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랑니 사람 第一 안쪽에 나는 어금니로, 세 番째 큰 어금니 (第3 大臼齒)이다. 18歲에서 20歲 사이에 많이 생기나 사람에 따라서는 더 늦게 나거나 나지 않는 境遇도 있다. 턱뼈와 이 사이에 空間이 充分하지 않아 눕거나 매복되어 나오는 境遇가 많다.

이름 [ 編輯 ]

사랑니는 사랑 乙 알게 되는 나이에 나타나고 나올 때에 痛症이 첫사랑 가슴앓이와 비슷하여 사랑니라는 말이 있다. [1] 유럽 言語에서는 "智慧의 이"라고 부른다. 例를 들면 英語로는 wisdom tooth, 獨逸語로는 Weisheitszahn이라고 한다. 日本語로는 親知らず(오야시라즈 - 父母가 모르는 사이에 나는 이)라고 한다.

잠긴 이 [ 編輯 ]

水平 埋伏. X線 寫眞

잠긴(매복, impaction) 사랑니는 여러 가지로 分類할 수 있다. 앞으로 누운 埋伏(Mesioangular impaction)이 가장 흔하며 (43%) 李가 입 앞쪽으로 누운 境遇이다. 垂直 埋伏(Vertical impaction)은 38% 程度로 發生하며, 이가 完全히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은 境遇이다. 뒤로 누운 埋伏(Distoangular impaction)은 6% 程度이며, 李가 입 안쪽으로 누운 境遇이다. 水平 埋伏(horizontal impaction)은 3% 흔하지는 않지만 完全히 옆으로 누운 境遇로 어금니 (두 番째 큰어금니: 普通 사랑니를 除外한 가장 바깥쪽 어금니) 뿌리쪽으로 자라게 된다.

사랑니 뽑기 [ 編輯 ]

齒科 醫師와 助手가 患者의 사랑니를 빼고 있다.
옆으로 누운 사랑니를 뽑은 것

必要性 [ 編輯 ]

사랑니는 다른 이와 同一하게 바로 나는 境遇도 있지만 어금니 쪽으로 기울어져 나거나, 完全히 水平으로 자라는 境遇가 많아 疾病 을 發生시키기 때문에 이런 境遇 뽑아주어야 한다. 사랑니는 이미 問題를 일으키고 있거나 나중에 問題를 일으킬 素地가 있는 境遇 뺀다. 이에는 主로 두 가지 理由가 있다. 사랑니가 이미 누웠거나, 사랑니를 뽑지 않으면 나중에 問題가 되는 境遇이다. 사랑니가 자란 後에 問題가 되는 境遇란, 普通 飮食物이 남아서 사랑니 뒤쪽에 끼어서, 齒솔질이나 齒실이 解決할 수 없는 境遇이다. 이 境遇 感染 이 되는 境遇가 많고, 아픔이나 醫學的인 危險마저 隨伴하게 된다. 또 사랑니를 빼는 境遇는 이가 제대로 자라지 않아서 혀가 눌리는(brush up) 境遇이다. 혀는 一定 時間 동안 이를 堪當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아파지면서, 側面에서 漸漸 感覺이 무뎌지기 始作하며, 結局 입술 一部와 턱까지 번진다. 이는 痲醉한 것과 비슷한 느낌이며, 神經이 사랑니의 以上 成長 때문에 건드려졌기 때문이다.

뽑는 過程 [ 編輯 ]

사랑니의 발치(拔齒)는 一般 齒科에서 할 수 있다. 齒科 에 따라서는 발치 專門醫가 있는 곳도 있다. 사랑니의 발치視 얼굴의 感覺神經(特히 하치조신경)李 사랑니 近處에 있는 境遇에는 발치視 神經에 影響이 있을 수 있다. 普通 X線 寫眞을 利用하여 이를 確認하며 파노라마 X線 寫眞("罷駑렉스"라고도 알려져 있다)이 사랑니와 이에 隨伴된 問題를 보는 데 많이 쓰인다. 寫眞은 2次元이기 때문에 神經과의 距離가 實際보다 가까이 보일 수 있다. 뽑기 前에는 止血을 爲해서 아스피린 系統의 藥을 먹지 말아야 한다. 사랑니를 뽑은 後엔 出血 및 붓기 等의 痛症이 일어, 뽑은 자리에 거즈를 대고 입을 다물어 이를 固定함으로써 止血한다. 거즈를 뺀 다음에도 적은 量의 피가 한동안 흐른다. 붓는 것은 治療가 正常的이었다는 意味로 특별한 解決策은 없다. 拔齒 後에는 침을 뱉거나, 빨대로 飮料水를 마시거나,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또한 뜨거운 飮食은 避해야 하며, 反對로 발치 部位를 차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입속을 헹구는 것은 止血에 좋지 않고, 24時間 後부터 소금물로 가볍게 두 時間마다 헹구는 것이 낫다.

