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체칠리아 國立音樂院 管絃樂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산타 체칠리아 國立 아카데미 管絃樂團 ( 이탈리아語 : Orchestra dell'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 )은 이탈리아 로마 산타 체칠리아 國立 아카데미 에 所屬된 管絃樂團 이다.

歷史 [ 編輯 ]

1908年 에 創團되었으며, 當時 오페라劇場 所屬의 管絃樂團들이 大部分이던 이탈리아 音樂界에서 最初로 管絃樂 演奏會 專門 樂團으로 出帆했다. 1908年 에서 1936年 까지는 아우구스테오 音樂堂 을 尙州 公演場으로 삼았기 때문에 '아우구스테오 交響樂團'이라는 名稱으로 불리기도 했다. 創團 後에는 固定된 音樂 監督이나 常任 指揮者 職責 없이 音樂院 敎授나 客員 指揮者들이 指揮했으나, 1912年 에 베르나르디노 몰리나리가 初代 音樂 監督으로 就任했다.

몰리나리는 레스피기 의 '로마의 噴水' 와 '로마의 소나무'를 비롯한 同時代 이탈리아 作曲家들의 管絃樂 作品을 超然하는데 積極的인 姿勢를 보였고, 빅토르 데 사바타 等 同僚 指揮者들을 客員 指揮者로 招聘하기도 했다. 몰리나리 以前에도 말러 드뷔시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等이 客員으로 出演해 自作曲을 指揮한 바 있다.

그러나 무솔리니 의 파시스트 政權이 樹立된 以後에는 活動이 萎縮되었고, 2次 世界大戰 中에는 戰況 惡化와 獨逸軍의 로마 占領 等으로 인해 事實上 活動 停止 狀態에 놓여있기도 했다. 1944年 에 몰리나리가 辭任한 後에는 프랑코 페라라가 자리를 이어받았으나, 短期 在任에 그쳤다. 音樂 監督 空席 時期에는 프란체스코 몰리나리-프라델리 알베르토 에레데 , 非나치스火 審理를 通過한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等이 客員으로 指揮했다.

1953年 에는 페르난도 프레비탈리 가 3大 音樂 監督으로 任命되어 1973年 까지 再任했고, 이어 이고르 마르케備置 가 자리를 이어받았다. 마르케備置는 短期間 再任했지만, 樂團의 體制 整備와 合主力 回復에 크게 寄與했다. 그러나 그 後任으로 任命된 토머스 詩퍼스 는 指揮臺에 오르기도 前에 肺癌으로 別世했고, 以後 다시 音樂 監督 空席 狀態에 놓이게 되었다.

1983年 주세페 시노폴리 가 音樂 監督으로 迎入되면서 다시 再整備되기 始作했고, 同時에 레너드 번스타인 을 樂團의 名譽 會長으로 推戴했다. 시노폴리의 後任으로는 우토 雨期 다니엘레 가티 가 次例로 音樂 監督을 歷任했고, 1997年 에는 정명훈 이 9代 音樂 監督에 就任했다. 2002年 에는 렌초 피아노 의 設計로 지어진 파르코 델라 무지카 가 完工되어 尙州 公演場으로 쓰이기 始作했다. 정명훈은 2005年 까지 音樂 監督職을 維持했고, 이어 안토니오 파파노 가 10代 音樂 監督에 就任해 現在까지 在任 中이다.

演奏會 專門 管絃樂團으로 出發한 만큼, 只今도 이탈리아의 管絃樂 作品 公演이나 錄音에 있어서 重要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다. 빅토르 데 사바타는 終戰 後인 1940年代 後半에 HMV(現 EMI )에서 베토벤 드뷔시 等의 作品을 錄音했고, 툴리오 세라핀 푸치니 의 오페라를 데카 에 錄音한 바 있다. 그러나 1980年代까지 發賣된 錄音들의 數字는 적은 便이었고, 시노폴리 在任期에 필립스 를 통해 다시 錄音 作業이 本格的으로 始作되었다.

名譽 會長이었던 번스타인도 도이체 그라모폰 에 푸치니의 '라 보엠' 을 吹入하기도 했고, 정명훈은 所屬社였던 도이체 그라모폰 을 中心으로 여러 作曲家의 테 데움 모음집, 이탈리아 序曲집, 포레 뒤뤼플레 의 레퀴엠, 체칠리아 바르톨리 브라인 터펠 의 듀엣 모음집(데카) 等의 音盤을 發賣하기도 했다. 派罷駑도 所屬社인 EMI에 차이콥스키 의 交響曲 4-6番과 管絃樂曲집, 레스피기의 '로마 3部作', 첼리스트 장한나 의 獨奏曲 모음집 '로망스' 等의 音盤을 吹入하고 있다. 以外에도 후안 디에고 플로레스 等 有名 聲樂家의 獨唱曲집이나 엔니오 모리코네 의 映畫 音樂 自作自演집 等의 音盤도 發賣되고 있다.

附屬 團體로는 산타 체칠리아 國立 아카데미 合唱團 (Coro dell'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李 活動하고 있다.

歷代 音樂 監督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