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얼 칼턴 가이듀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대니얼 칼턴 가이듀섹 ( 英語 : Daniel Carleton Gajdusek )은 美國 의 科學者이다. 1976年 노벨 生理學·醫學賞 을 받았다.

略歷 [ 編輯 ]

1923年 뉴욕 용커스 에서 슬로바키아 界 移民者인 카롤 가이두셰크(Karol Gajdu?ek)의 아들로 태어났다. 가이듀섹은 로체스터 大學校 에서 物理學, 生物學, 化學, 數學을 工夫한 뒤 1943年에 卒業했다. 1946年에는 하버드 大學校 에서 博士 學位를 땄다. 가이듀섹은 科學에 關心을 갖게 되었고, 노벨賞을 따고자 했다.

末年에는 노르웨이 에서 살다가, 2008年 트롬쇠 에서 享年 85歲를 一期로 他界했다.

業績 [ 編輯 ]

가이듀섹이 남긴 代表的인 業績은 쿠루甁 에 對해 밝혀낸 것이다. 1950年代에서 1960年代 사이, 파푸아뉴기니 의 原住民의 하나인 포레 族들에게 이 病이 流行하기 始作했다. 파푸아뉴기니를 訪問한 가이듀섹은 一旦 이를 食人과 聯關을 지었다. 그는 포레 族들과 함께 生活하면서 그들의 文化를 배웠고, 이 때 그는 쿠루病으로 인해 死亡한 이들의 剖檢을 調査하기 始作했다. 그는 이 病의 原因이 "家長이 죽으면 遺家族들이 그의 腦를 먹는 傳統的인 風習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結論을 지었다. 비록 그는 이 病을 일으키는 原因 物質은 밝혀내지 못했지만, 硏究를 통해 프리온이라는 惡性 蛋白質이 그 原因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는 이를 契機로 1976年에 노벨 生理學·醫學賞을 받게 되었다.

兒童 性醜行 嫌疑 [ 編輯 ]

그러나 그로부터 20年 뒤 그는 完全히 沒落하였다. 南太平洋에 硏究를 目的으로 갔을 때, 가이듀섹은 아이들이 더 나은 敎育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금 그들을 自身의 祖國인 美國에 데려와 함께 살게 하였다. 하지만 한 아이가 그로부터 性醜行을 當했고, 아이는 어른이 된 뒤 가이듀섹을 告訴했다. 그는 1996年 起訴되었으며, 被害者의 證言과 가이듀섹 自身의 自白에 따라 이듬해 懲役 12月을 宣告받았다. 1998年 釋放된 뒤 그는 5年 間의 保護를 유럽에서 보낼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行動으로 가이듀섹은 自身의 人生에 큰 汚點을 두고야 말았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