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昌帝君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門窓 타오 위안視, 臺灣의 이미지

文昌帝君 (文昌帝君)은 文昌星(文昌星)李 神格化된 것이다.

文昌星은 北斗七星 의 국자 머리 바깥쪽에 位置한 여섯 個의 로 이루어진 별자리이다. 여기에는 人間의 運命을 管掌하는 문창부(文昌府)라는 天帝(天帝)의 官廳이 있고, 文昌帝君은 天帝로부터 문창부의 長官으로 任命되었다 한다. 그 前身(前身)은 皇帝(皇帝)의 아들로서 몇 番이나 태어나 人間界에 내려왔는데, 最後로 태어난 때에는 掌握者(張惡子)란 이름을 한 사람이었다 한다. 또는 掌握者는 陳(晋)王朝에 奉職하다가 戰死(戰死)한 사람이라고도 한다.

始初에는 人間의 行·不幸을 管掌하는 神으로서 信仰되었지만, 그 이름에 '門(文)'字가 있고 또한 過去를 보는 사람들에게 奇書(奇瑞)를 나타냈다고 하는 傳承(傳承)도 있어서 뒤에는 文(文)의 神으로 過去를 志望하는 사람들의 受信(守神)李 되었다. 옛 中國에서의 出世는 過去를 거쳐 管理가 되는 데에 있었기 때문에 무엇보다 文字(文字)를 알아야 하는 것이 必須條件으로 되었다. 이로써 곧 文字는 사람을 幸福하게 만드는 영력(靈力)을 지닌 것이 되어 文字가 적힌 종이는 貴重한 것으로 取扱되어 왔다. 이것을 碩字지(惜字紙)라고 말하며, 이 信仰도 文昌帝君과 關係를 지어서 萬若 文字가 적힌 종이를 疏忽히 取扱하면 곧 文昌帝君의 叱責을 받는다고 믿었다. 文昌帝君은 또 文字에 關係 있는 印刷業·書店·文房具 等의 職業에 從事하는 사람들의 '調査(祖師)', 卽 職業神으로도 불리었다. 이 神에 對한 信仰은 明代(明代) 以後 널리 一般에 流布된 <陰騭文>이라는 <宣誓(善書)>街 이 神의 가르침이라는 點으로 해서 널리 一般人들로부터 信仰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明淸交替期 鉏나라 를 세운 장헌충 이 文昌帝君을 太祖(太祖) 고황제(高皇帝)로 追尊하였다.

參考 文獻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