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第1聯邦共和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멕시코 合衆國
Estados Unidos Mexicanos

1824年 ~ 1835年
국기
國紀
문장
文章
標語 信仰, 獨立, 同盟
Religion, Independencia, Union
國家 Himno Nacional Mexicano
수도 멕시코시티
政治
政治體制 聯邦共和國
大統領
- 1824年 ~ 1829年
- 1858年 ~ 1864年

과달루페 빅토리아 (初代)
베니토 후아레스 (말대)
立法府 議會
歷史
 ? 形成 1824年 12月 1日
 ?  中央集權共和國으로 發展 1835年 10月 23日
人文
公用語 에스파냐語
經濟
通話 멕시코 레알
宗敎
國校 天主敎
기타
現在 國家 멕시코의 기 멕시코
以前 國家
다음 國家
멕시코 最古執行權力
멕시코 中央集權共和國
멕시코 할陽地
텍사스 共和國
캘리포니아 共和國
유카탄 共和國
리오그란데 共和國

멕시코 第1聯邦共和國 ( 스페인語 : Primera Republica Federal de Mexicanos )은 아구스틴 1歲 멕시코 第1帝國 이 崩壞됨에 따라 1824年 10月에 建國된 共和國이다. 天主敎 를 唯一 國敎로 삼은 代議員制 聯邦共和國이었다.

歷史 [ 編輯 ]

本來 멕시코는 아구스틴 1歲의 帝國으로 獨立했으나 實情과 공화파의 叛亂으로 인해 帝國은 崩壞했고, 臨時政府를 거쳐 各 州의 自治를 幅넓게 許諾하는 聯邦制 憲法을 制定해 聯邦制 國家가 되었다. 이 憲法은 美國 憲法을 많이 본받은 것이었다. 새로운 憲法에서는 美國처럼 各 州 議會의 間選制로 大統領을 選出하며, 選擧는 4年에 한 番 치러졌다. 이에 따라 멕시코 獨立 英雄인 과달루페 빅토리아(Guadalupe Victoria)가 大統領에 選出되었다.

그러나 멕시코의 獨立 戰爭과 帝國 崩壞를 겪으면서 國內 産業은 엄청난 被害를 입었고, 또한 멕시코 國內에서 制定을 擁護하던 保守派들이 完全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이들은 카우디요라 불리는 土着 軍閥 政治家가 되어 權力鬪爭을 벌였다.

한便 스페인은 아직도 멕시코의 獨立을 認定하지 않고 있었다. 스페인은 繼續해서 멕시코에 軍隊를 보내 멕시코를 다시 支配 下에 두고자 했다. 비록 멕시코는 獨立 以後에도 페닌술라르와 크리오요를 同等하게 待遇하겠다고 했지만 스페인이 아직도 公公然히 獨立을 認定하지 않음에 따라 멕시코의 페닌술라르에 對한 不安도 심해졌다. 이들을 追放해야 한다는 輿論도 高調되었다. 하지만 어쨌든 멕시코는 이들도 同等한 멕시코 國民으로 待遇하겠다고 約束했고, 이에 따라 멕시코人들 中에서도 페닌술라르 追放에 反對한 사람들이 있었다.

結局 1827年에 멕시코 政府는 이들을 쫓아낼 것을 決定했다. 그러나 페닌술라르는 이미 멕시코 社會의 一員으로써 이들을 쫓아내는 것은 經濟의 崩壞를 의미했다. 特히 流通業에 엄청난 打擊을 주었다.

1828年에는 두 番째 大統領 選擧가 치러졌고, 保守派인 고메스 페드라사(Gomez Pedraza)가 當選되었다. 그러나 自由主義者들은 이에 絶對 不服했고, 과달루페 빅토리아보다 더 急進的이었던 비센테 게레로(Vicente Guerrero)가 쿠데타를 일으켜 페드라사를 쫓아냈다. 게레로는 또 한 番 스페인 페닌술라르들을 追放했고, 奴隸 制度 廢止와 敎會 財産 沒收 等 當時로서는 超强勁 自由主義的 政策을 밀어붙였다. 또한 쿠바의 獨立을 刺戟하여 스페인의 멕시코 侵攻을 일으켰는데, 1829年에 스페인은 멕시코를 다시 占領하기 위해 2,600名의 兵力을 派遣했다. 그러나 산타 안나가 더 적은 兵力을 動員해 스페인軍에 勝利를 거두었다.

當然히 게레로의 措置들은 保守派의 反撥을 일으켰고, 1830年에는 아나스타시오 부스타만테(Anastasio Bustamante y Oseguera) 副統領이 쿠데타를 일으켜 게레로를 쫓아냈다. 그는 大統領이 되었고, 保守主義者이자 熱烈한 가톨릭주의者로써 共和政府가 取했던 反敎會的 措置들을 모두 取消하고 宗敎의 自由도 抑壓하고자 했으나, 勿論 이는 自由主義者의 强烈한 反撥을 샀다. 또한 그의 强力한 中央集權化 政策은 各 注意 反撥을 일으켰다.

結局 1832年 부스타만테 大統領에 反撥하는 叛亂이 일어났고 叛亂軍은 擊退되었으나, 산타 안나는 叛亂軍의 提議를 받아 叛亂軍에 加擔했고, 2次例의 戰鬪가 더 치뤄진 後 協定이 締結되어 부스타만테는 追放되고 叛亂軍이 大統領으로 세우려했던 마누엘 고메스 페드라사 (Manuel Gomez Pedraza)가 大統領이 되었다.

페드라사 大統領은 멕시코 議會를 召集하였고, 1833年 1月 산타 안나는 大統領으로 當選되었다. 그는 副統領으로 발렌틴 고메스 파리아스(Valentin Gomez Farias)를 指名하고 멕시코의 國政運營을 거의 그에게 一任했다. 그러나 파리아스는 自由主義者였고, 當時 멕시코에서 特權階層이었던 가톨릭 敎會와 軍隊의 特權을 줄이는 改革을 施行하면서, 이에 憂慮를 느낀 保守主義者들이 산타 안나에게 기대기 始作했다.

산타 안나는 이들의 要請에 따라, 파리아스 副統領의 行政을 非難하며 가톨릭, 中央集權的인 保守主義 政府( 멕시코 中央集權共和國 )를 樹立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