뽑은 後의 副作用 [ 編輯 ]

出血 [ 編輯 ]

드라이 소켓 [ 編輯 ]

드라이 소켓(alveolar osteitis, dry socket )은 感染이 아니다. 凝固 된 것이 떨어지거나, 完全히 아물지 않거나, 凝固가 안 된 것이다. 이런 일이 왜 일어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一部는 患者가 어떻게 努力한다고 解決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一部는 患者가 醫師의 指示를 잘 따르지 않아서인 境遇도 있다. 例를 들면 吸煙 을 하거나, 을 뱉거나 빨대 를 使用하는 것, 樂器 를 연주하는 것 等, 卽 傷處 部位의 壓力 을 크게 바꾸는 것이 이의 原因이 될 수 있다. 드라이 소켓의 可能性은 吸煙者에게 높고, 이미 드라이 소켓이 나타났던 經驗이 있는 境遇도 높다. 이를 뽑은 자리는 炎症 이 생기고 아프며, 이와 맞물려있던 뼈에 炎症이 생긴다(osteitis). 이런 症狀은 飮食이나 조각이 傷處에 끼게 되면 甚해진다. 드라이 소켓이 疑心되는 境遇에 患者는 醫師를 다시 찾아야 한다. 醫師는 局部 痲醉를 하고 患部를 整理해 다른 드라이 소켓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藥을 處方한다. 鎭痛劑는 비 스테로이드 消炎劑 이부프로펜 等이다. 드라이 소켓은 一般的으로 가만히 놔 두어도 2~3週가 지나면 낫는다. 그래서 그냥 기다리거나 鎭痛劑를 먹고 참는게 方法이다.

부어오름 [ 編輯 ]

사랑니를 뽑으면 傷處가 생길수 있다 그때 傷處가 부어올라 따끔따끔 할 수 있다.

神經 損傷 可能性 [ 編輯 ]

사랑니 뿐 아니라 다른 어떤 이를 뽑을 때도 마찬가지로 다음의 可能性이 있다. 이를 뽑기 위해 손대는 部分이 神經科 가깝기 때문이다. 普通 두 種類의 神經과 關係가 있다.

  • 下 齒槽 神經(下齒槽神經, inferior alveolar nerve)은 아랫턱을 지나는 神經으로, 아랫턱 뼈구멍(mandibular foramen)으로 들어가 턱關節쪽의 뼈구멍으로 나온다. 이 神經은 왼쪽 또는 오른쪽 아랫쪽 齒列에 있는 이의 感覺과 關係 있으며, 같은 方向의 윗턱關節이나 아랫 입술의 感覺에도 關係가 있다.
  • 혀 神經(-神經, lingual nerve)은 三叉神經 (三叉神經, trigeminal nerve)에서 뻗어나오는 턱 가지 神經이며, 턱 뼈 속에 있다. 혀에서 들어가서 혀의 感覺과 왼쪽 오른쪽의 맛을 느끼는 것과 관계있으며, 言語에 關係하는 안쪽 잇몸(lingual gingiva)과도 關聯이 있다.

이를 뽑을 때 이러한 神經들(特히 下 齒槽 神經)을, 普通 드릴을 使用하던 中에 건드릴 可能性도 있지만, 別로 흔한 일은 아니며, 다시 回復되기도 하는 一時的인 것이다. 損傷의 程度에 따라서(예를 들면 세돈 分類(Seddon classification)에 依해: neuropraxia, axonotmesis, and neurotmesis) 오래 가는 것도 있고, 回復되지 않는 境遇도 있기는 하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서영지 (2016年 10月 27日). “[라이프] 왜 사랑니라고 부를까” . 中央日報 . 2020年 8月 3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