輯 ]

사무엘의 아들들이 아버지와는 달리 賂物 을 받고 不公正한 判決을 내리자, 元老들은 王을 세워달라고 한다. 하지만 眞짜 理由는 하나님이 없이도 스스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自慢 때문이었고, 이를 아는 사무엘은 처음에는 反對한다. 하지만 百姓들의 固執 때문에 마지못해 사울에게 기름을 부어서 王으로 세운다. 사울은 指導者가 되기 前 曠野 生活을 거치지 않고 訓鍊을 받지 않은 狀態에서 王이 되었다.

사울의 不順從과 다윗에게 기름 부음 [ 編輯 ]

사울은 出埃及 當時 이스라엘人들을 뒤에서 攻擊한 아말렉 戰爭 을 벌일 때 사로잡은 것은 王族부터 家畜까지 모두 멸망시키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豫言者 사무엘에게 들었다. 하지만 名譽慾과 貪慾을 채우기 위해 아말렉王인 亞角을 捕虜로 사로잡고, 좋은 家畜 은 따로 남겨두었다. 이를 안 사무엘 豫言者가 꾸짖자, 悔改는 하지 않고 하나님께 祭祀를 드리려고 그랬다면서 辨明을 하였다. 結局 豫言者 사무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祭祀를 드린다는 名分으로 이새를 찾아가서는 여덟 아들들을 불러내서 살펴보다 이새의 막내아들 다윗 을 王으로 기름부었다. 別로 注目받지도 못한 막내아들을 王으로 기름부은 理由는 사무엘이 이새의 큰 아들의 잘생긴 外貌의 誘惑을 받자, "사람은 사람의 겉모습만으로 判斷하지만, 하나님은 사람의 겉모습이 아닌, 사람의 마음가짐을 본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죽음 [ 編輯 ]

以後 사무엘은 라마 에 있는 自身의 집에서 죽어 묻혔고 다윗 바란 曠野 로 내려갔다. (사무엘上28:3)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사무엘上 1:1에서는 에브라임 사람 人 엘가나의 아들로 言及되나, 役對象 6:33-38에서는 레위 사람인 엘가나의 아들로 나온다. 갈렙 과 갈렙의 조카 오드니엘 이 유다 支派 出身이 아니라 異邦人인 그나스人 出身에도 不拘하고, 後에 유다 支派에 合流될 수 있었던 것처럼 사무엘 亦是 레위 支派를 위해 나실인으로서 奉仕하였기에 레위 支派에 包含되고 族譜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으로 推定된다. 勿論, 士師記 17:7에서 레위人이 유다 사람으로 記錄된 것을 根據로 그를 에브라임에 居하던 레위人의 아들로 보는 이들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