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新마르크스주의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新마르크스주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네오마르크스주의 에서 넘어옴)

新마르크스주의 (新 - 主義, 英語 : neo-Marxism )는 이탈리아 그람시 , 헝가리 루카치 等이 1920年代에 主張한 마르크스주의 의 分派 思想이다. 1960年代의 新左翼 思想에 影響을 주었으며 獨逸 프랑크푸르트 學派 막스 호르크하이머 를 中心으로 한 아도르노 · 마르쿠제 에 依해 1930年代에 繼承된 新左翼 思想이다.

初期 마르크스주의 思想은 20世紀 初盤까지 最初의 論理的 社會主義 思想이란 理由로 그 名聲을 얻었지만, 資本主義 社會에서 나타나는 問題를 社會의 下部 構造인 經濟 部分(마르크스주의의 經濟決定說)만을 言及하는 것으로 發展되었기 때문에 確實한 社會·政治 理論이 없다는 限界에 逢着했다. 이에, 上部 構造인 社會·政治 理論을 定立化하기 爲해 이탈리아 의 共産主義者인 안토니오 그람시 가 資本主義 社會에서 나타나는 非人間的인 文化와 人間 疏外를 重點으로 問題를 다뤄 新마르크스주의 思想의 土臺를 마련했다.

新마르크스주의의 成立背景으로는, 近代資本主義 社會에서 國家의 役割을 제대로 說明하지 못한 마르크스주의에 對한 批判으로 마르크스-레닌주의 等 類似槪念의 마르크스주의가 誕生하게 되고, 이 槪念을 總稱해서 V.Weiss는 後續 마르크스주의라고 定義내린다. [1] 包括的으로 後續 마르크스주의에 屬하지만 屬한 要素들과는 差別化된 槪念이 新마르크스주의이며 마르크스주의에 對한 再解釋 및 歪曲된 마르크스주의를 바로잡는 社會哲學的 思潮 및 現象을 뜻한다. 이러한 新마르크스주의는 後續 마르크스주의에 對한 無反省(無反省)的 態度와 社會哲學的 强制性에 對해 批判하며 胎動(胎動)하였다. 新마르크스주의에 對한 定義와 主張은 學者別로 조금씩 다르나 大體로 人間疏外, 脫人格化, 個人化 等의 問題에 對한 Humanism的 要素를 强調하며 人間 中心의 印本的 思想을 主張한다는 點. 主觀과 客觀, 理論과 實踐을 統合하여 마르크스주의의 唯物論에 對한 科學的 體系化를 主張한다는 點은 大同小異하다.

社會 問題를 專門的으로 分析한 마르크스주의인 新마르크스주의는 이런 特徵 때문에 社會 改革에 重點을 두는 左翼 運動인 新左翼 運動 의 土臺가 되는 思想이 되었다.

各州 [ 編輯 ]

  1. 백승균(1984), 第3部 네오마르크시즘 : 新마르크스주의 ( 現代急進思想論文集 ), 韓國倫理學會(舊 韓國國民倫理學會), <倫理硏究> 18卷0號 (1984), pp.411-429

外部 링크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